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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포스트 코로나’ 대응 총력전...“품질 높여 수출 회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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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21, 2020, 10:05:44

4월 해외판매량 전년比 반토막..각국별 맞춤형 판매 프로그램 도입
유동성 위기 놓인 해외 딜러망 지원하고 수출차 품질 점검 강화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기아자동차가 해외 시장 위기극복을 위한 총력전에 돌입했습니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코로나19의 확산으로 크게 위축돼 있는 상황인데요. 이에 기아차는 현지판매, 수출, 생산 등 전 부문에 걸쳐 경쟁력 확보에 힘을 쏟기로 했습니다.

 

21일 기아차에 따르면 송호성 사장은 전날 평택항에서 수출을 독려하고 차량 품질을 점검했습니다. 송 사장은 이날 수출 차량의 내외관 및 배터리, 타이어 상태 등을 꼼꼼히 살피고, 현장의 직원들에게 철저한 품질 점검을 당부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송 사장은 “코로나19 사태가 위기인 것은 분명하지만 전 부문이 기본에 충실하면서 체질 개선,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며 “포스트 코로나 시기에 새로운 도약을 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올해 자동차 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세계 각국의 봉쇄조치가 이어지면서 큰 침체에 빠졌는데요. 예년 수준으로 회복되려면 상당시간 소요될 것이라는 게 업계의 일관된 전망입니다. 국제 신용 평가사 무디스는 올해 세계 자동차 시장이 20% 감소할 것이라고 분석했고, 시장조사기관 IHS마킷도 올해 승용차 판매가 22%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실제로 지난 4월 전세계 300개 자동차공장 가운데 213개 공장의 가동이 중단됐고, 독일·영국· 프랑스 등 유럽 국가들과 멕시코·인도 등의 자동차 판매점이 전면 폐쇄됐는데요. 이에 따라 기아차도 지난달 해외 시장에서 전년 동월보다 54.9% 감소한 8만 3855대에 그쳤습니다.

 

이 같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기아차는 판매 경쟁력 강화를 통한 해외 시장 판매 확대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입니다. 각국별 고객 요구에 부합하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시행해 글로벌 고객의 구매 및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는 게 기아차의 설명입니다.

 

 

기아차는 이미 국내에서도 시행하고 있는 할부금 납입 유예, 차량 항균 서비스, 홈 딜리버리 서비스, 인터넷 시승 예약을 비롯한 지역에 맞는 고객 만족 프로그램뿐 아니라 보건기관 지원, 취약계층 지원 등을 운영 중인데요. 각국별 상황에 맞게 프로그램을 선택해 운영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입니다.

 

자택 대기 명령과 국경 봉쇄 등으로 영업이 중단됐던 딜러망도 정상화시킬 방침인데요. 각 국별 딜러별 상황에 따라 차량 구매 대금에 대한 이자 면제 등 다양한 지원책을 강구하는 한편, 국내 판매대리점에 대한 지원 확대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비대면 판매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만큼, 온라인 판매 플랫폼 구축에도 속도를 낸다. 기아차는 올해 범유럽 온라인 판매시스템을 개발해 하반기 독일에서 시범서비스에 들어가는데요. 차량 구매의 전 과정을 온라인으로도 가능하게 한 겁니다.

 

국내공장에서 생산되는 수출 차량에 대한 재고 관리 및 품질 점검에도 각별히 신경쓰기로 했습니다. 기아차는 국내에서 연간 150만대를 생산해 그 중 60% 이상을 해외로 수출하고 있는데요. 생산라인부터 해상운송까지 수출 전 과정에서의 품질향상 활동을 통해 품질 경쟁력 강화에 주력한다는 방침입니다.

 

지난 20일 송 사장이 찾은 평택항은 7500대를 치장할 수 있는 기아차 최대 선적 부두로, 글로벌 193개국으로 수출됩니다. 코로나 사태 이전인 지난해 4월만 해도 5만 2000여 대를 평택항에서 선적했지만, 올해 4월에는 해외 수요 감소로 인해 2만 4000대에 그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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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는 국내공장에서 생산해 수출하는 쏘울, 셀토스, 스포티지 등 해외 인기 차종들이 적기에 고객에게 인도될 수 있도록 재고 및 선적 관리를 보다 철저하게 할 계획입니다. 유럽은 이산화탄소 규제가 강화된 만큼 쏘울EV, 니로EV 등 친환경차 공급을 늘린다는 방침입니다.

 

기아차는 또한 해외공장의 유연한 생산관리와 생산 품질 강화를 통해 시장 수요 변화에 대응할 계획인데요. 지난 4월 24일 슬로바키아 공장을 시작으로 미국공장과 인도공장의 가동을 재개한 기아차는 공장 생산 설비를 철저히 점검하고 직원 안전을 위한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기아차는 직원들간 접촉을 최소화하고 각국별 봉쇄로 인한 시장 위축을 감안해 기존 3교대였던 생산방식을 1~2교대로 운영하고 있는데요. 각 공장 소재 지역의 코로나19 확산 추이 및 자동차 수요에 맞춰 탄력적으로 생산량을 조절하고, 3교대 체제로 전환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갖춰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특히 미국공장은 올해 신차인 K5, 쏘렌토의 신형 모델이 투입되는 만큼 신차 품질 확보에 힘을 기울일 계획입니다. 또한 미국 고객과 평가기관으로부터 호평받고 있는 텔루라이드의 공급을 시장 수요에 맞춰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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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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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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