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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남3구역 조합총회, 집합금지명령에도 강행...일부 조합원 입장 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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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04, 2020, 23:06:02

의결 정족수 부족해 안건 처리 난항..오후 8시 넘어 간신히 인원 채워져
시공사 선정 방식·이주 관련 정관 개정은 부결..21일 시공사 선정 예정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현대건설과 대림산업, GS건설이 입찰한 총사업비 7조원 규모의 재개발 사업지인 서울 용산구 한남뉴타운 3구역이 구청의 금지명령에도 조합 총회를 강행했습니다. 일부 조합원들은 안전을 이유로 총회 입장을 거부하기도 했습니다.

 

한남3재정비촉진구역조합은 지난 4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남산제이그랜하우스 예식장에서 조합 총회와 시공사 합동 설명회를 진행했습니다.

 

우선 이날 오후 7시에 2019년 정비사업비 사용 등 조합의 주요 안건을 의결할 계획이었으나 이에 필요한 조합원이 부족해 난항을 겪었습니다.

 

총회 1번 안건인 ‘2019년도 정비사업비 등 사용내역 의결’을 처리하려면 정족수 770명(조합원 총원 3842명의 20%)이 필요한데 채우지 못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계획보다 30여분 지연된 오후 7시 27분께 개회를 선언했지만 참석자는 688명에 그쳤습니다. 결국 총원의 10%만 있으면 의결이 가능한 다른 안건(▲조합 정관 개정 ▲선거관리규정 변경 ▲부정행위 단속반 운영)을 먼저 표결했습니다.

 

이후 오후 8시 5분께가 돼서야 의결정족수를 1명 넘긴 771명이 참석, 1번 안건까지 표결을 마쳤습니다. 총회 결과 '시공사 선정 방식, 이주에 대한 조합 정관 개정' 안건은 부결됐고 나머지 안건은 모두 통과됐습니다.

 

이같이 총회에 조합원 참석률이 낮았던 건 코로나19 위험 때문입니다. 지난달 이태원 클럽 발(發) 감염 사태가 있었던 만큼 인근인 이곳에서 수백 명이 밀집하는 상황을 꺼린 건데요.

 

실제로 70여명의 조합원들은 지금 시국에 총회가 진행돼선 안 된다며 현장 입구에서 조합측에 반대 의사를 밝히기도 했습니다. 이들은 총회가 끝날 때까지 총회장에 입장하지 않은 채 장외에서 마이크로 들리는 안건 처리 상황을 전해들었습니다.

 

 

이날 중구청은 조합에 ‘집합금지명령’을 내렸었는데요. 집합금지명령은 위반 시 검찰 고발도 가능한 강력 조치입니다. 중구청이 현장에서 총회를 막을 가능성도 제기됐지만 실현되진 않았습니다.

 

아울러 총회에서는 조합원 전용인 연두색 띠를 현장관리자(OS요원) 수십명이 손목에 두른 것을 보고 일부 조합원이 "참석자수 조작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이에 양쪽에서 고성이 터져나오고 몸싸움 직전까지 가자 경찰이 중재에 나서기도 했습니다.

 

또 일부는 "오후 7시30분부터 8시5분까지 40여분간 눈에 띄는 인원 유입이 없었는데 참석자수 83명이 갑자기 불었다"며 출석부 관련 정보공개청구의 필요성을 제기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한남3구역은 오는 14일 시공자 사전투표, 21일 2차 합동홍보설명회와 시공사 선정 총회가 있을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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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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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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