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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알피앤이, 대규모 자금조달에 오버행 부각…커지는 재무리스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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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25, 2020, 06:05:29

사업 부진에 재무상태 악화일로..대규모 자금조달 반복
늘어난 단기차입금·미상환CB 부담 가중
배임·횡령 등 과거 흑역사 반복에 잦은 사명 변경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케이알피앤이(060900)가 신재생에너지 업체인 대한그린에너지의 대규모 해상풍력발전 프로젝트에 투자하겠다며 올해만 600억원 이상의 자금조달을 결정하면서 오버행(대량 대기물량) 우려를 키우고 있다.

 

이미 회사는 7년 연속 당기순손실을 기록해 재무상태에 빨간불이 들어온 상태다. 올해 1분기 단기차입금은 전분기보다 2배 이상 늘었고 오는 8월부터 전환청구가능한 미상환사채가 100억원 규모에 달한다. 과거 잦은 배임횡령 이슈가 발생했던 점도 투자자들의 불안을 키우는 요소로 꼽힌다.

 

25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지난 20일 케이알피앤이는 타법인 전환사채권 취득자금 조달을 목적으로 대한그린에너지를 상대로 30억원 규모 유상증자를 결정했다. 올해 초에는 코르몬파트너스를 대상으로 유상증자와 전환사채 결정을 통해 총 600억원 규모의 자금조달에 나섰다. 하지만 실제 자금 납입이 이뤄지지는 않아 수개월째 일정이 연기되고 있다.

 

이번 자금조달 배경에는 대한그린에너지가 진행하는 대규모 해상 풍력발전 프로젝트에 케이알피앤이가 전략적 투자자로 나선 데 있다.

 

문제는 케이알피앤이의 재무상태가 대규모 투자에 나설만큼 녹록치 않다는 점이다. 회사는 올해 1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보다 66% 이상 감소해 6억 7000만원을 기록했다. 최근 3년 동안은 영업손실을 기록 중이어서 올해도 이 추세가 이어진다면 관리종목에 지정될 가능성이 있다.

 

게다가 1년 안에 갚아야하는 부채인 단기차입금은 올해 1분기 43억원을 기록하면서 전분기보다 2배 이상 늘었다. 올해 8월부터 전환청구가 가능해지는 미상환사채도 100억원에 달해 오버행 부담을 가중시킨다.

 

지난 2002년 콤텔시스템으로 코스닥시장에 상장한 이 회사는 19년간 7번의 상호를 변경했고 최근 5년동안 대표도 공동대표체제를 포함해 5번 바뀌었다.(▲콤텔시스템 ▲젠컴이앤아이 ▲티티씨아이 ▲트루맥스 ▲에어파크 ▲엘에너지 ▲퍼시픽바이오 ▲케이알피앤이 順)

 

일각에서는 잦은 상호 변경을 이미지 쇄신을 위한 시도로 해석한다. 통상 시장에서 문제를 일으켜 낙인이 찍힌 기업들이 수시로 상호만 바꿔 다시 운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대표이사의 잦은 변경도 책임경영 의지 부족, 경영활동에 악영향 등을 이유로 투자자들이 기피하는 요인으로 꼽힌다.

 

실제로 회사는 이 상호가 변경될 때마다 배임횡령 이슈에 휘말렸다. 이전 상호였던 퍼시픽바이오 때 유성훈 전 대표와 임원들은 37억원 규모(자기자본의 24.61% 수준)의 횡령 등 혐의로 고소됐다. 이밖에 티티씨아이, 젠컴이앤아이 시절에도 잇따른 배임횡령 사건으로 문제가 됐다.

 

한편, 대한그린에너지가 자본시장에서의 자금조달을 위해 상장사인 케이알피앤이와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대한그린에너지는 해상풍력발전 프로젝트를 준비하면서 지난해 9월 막대한 자금조달을 위해 상장법인 인수를 추진했지만 고배를 마신 경험이 있다.

 

이러한 와중에 지난해 6월 단독 대표로 신임된 신동희씨는 현재 대한그린에너지 부사장에도 자리하고 있다. 이에 더해 올초 진행된 600억원 규모의 3자배정 자금조달 대상인 코르몬파트너스는 신동희 대표가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다.

 

이와 관련 회사 관계자는 “해당 사안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는 답변을 내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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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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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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