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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엎친데 덮친’ 트루윈, 빚부담 산더미인데 꼬여만 가는 신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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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15, 2020, 08:06:37

오랜 적자에 빚부담 가중
잇단 메자닌 발행으로 급한불 끄기 반복
LG이노텍에 손배 피소 등 신사업도 삐걱
CB투자자, 3개월만에 투자금 회수해 가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오랜 사업 부진으로 5년 연속 적자를 기록하며 재무건전성에 빨간불이 들어온 자동차 부품업체 트루윈(105550)이 반복적으로 메자닌(주식연계채권)을 발행하며 급한 불 끄기에 나서고 있다. 여기에 신사업 진출을 함께 준비하던 LG이노텍과의 사이도 틀어지면서 신사업의 원활한 진행도 불투명해진 상태다.

 

15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트루윈은 지난 9일 200억 규모의 11회차 공모 신주인수권부사채(BW)를 발행했다. 이 중 130억원은 회사가 신사업으로 준비 중인 열영상카메라용센서(IR Camera) 관련해 팹 설비와 원자재 구매·개발비 등에 시설 및 운영 자금으로 투입한다는 방침이다.

 

나머지 70억원은 10회차 전환사채(CB)의 조기상환청구(풋옵션)에 따른 비용으로 썼다. 10회차 CB는 지난 3월 지성네트워크를 대상으로 발행됐는데, 이 또한 70억원 중 25억원은 8회차 CB 채무상환자금 조달을 위해 사용됐다. 나머지 45억원은 신사업을 위해 조달됐으나 지성네트워크는 3개월만에 풋옵션을 행사하며 투자금을 회수해갔다. 새로운 빚을 내 기존 빚을 갚은 형태가 반복되고 있는 셈이다.

 

신사업 추진도 녹록치 않은 상황이다. 회사는 신사업 진출을 위해 지난 2018년 LG이노텍과 열영상카메라용센서 공동개발 및 투자계약을 체결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개발용 샘플의 제공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자 LG이노텍은 29억원 규모의 손해배상청구소송과 함께 계약 해지를 주장하고 있는 상태다.

 

이에 회사는 “당사가 진행하는 IR센서 사업 진행 중 개발 등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아 각종 이슈가 제기될 수 있고, 이는 신사업 추진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며 투자자들이 본 소송 진행현황과 IR센서 개발 진행상황에 대해 반드시 파악하고 투자에 임할 것을 당부했다.

 

경고등이 들어온 회사의 재무상태는 부담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다. 올해 말부터 전환청구가 가능해지는 60억원 규모의 미상환 CB가 있는데다 1년 내 갚아야 할 부채인 단기차입금은 215억원(1분기 말 기준)을 넘어서고 있다. 이 중 9회차 CB의 전환가는 6237원으로 4000원대인 현재 주가를 훌쩍 웃돈다. 즉 주식으로의 전환보다 회사가 현금을 내줘야 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인 것이다.

 

트루윈은 2014년 7월 상장 이후 지속적인 사업부진으로 5년 연속 당기순손실을 기록 중이다. 영업손익도 계속해서 적자를 기록하다가 지난 2018년만 소폭 흑자를 기록하며 간신히 관리종목 지정을 면한 상태다. 하지만 이듬해부터 곧바로 적자 전환해 5분기 연속 적자를 이어가고 있다. 이에 올해 1분기 기준 결손금은 250억원에 달한다.

 

오랜 기간 영업활동으로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고 시장에서 자금 조달만 반복하다 보니 최대주주의 지분율도 뚝 떨어졌다. 남용현 트루윈 대표의 지분율은 3년 전만 해도 30%에 달했지만 잇따른 지분 희석으로 현재는 10%대까지 줄어들었다.

 

트루윈 관계자는 “자사는 열영상카메라용센서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며 “회사 내부적으로는 신사업 진출과 관련해 큰 차질없이 진행 중”이라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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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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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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