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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CNS, ‘자동 급여이체 서비스’ 출시...KB국민은행에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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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04, 2020, 10:06:26

급여대장 입력하는 단순반복 업무 줄여..AI가 데이터 골라 RPA가 자동 입력
KB국민은행 일부 영업점에서 상용화..올해 말까지 전국 영업점 확대가 목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인공지능(AI)과 로봇업부자동화(RPA) 기술이 급여대장 문서를 읽고 이체까지 알아서 해주는 서비스가 출시됐습니다. 단순 반복이 대부분이던 해당 업무를 AI 로봇이 대신해주면서 은행 직원들의 업무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됩니다.

 

LG CNS는 RPA와 AI를 결합해 자동 급여이체 기술을 개발하고 국내 최초로 ‘자동 급여 이체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4일 밝혔습니다. KB국민은행 영업점에서 상용화합니다.

 

RPA는 사람이 하는 단순업무를 로봇이 대신하는 기술입니다. LG CNS는 여기에 AI를 접목해 자동 급여이체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회사 측은 “RPA에 AI가 더해지면서 보다 복잡한 업무도 자동화가 가능해졌다”고 설명했습니다.

 

 

서비스에서 AI는 분석을, RPA는 입력을 담당합니다. 기업별 급여대장은 양식과 표현이 제각각인데요. AI는 이중에서 필요한 데이터만 골라냅니다. 숫자가 나열된 데이터를 분석해 계좌번호와 급여액을 구분하고 직원명과 예금주가 다른 경우에도 실제 지급처를 찾는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AI는 이를 문서 형태로 정리해 RPA에게 보냅니다.

 

RPA는 문서를 은행의 급여이체시스템에 입력합니다. 이후 은행 담당자가 데이터만 확인하면 급여지급이 이뤄집니다.

 

LG CNS는 KB국민은행과 협력해 올해 연말까지 전국 영업점으로 서비스 도입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한 번에 늘리지 않고 점진적으로 확대해 특이 사례를 수집하고 서비스를 개선하는 절차를 거칠 예정입니다. 현재는 엑셀 문서 분석만 지원하지만 향후 워드와 한글 문서도 처리할 수 있도록 개발할 방침입니다.

 

이호군 LG CNS 개발혁신센터 담당은 “이번 KB국민은행 프로젝트처럼 RPA에 AI, 빅데이터, 챗봇 등 다양한 신기술을 결합해 서비스 적용 범위를 넓히겠다”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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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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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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