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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무원, 中진출 10년 만에 첫 분기 흑자…파스타·두부가 ‘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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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01, 2020, 10:06:17

영업익 7억 기록..이커머스·O2O 매출 173%↑·파스타 180%, 두부 61% 성장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풀무원이 중국 진출 10년 만에 첫 분기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1일 풀무원에 따르면 중국법인 푸메이뚜어식품은 올해 1분기 영업이익 7억원, 영업이익률 6.6%를 기록해 분기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4% 성장했습니다.

 

코로나19로 중국에서 비대면 식품구매가 증가하면서 이커머스와 O2O 매출이 동기 대비 173% 증가해 전체 성장을 주도했습니다. 개별 품목으로는 주력인 파스타와 두부가 각각 180%, 61% 늘었습니다.

 

풀무원의 HMR 중 포문을 연 것은 파스타입니다. 기존 중국에서 시판 중인 ‘건면 파스타’는 최소 8분 이상 삶은 후, 소스와 함께 한번 더 볶아야해 긴 조리 시간과 번거로움이 단점으로 꼽혔는데요. 풀무원의 간편식 파스타는 전자레인지 2분 만에 모든 조리가 완성되는 편리함으로 중국 소비자들의 인기를 받았습니다.

 

두진우 푸메이뚜어식품 대표는 “이번 코로나19로 중국 내 간편식 수요가 폭등하면서 파스타 매출도 크게 올라 중국시장에 ‘풀무원’이라는 네임밸류가 더 강화됐다”며 “중국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파스타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어 14억 중국시장에서 파스타는 지속적인 고성장이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최근에는 한국에서 히트한 냉동HMR ‘풀무원 모짜렐라 핫도그’를 중국서 판매하기 시작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중국에서 가장 대표적인 O2O 유통사 ‘허마셴셩’의 모바일 홈쇼핑 방송에 모짜렐라 핫도그가 소개됐습니다. 방송 후 이틀동안 모짜렐라 핫도그 하루평균 매출은 약 300% 상승했습니다.

 

 

풀무원의 핵심역량인 두부 역시 매년 약 60%씩 고성장하는 가운데 올해 중국 ‘가공두부’ 시장에 본격 진출했습니다. 중국에서 유일하게 중국 전역 두부 공급망을 갖춘 풀무원은 지난해 11월 북경 두부공장에 ‘가공두부’ 설비를 완비했습니다. 이 가공두부 라인에서 중국인이 좋아하는 포두부, 백간, 향간 등 가공두부 신제품을 제조해 중국 가공두부 시장 확장에 나섰습니다.

 

중국인은 일반적인 형태의 물포장 두부도 먹지만 가공두부를 더 많이 먹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중국에서 가공두부와 일반두부의 소비시장 비율은 약 6대 4 정도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두진우 대표는 “사스 이후 중국의 이커머스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한 것처럼 이번 코로나19로 중국 식품유통은 또 한번의 대변화를 겪고 있다”며 “HMR은 냉장 파스타를 중심으로 냉동 핫도그, 냉동 만두 등으로 제품군을 확장하고 두부는 가공두부 신제품을 본격 선보이며 중국 식품시장에서 성장과 수익을 모두 잡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풀무원은 2010년 중국 북경과 상해에 푸메이뚜어식품을 설립하고 중국시장에 본격 진출했습니다. 북경에 두부공장과 생면공장을 짓고 두부, 파스타, 떡볶이, 만두, 핫도그 등 신선식품, HMR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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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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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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