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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원기 전 삼성 사장 중국行...반도체 기업 ‘에스윈’은 어떤 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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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11, 2020, 17:06:40

40년간 삼성전자 반도체 분야서 일한 전문가..中반도체 기업 에스윈 부회장으로 취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국내 반도체 전문가로 알려진 장원기 전 삼성전자 사장이 중국 반도체 회사로 합류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습니다. 중국 반도체 신생 기업인 에스윈의 경영진으로 회사를 이끌게 됐습니다.

 

삼성전자 최고위 임원 출신이 중국 반도체 기업으로 자리를 옮긴 사실이 알려지면서 업계가 술렁이고 있습니다. 특히 장 전 사장이 이동한 에스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일각에선 국내 핵심 인재 유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옵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에서 40년간 반도체 분야를 경험한 장원기 전 사장이 중국 반도체 기업 에스윈의 부회장으로 지난 2월 취임했습니다.

 

 

◇ 장원기 부회장, 삼성 사장 출신 반도체 전문가..중국통으로 알려져

 

장원기 에스윈 부회장(삼성전자 전 사장)은 삼성전자에서 40년 동안 반도체 분야에서 일한 전문가인데요. 그는 1996년 삼성전자 특수사업부 이사보로 입사해 4년 동안 천안 반도체공장의 공장장(상무)을 지냈습니다.

 

이 후 삼성전자 디바이스솔루션총괄(전무)에 이어 2004년 LCD총괄 HD디스플레이센터 센터장(부사장)을 맡은 뒤 같은 해 에스엘시디 대표이사 자리에 올랐습니다.

 

2009년 삼성전자 LCD사업부 사장을 역임했고, 대표이사 보좌역을 거쳐 2011년부터 중국본사 사장과 중국전략협력실장(사장)을 맡았습니다.

 

특히 장 부회장은 지난 2011년부터 퇴임 전까지 6년 동안 삼성전자 중국 사업을 담당했습니다. 반도체 전문가인 장 부회장이 삼성전자 중국본사를 총괄하면서 중국 반도체 상황을 가장 잘 아는 이른바 ‘중국통’으로 알려졌습니다.

 

업계는 장 부회장이 중국에 머물면서 현지 반도체 기업인들과 인맥이 두터워졌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중국 기업 입장에서는 반도체 세계 1위인 삼성전자의 기술에 상당히 관심이 높기 때문입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반도체 관련 중국 기업과 직접적인 기술 교류는 적지만, 같은 업계 전문가들끼리 서로 알고는 지냈을 것”이라며 “(장 전 사장이)중국 현지 상황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이번 영입이 성사되지 않았을까 싶다”고 말했습니다.

 

 

◇ 에스윈은 어떤 회사?..2016년 설립·BOE 창업자가 회장

 

에스윈은 지난 2016년 중국 베이징에 설립된 반도체 기업입니다.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용 구동칩셋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OLED 구동칩셋은 OLED 디스플레이를 구성하는 화소를 조절해 색상을 나타내도록 돕는 핵심 부품입니다. 주로 TV와 스마트폰, 스마트워치, 태블릿PC 등 다양한 완제품에 두루 적용됩니다.

 

에스윈은 BOE 전 회장이었던 왕동성(Wang Dongsheng)회장이 이끌고 있습니다. 왕동성 회장은 시스템 엔지니어링과 반도체 산업의 재무 전문가로 통하는데요. 1993년 BOE를 설립해 중국 내 디스플레이 산업의 생존법(Wang's Law)을 제시한 인물입니다.

 

왕동성 회장은 2019년 6월 BOE 회장을 사임하고, 에스윈에 합류했습니다. 올해 2월 에스윈 내 기술그룹이 설립되면서 회장으로 취임했습니다.

 

지난 2월 창립식에서 왕동성 회장은 “지난해 6월 BOE 회장으로 물러나 젊은 세대들에 물려줬다”며 “이 후 장원기 부회장과 함께 에스윈에 합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중국과 한국의 반도체 전문가를 영입한 에스윈은 최신 OLED 구동칩셋 개발과 양산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OLED 구동칩셋 시장은 삼성전자가 리딩하고 있습니다. 다만, 중국 업체의 한국의 반도체 인력 유출이 이어지고, 단기간 내 기술 흡수가 이뤄질 경우 시장 재편도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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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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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2025.10.22 10:50:0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국토교통부로부터 도심항공교통(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KT는 지난해 전남 고흥에서 진행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통합운용성과 비행 안전성, 관제 시스템 연동 등 주요 기술 요소를 검증했습니다. KT는 UAM 특별법에서 요구하는 장비와 인력 기준을 모두 충족했고 기술력과 운영체계를 갖춘 점을 인정받아 국토교통부로부터 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게 됐습니다. 도심항공교통법상 실증사업자 지위를 획득한 기관은 실증 성과에 따라 우선적으로 UAM 사업자로 지정될 수 있으며 이는 향후 K-UAM 상용화 로드맵에서 중요한 발판이 될 전망입니다. 이에 KT는 10월 말부터 인천 계양에서 청라까지 이어지는 아라뱃길 구간에서 K-UAM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을 시행합니다. 이번 실증에는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이 K-UAM 원팀으로 함께 참여합니다. 국내 최초로 도심 환경에서 5G 항공망을 기반으로 한 UAM 운용 시스템의 통합 운용성의 점검이 이뤄지며 다양한 비정상 운항 상황에서 여러 UAM 이해관계자 간 통합 대응 능력을 검증하는 것이 이번 실증의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 통신 장애, GPS 신호 불안정, 기상 악화, 기체 이상 등 실제 운항 중 발생 가능한 돌발 상황을 가정해 UAM 교통관리체계의 실시간 판단 및 통제 기능이 적절히 작동하는지 중점적으로 시험합니다. 기존 음성 기반의 비행 허가 절차를 자동화된 데이터 통신 방식으로 전환해 고밀도 운항 환경에 적합한 디지털 운용 체계를 실증합니다. KT는 돌발 상황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력 확보를 위해 한국형 UAM 운용 개념과 e-VTOL 비행체의 비행 역학 모델을 반영한 자체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통신 두절, GPS 오류, 기상 변화 등 다양한 돌발 상황을 가상 환경에서 재현해 기체와 교통관리체계 간 연동 대응 절차를 사전에 점검하는데 활용됩니다. 이외에도 KT는 5G 항공망 기반 초정밀측위기술(RTK-GNSS)을 기존 항공교통감시체계인 ADS-B, MLAT 기술과 연계해 ▲비협력 비행체 감시 ▲GPS 두절 상황 시 감시 등의 상황에서 저고도 공역을 안정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교통감시 체계를 검증할 계획입니다. 또한, UAM 운항에 필요한 실시간 데이터(감시정보, 기상, 비행계획 등)를 UAM 관계 기관과 공유하는 통합 정보 교환체계도 함께 실증합니다. 이를 통해 향후 UAM 상용화 초기 시점부터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관리 시스템 구축에 기여할 방침입니다. 앞서 KT는 인천 아라뱃길을 따라 조성된 15km 길이 UAM 회랑에 800MHz FDD(Frequency Division Duplex) 대역을 활용한 5G 항공망 구축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안정적인 5G 연결성을 확보했습니다. 특히, 효율성이 높은 고이득 안테나를 적용해 기존 방식 대비 적은 수의 기지국만으로도 전 구간에 걸쳐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합니다. KT는 이번 2단계 실증에서 UAM 운항 경로 전반에서 5G 항공망을 통한 통신 품질의 안정성도 검증할 계획입니다. 원만호 KT 기술혁신부문 Experience Engineering본부장은 "KT는 국토부의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며 국내 UAM 상용화를 위한 기반을 확보했고, K-UAM One Team 5개사와 협력해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 사업도 성공적으로 완수하겠다"라며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에 앞장설 시스템과 기술을 지속 고도화해 국가 신성장 동력 창출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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