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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주는 6470원·우선주는 74만원…‘10연상’ 삼성중공우의 묻지마 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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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17, 2020, 16:06:23

이달 들어 1270%↑..순환매 장세서 우선주 부각
“이미 정상 밸류 넘어..언제 매도해도 이상하지 않아”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삼성중공업 우선주가 ‘묻지마 급등 랠리’를 이어가고 있다. 무려 10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며 이달 들어서만 14배 가량 폭등했다. 63억원에 불과했던 시가총액은 854억원까지 불어났다.

 

삼성중공우의 이같은 랠리는 우선주들의 무더기 급등 장세를 이끌고 있다. 최근 나타나고 있는 우선주 이상 급등 현상에 대해 전문가들은 펀더멘털과 무관한 흐름이라며 우려를 표하고 있다.

 

1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연일 상한가를 찍고 있는 삼성중공우(010145)는 이날 역시 가격제한폭까지 치솟으며 74만 4000원을 기록했다. 이로써 지난 1일 5만원대였던 주가가 이 기간동안 10배 이상 폭등했다.

 

이번 주가 급등은 지난 2일 삼성중공업을 비롯해 대형조선 3사가 카타르의 액화천연가스(LNG)선 대규모 수주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이 트리거가 됐다. 이날 우선주는 상한가를 기록했고, 보통주는 종가 기준 18.34% 오르며 장을 마쳤다.

 

이후 보통주는 오르내림을 반복하고 있지만 우선주는 연일 상한가를 기록하며 괴리율을 더욱 키웠다. 이러한 이상급등 현상은 최근 국내 증시에 돈이 몰리면서 나타난 순환매 장세에서 우선주가 부각됐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통상 순환매 장세의 마지막 국면에서 우선주의 급등이 나타난다”며 “보통주의 주가급등 부담 속에서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느끼는 우선주로 시선이 이동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를 두고 우려의 목소리가 적지 않다. 한국거래소도 삼성중공업 우선주를 투자경고종목, 투자위험종목 등으로 분류해 지난 9일과 12일 두 차례 거래를 정지시킨 바 있다.

 

우선주는 의결권을 포기하는 대신 더 높은 배당을 받고 기업이 청산될 경우 우선적으로 변제를 받는 주식을 의미한다. 보통주보다 발행량과 거래량이 매우 적고, 일반적으로는 의결권이 없다는 이유로 가격도 낮게 형성된다.

 

게다가 유통주식수 자체가 많지않아 적은 매수·매도로도 쉽게 가격이 요동칠 수 있기 때문에 소위 ‘작전세력’의 목표가 돼 시세 조작에 휘말릴 여지가 있다. 실제로 삼성중공업 보통주수가 총 6억 3000만주인 것에 비해 우선주는 11만 4845주에 불과하다.

 

이처럼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자 삼성중공우를 보유한 일부 투자자들은 차익실현 시점에 대해 고민이 깊어지는 모습이다.

 

이에 엄경아 신영증권 연구원은 “이미 정상적인 밸류에이션을 넘어 이성적인 기준을 뛰어넘은 상태”라며 “얼마나 많은 분들이 들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지금 당장 매도해도 이상하지 않은 시점”이라고 답했다.

 

향후 투자 시 펀더멘털을 더욱 주목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이재윤 SK증권 연구원은 “순환매 마지막 국면에서는 펀더멘털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며 “최근 우선주 급등 원인 중 하나가 밸류에이션 부담이 높아진 보통주 대비 저평가 매력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양호한 펀더멘털과 함께 저평가된 업종과 종목이 긍정적일 것”이라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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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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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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