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mall Business 중소기업

[스타터 UP] “역사 이래 가장 좋은 창업 환경...중요한 건 시작할 수 있는 용기”

URL복사

Thursday, May 28, 2020, 06:05:00

지난해 10월 취임한 박광진 창조경제혁신센터협의회장..전국 19개센터 이끌어
지역창업허브로 혁신 기업 발굴에 집중..자율성·다양성·개방성이 기본 운영방침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지금처럼 역사 이래 창업 환경이 좋았던 때가 없는 것 같아요. 넥슨 같은 기업이 등장했던 IMF 시절 벤처붐과 비교해도 최고로 창업 환경이 좋아요. 실패로 인한 리스크가 줄어든 만큼 스타트업을 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시작할 수 있는 용기라고 봅니다.”

 

박광진 창조경제혁신센터협의회장은 “혁신성과 기술성을 갖췄다면 창업자금을 확보하기가 쉬워졌다”며 “좋은 아이디어와 용기를 갖춘 사람이라면 창업 성공 가능성이 커진다”고 말했습니다.

 

그가 ‘창업하기 좋은 환경’이라고 자신할 수 있는 이유는 그가 지난해 10월부터 전국 19개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이끌며 창업 생태계 한가운데에 있기 때문입니다. 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장을 겸임하며 지역의 원석 같은 스타트업이 보석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초기 단계를 지원하는 게 주요 업무입니다.

 

 

박광진 회장은 자신을 ‘2기 센터장’이라고 소개합니다. 1기 센터장은 전임 정부 시절 혁신센터가 출범할 때 들어온 이들을 지칭합니다. 그는 혁신센터가 1기에서 2기로 넘어오면서 초기 창업전문 지원기관으로 전문화됐다고 설명합니다.

 

“1기때 혁신센터의 역할은 포괄적이었고 직무 영역도 너무 넓었습니다. 지역 중소벤처기업과 관련된 일을 하면서 지역 유관기관의 컨트롤타워 역할도 부여받았죠. 하지만 2기로 넘어오면서 창업전문지원기관으로 역할과 정체성을 확립하게 됐습니다. 지금은 지역혁신창업 허브 기능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스타트업의 발굴 및 시장진입과 투자 등 성장을 돕는 게 혁신센터의 주요 업무가 됐습니다. 창업 3년 이하 기업에 집중하고 7년까지 혁신센터에서 주로 관리합니다.

 

역할이 재정립되면서 운영방향에도 변화가 있었습니다. 박광진 회장은 “이제는 전문성의 영역을 갖고 실질적 측면에서 일해간다는 나름의 프라이드가 있다”고 했습니다. 그는 혁신센터 운영방향으로 자율성, 다양성, 개방성 등 세 가지를 꼽았습니다.

 

지역에 거점을 둔 각 혁신센터는 특화 분야를 맡고 있습니다. 전북센터는 탄소섬유와 농생명식품 분야에 강점이 있습니다. 이에 맞게 하림이나 농심 등 전담 기업이 자율적으로 협력합니다. 해외 시장에 진입할 때에는 전북센터가 베트남을, 인천센터가 중국을 맡는 식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박광진 회장은 “지역거점 형태로 각 센터가 잘하는 걸 하자는 것”이라며 “만약 베트남에 진출하려는 스타트업이 있다면 전북에서 도와줄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기본 운영 전략은 세 개의 틀에 맞춰 네트워킹하는 협력 체제”라고 강조했습니다.

 

혁신센터에서 육성하는 스타트업은 혁신성과 기술성을 갖춘 기업들입니다. 박광진 회장은 “혁신성을 중심으로 확장을 해나가려고 한다”며 “지역 젊은 대학생이나 청년층과 아이디어 경진대회, 지역에서 하는 캡스톤 경진대회 등을 함께 하며 이를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올해는 ‘로컬 크리에이터 페스타(Local Creator Festa)’를 협의회차원에서 본격적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로컬 크리에이터’는 지역 유무형 자원에 콘텐츠와 스토리를 결합해 새로운 창업 기회를 창출하는 것을 말합니다. 지역별 특화 사업을 발굴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박광진 회장은 “지역센터별로 로컬 크리에이터 양성 사업을 하고 발굴된 업체들을 기반으로 전시도 열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스타트업을 준비 중이거나 운영하는 이들을 위한 조언도 물었습니다. 박광진 회장은 “창업은 새로운 것을 발굴하거나 기존의 것을 변화 시켜 시장에서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라며 “그런 의미에서 보면 청년 창업이 트렌드를 잘 읽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2025.07.04 08:52: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유럽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한식 메뉴와 소스를 묶은 협업 모델로 독일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새로운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시험합니다. 각종 구설과 실적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보가 반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4일 외식 프렌차이즈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독일 유통업체 ‘글로버스’와 손잡고 유럽 진출을 본격화합니다. 이달 초부터 글로버스 본사가 위치한 상트벤델 지역의 하이퍼 마켓 매장 내 푸드코트에서 신규 비빔밥 브랜드 ‘코리안 백스 비빔밥’를 정식 론칭하고 판매에 나섭니다. 양사의 만남은 글로버스가 더본코리아에 비빔밥 브랜드와 메뉴 제작을 먼저 요청해 이뤄졌습니다. 글로버스는 독일 내 60여개 하이퍼 마켓을 포함해 유럽 각지에 17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리테일 그룹입니다. 유럽 내 연매출 규모가 10조원에 이릅니다. 협업에 따라 더본코리아는 코리안 백스 비빔밥을 통해 독자 개발한 핵심 소스가 현지에서 그대로 구현되도록 메뉴 개발 및 조리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의 현지 조리사가 독일산 식재료를 활용해 비빔밥을 직접 조리할 예정이며 더본코리아는 현지 직원 교육 및 한식 소스 공급을 맡습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소스를 중심으로 한 이번 유럽 진출은 기존 마스터 프렌차이즈(MF) 방식과 달리 점포 및 인력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일관된 맛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에서 한식 메뉴를 판매하는 건 더본코리아가 처음입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독일 론칭을 통해 유럽 내 한식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독일 시장을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 삼고 향후 성과를 바탕으로 체코,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유럽 각국 주요 유통사들과 전략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비빔밥 같은 한식 메뉴를 선보이거나 한식 소스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K소스 수출 사업도 확대합니다. 더본코리아는 K푸드 열풍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식 소스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더본코리아는 48종의 수출용 소스를 운영 중인데 조만간 8종의 수출용 소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소스 중 6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고 나머지 2종도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습니다. 신규 수출용 소스는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상시 활용 가능한 소스를 출시하며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될 예정입니다. 수출용 소스는 글로버스 푸드코트에 납품하는 소스와는 별개라는 설명입니다. 현재 더본코리아 산하의 프렌차이즈들은 브랜드명이나 상품 패키지에 백종원 대표의 사진이나 캐리커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만큼 향후 대형마트 등 유럽 주요 유통 채널에서 백 대표의 이미지가 담긴 K소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외 소스 수출은 단순한 글로벌 진출의 의미를 넘어 주가 반등을 노리는 더본코리아의 핵심 전략입니다. 지난해 11월 상장한 더본코리아는 한때 주가가 6만4500원까지 오르며 기대감이 실적으로 나타나는 듯했으나 이후 내리 하락세를 걷고 있습니다. 최저점을 기록한 5월 27일(2만5300원)과 비교하면 주가가 60% 넘게 하락했습니다. 빽햄 논란을 시작으로 농약용 분무기 사용, 농지법 위반 의혹, 일부 제품 원산지 표기 오류 등 각종 논란과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백 대표는 각종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고 300억원 규모의 가맹점주 지원책 발표, 본사 지원 통합 할인전, 상생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점주와 주주 달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지난 5월 미디어 간담회에서 “더본코리아는 유통 사업에서 소스 개발 노하우와 관련해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스리라차, 타바스코, 굴소스처럼 전 세계인이 어디서나 한식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음식과 소스까지 퍼지고 있는 기류는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 분명 긍정적입니다. 이미 CJ제일제당, 대상 등 대표 식품 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외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위한 협상이 한창입니다. K컬쳐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불고기 소스 등을 베이스로 한 소스 수출에도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한 프렌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지금 K소스가 각광을 받는 건 한식 자체가 유명해진 영향이 크다"며 "'이것만 넣으면 떡볶이 맛을 구현할 수 있다'는 식으로 높아진 한식의 인기에 덩달아 한국 소스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지 단순히 매운맛, 감칠맛 같은 개념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도 한국 음식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 많은데 한식을 접하기에는 식당이 많지 않다 보니 소스에 대한 관심이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소스를 개발하고 납품하는 게 훨씬 외국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성이 편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소스를 수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