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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권 아파트 매매 살펴보니...외지인 투자 쏠림 현상 ‘뚜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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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06, 2020, 10:07:37

직방, 1~5월 아파트 매매거래 분석
세종 46%, 충북 32%는 외지인 거래
청주 흥덕구 거래 절반은 외부 투자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올해는 전년보다 세종과 충북, 충남 등 충청 지역의 아파트매매거래에 외부 투자가 집중됐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특히 정부의 6·17 부동산 대책에 따라 조정대상지역에 새로 지정된 충북 청주시 흥덕구는 5월 총 거래 중 절반 이상이 외지인 거래일 정도입니다.

 

 

6일 직방은 올해 5월까지 누적된 아파트 매매거래를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자료에 따르면 올해 1~5월 아파트 매매거래 중 외지인 거래가 차지하는 비중은 세종 46.3%, 충북 32.5%, 충남 30.2%을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기에 비해 5~10% 가량 각각 증가한 수치인데요.

 

또 청주시는 같은 기간 청주 및 충북 외 지역 거주자의 거래 비중이 34.6%을 기록, 전년(18.1%)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청주시 흥덕구는 5월 동안 있었던 거래 중 53.3%는 외지인이 매입한 것으로 집계돼 특히 비중이 컸습니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현상을 놓고 흥덕구 복대동을 중심으로 신축 주상복합 단지가 다수 있고 신축 아파트들 중심으로 전세가율이 높아 갭(gap)투자에 유리한 환경이 형성된 영향으로 분석했습니다.

 

또 청주시가 비규제지역인데다 지난 5월 8일 방사광 가속기를 유치하면서 투자수요가 증폭됐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나 6·17 대책으로 청주가 조정대상지역에 편입되면서 앞으로는 이 같은 외부 투자에 제동이 걸릴 전망입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조정대상지역의 아파트는 주택담보대출이 50%로 제한되고 양도세와 종부세 등 세제규제와 자금조달계획서 제출 의무가 적용된다”며 “단기 호재의 종료와 규제의 시작으로 당분간 청주지역의 아파트 시장은 숨고르기 양상을 보일 전망이다”라고 말했습니다.

 

함 랩장은 이어 “다만 기준금리 인하 등으로 유동성이 풍부한 가운데 개발호재가 있는 지역이나 규제를 피한 비규제지역으로 투자수요가 쏠리는 ‘풍선효과’로 인한 시장불안은 반복될 우려가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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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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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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