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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 우리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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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06, 2020, 10:07:04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우리은행

 

◇ 승진

 

<금융센터 기업지점장> ▶가락중앙 구옥분 ▶가산IT 이종찬 ▶도산대로 이승민 ▶무역센터 채수길 ▶문정중앙 허진 ▶법조타운 구은아 ▶서여의도 노검래 ▶서초 서병운 ▶선릉 김상필 ▶송파 김종학 ▶신사동 이중엽 ▶양재남 조일형 ▶테헤란로 진용두 ▶남동공단 신상원 ▶부평 장승욱 ▶분당중앙 김태섭 ▶오창 양희성 ▶부전동 황상수 ▶울산중앙 신환철 ▶창원공단 권아섬 ▶성서 정승윤 ▶광주 한정수

 

<지점장> ▶구로구청 김동현 ▶글로벌투자지원센터 김건우 ▶길동 명신욱 ▶까치산역 이희정 ▶목동중앙 김정훈 ▶은평뉴타운 엄창용 ▶혜화동 최영선 ▶덕소 정재륜 ▶수지동천 이상성 ▶화성정남 이준석 ▶대전무역회관 박은서 ▶논산 김태영 ▶대천 김종섭 ▶강릉 채수명 ▶부암동 배한철

 

<기업영업본부 기업지점장> ▶본점2 한백수 ▶중앙 정규석 ▶종로 권오희 ▶남대문 임소연 ▶미래 김효순

 

<중견기업전략영업본부 기업지점장> ▶함지석 ▶김태진

 

<본부부서 부장> ▶개인고객부 김광연 ▶고객센터 김기환 ▶디지털사업부 이창재 ▶투자금융부 김홍익 ▶자금부 예희승 ▶직원만족센터 정장훈 ▶여신정책부 공종남 ▶대기업심사부 이상헌 ▶여신관리부 정영호 ▶리스크총괄부 박연호 ▶비서실 홍성훈 ▶준법감시실 이동민

 

<지점장 대우> ▶두바이 조병조

 

<해외파견> ▶베트남우리은행 박종희

 

<연수> ▶기상일 ▶지여옥 ▶김정심 ▶백수아 ▶최윤정 ▶김희준 ▶손주현 ▶도미경 ▶이연아 ▶오은주 ▶임향순 ▶이소연 ▶차은영 ▶오윤경 ▶임선주 ▶박은영 ▶이순선

 

◇ 이동

 

<금융센터장> ▶가든파이브 양진모 ▶강남대로 변의갑 ▶문정중앙 정승수 ▶수서역 이원재 ▶동백 조주현 ▶롯데월드타워 허기철

 

<금융센터 기업지점장> ▶남역삼동 이영민

 

<기업영업본부 기업지점장> ▶강남 전준성

 

<지점장> ▶가산디지털중앙 이무진 ▶노량진 김성훈 ▶서초역 박광욱 ▶홍제동 김용정 ▶TC프리미엄강남센터 박승안 ▶권선 전수일 ▶김포구래 박창욱 ▶매탄동 반석용 ▶수지 최호열 ▶천안청수 조선주 ▶시드니 홍의석 ▶다카 김동헌 ▶두바이 황규호

 

<영업본부 지점장> ▶대구경북서부 이상석

 

<지점장 대우> ▶TC프리미엄강남센터 박일건

 

<본부부서장> ▶개인고객부 박봉순 ▶영업추진센터 김동성 ▶빅데이터사업부 이송희 ▶AI사업부 전유승 ▶디지털사업부 한재철 ▶스마트고객부 윤희준 ▶자산관리사업부 김영봉 ▶연금사업부 강용재 ▶투자상품전략부 최영민 ▶주택기금부 최종현 ▶기업고객부 송윤홍 ▶중소기업지원부 정창화 ▶외환사업부 차재헌 ▶증권운용부 최준연 ▶글로벌IB심사부 이태훈 ▶준법감시실 한창식 ▶법무실 장환

 

<본부부서 부장> ▶DT추진단 고원명 ▶디지털사업부 김종우 ▶신용리스크관리부 김성준 ▶검사실 김동완 ▶검사실 심근섭

 

<해외파견> ▶우리파이낸스미얀마 김진회 ▶홍콩우리투자은행 이수진

 

<지주사파견> ▶정찬호

 

<연수> ▶전필식 ▶배연수 ▶곽훈석 ▶박성봉 ▶성병규 ▶김인철 ▶김학빈 ▶김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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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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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2025.04.06 01:50:0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KGM의 첫 하이브리드 차량인 '토레스 HEV'를 시승했습니다. 2시간 안팎의 짧은 시승을 통해 차량의 모든 것을 파악할 수는 없었지만 한마디로 ‘가성비’ 측면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차량이라는 결론을 내리는 데 크게 부족하지 않았습니다. 지난 3월 말 KGM이 마련한 시승행사를 통해 토레스 HEV를 처음 만났습니다. 시승행사 당시 코스는 KGM 익스프레스센터 강남점을 출발해 백운호수를 들러 경기 용인의 대형 카페까지 왕복 84km 구간에서 이뤄졌습니다. 2인 1조 구성으로 시승행사가 진행되었기에 조수석에 앉은 1열 승객으로서의 토레스 HEV와 운전자로서 토레스 HEV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토레스 HEV는 2022년 출시한 KGM의 중형 SUV 토레스에 1.5리터 4기통 터보 엔진과 하이브리드 전용 듀얼 모터 변속기 e-DHT(Dual Motor Hybrid Transmission)가 탑재한 차량입니다. 특히 국내 하이브리드 차량 중 가장 용량이 큰 1.83 kwh 용량의 배터리가 적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전기 모터 역시 130kwh로 국내 최고 수준입니다. 덕분에 최고 출력은 150마력, 최대 토크는 22.5kgf.m를 발휘합니다. 토레스는 출시 당시 가솔린 엔진으로 시작해 바이퓨얼과 전기차에 이르는 동안 각각의 개성을 보여주었고 하이브리드는 토레스 라인업 중에 가장 마지막으로 나온 모델입니다. 일종의 최종형 토레스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만큼 토레스 HEV에 거는 KGM의 기대도 큰 상황입니다. 2020년 국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15만대 수준이었으나 지난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39만4000대 수준으로 늘어났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었으나 KGM은 하이브리드 차량이 토레스 HEV가 출시되기 전 까지는 없었기 때문입니다. 1열 조수석에 앉아서 1시간 남짓 고속도로와 일반국도를 달려보니 전기차의 쾌적한 승차감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하이브리드는 전기모터로 차량을 움직이다가 내연기관이 작동할 때 특유의 울컥임이 있는 경우가 적지 않았습니다. 이런 울컥임이 조수석에서도 느껴지곤 하는데 토레스 HEV는 그런 울컥거림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SUV임을 고려한다면 70~80km 주행 시 정숙성도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KGM에 따르면 하이브리드에 걸맞게 NVH를 통해 소음 및 진동을 최소화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고 합니다. 엔진룸·엔진커버·휠하우스 등 주요 투과음 발생 부위에 흠·차음재 보강으로 도로에서 올라오는 엔진 투과소음을 저감 했고, 흡음형 20인치 타이어를 적용해 로트 노이즈 및 타이어 공명음 유입 등을 최소화했다는 설명이 과언이 아닌 듯했습니다. 운전석에 앉아 차량을 운전하면 급가감속을 몇 차례 해봤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앞차를 추월해 나가기에는 부족하지 않은 출력이었습니다. KGM이 밝힌 ‘토레스 HEV’의 제로백은 8.1초였습니다. 전반적으로 단단한 승차감이었지만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운 편이었습니다. 토레스 HEV와 경쟁하는 타사의 중형 SUV와 비교했을 때 탁월하게 낫다고 할 수는 없었지만 딱히 약점을 잡기도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핸들링 측면에서는 약간 헐겁다는 느낌이었습니다. 함께 시승했던 타사 기자는 "기존의 토레스를 모두 시승해봤다"면서 "토레스 HEV의 완성도가 가장 뛰어났다"고 평가했습니다. 물론 내 외부의 디자인에 변화가 없는 만큼 '새로운 차'라고 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차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에 있어서 만큼은 기존 토레스와는 매우 다른 차라고 강조했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장점은 연비입니다. 평균 시속 40km 운행 시 약 19Km/L 정도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저와 같이 시승했던 타사 기자의 경우 가감속과 고속주행에 역점을 둔 탓에 11km/L 정도의 연비를 기록했습니다. KGM에서는 배터리 완충 시 주행거리는 800km 정도까지 가능하며 고속 기준 연비는 15.7km/L를 기록한다고 밝혔습니다. 토레스 HEV는 차체의 78%에는 초고장력 및 고장력 강판이 사용됐으며, HPF(Hot Press Foaming) 공법이 적용돼 차체 강성과 안전성을 향상했다고 합니다. 전후에 장착된 4대의 디지털카메라로 구현된 3D 어라운드 뷰 기능과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ACC), 긴급 제동 보조(AEB), 안전 하차 경고(SEW), 차선 변경 경고(LCW) 등 다양한 옵션이 적용된 것도 특징이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KGM의 차세대 UX 플랫폼 ‘아테나 2.0’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했습니다. 시승 행사 이후 기자들 사이에서 토레스 HEV는 '토레스의 완성형'이라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물론 기존 토레스가 가지고 있던 실내 디자인에서의 여러 단점들이 모두 개선되진 않았지만 차량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과 정숙성 및 연비 측면에서는 확연히 달라진 토레스였다는 평이 주류였습니다. 무엇보다 토레스 HEV는 경쟁사들의 하이브리드 SUV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큽니다. 트림별 가격은 각각 3140만원(T5), 3635만 원(T7, 이상 세제 혜택 적용 기준)입니다. 가솔린 모델보다 약 340만~450만원 높지만 타사의 중형 하이브리드 SUV의 기본모델 가격이 대부분 3300만원 이상하는 상황에서 토레스 HEV의 크기나 1열과 2열 실내공간을 고려하면 토레스 HEV의 가격은 확실히 매력적입니다. 토레스 HEV는 초저공해 차량으로 인정받아 제2종 저공해자동차 인증을 획득했으며, 이에 따라 지하철 환승주차장 및 공영·공항주차장 이용료 감면(50~80%) 혜택 대상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자동차란 단순히 ‘생활의 도구’란 관점에서 도심 운행 위주로 성인이 된 자녀들까지 충분히 태우고 다닐 수 있는 패밀리카로서 토레스 HEV는 충분히 가성비가 뛰어난 차량이자 2022년 출시한 토레스의 완성형 모델이란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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