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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엔드디, 그린뉴딜 타고 코스닥 출사표...“2차전지 사업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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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07, 2020, 15:07:58

촉매·촉매시스템 주력..신사업 2차전지도 확대 中
14~15일 수요예측..7월말 코스닥 상장 예정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공모 자금으로 현재 청주 촉매 소재 공장을 확장 이전하고, 여기에 2차전지 소재와 관련 설비를 증설할 예정입니다.”

 

김민용 이엔드디 대표는 7일 여의도에서 기업상장(IPO)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코스닥시장 상장 후 계획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지난 2004년 설립된 이엔드디는 환경과 2차전지 산업의 기초 핵심 소재 사업을 영위하는 R&D 전문 기업이다. 설립 후 회사는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100% 자체 원천 기술을 기반으로 환경(촉매·촉매시스템) 사업과 2차전지 사업으로 확대하며 성장했다.

 

2019년 기준 매출액은 583억원으로 매출 구성은 촉매시스템 사업부 64%, 촉매 32% 등으로 이뤄져 있다. 이중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하는 촉매시스템 사업부문의 경우, 국내에서 유일하게 매연저감(복합·재생), PM(Particulate Matter)/NOx 동시저감, 삼원촉매 등 다양한 차량에 적용이 가능한 환경부 요구 인증 전체를 획득했다.

 

김 대표는 “촉매시스템의 중요한 핵심 기술인 촉매를 직접 제조하고 타사에 판매하는 등 시장 성장세보다 높은 매출 창출이 가능하다”며 “또한 촉매 시스템 매출 대부분은 정부 지자체를 통해 발생하며 평균 2개월내 현금화가 가능해 안정성이 돋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는 2005년 시행된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사업 1단계 완료 이후 2015년부터 2024년까지 2단계를 시행 중에 있다”며 “2019년 6월 기준 전국 차량의 2300만대를 등급 분류를 완료해 약 247만대의 5등급 차량 대상 미세먼지 저감 장치 설치를 위한 예산 지원을 진행중”이라고 덧붙였다.

 

미세먼지 관리 종합계획 집행 예산은 2018년 676억원에서 2019년 2090억원으로 확대됐으며 2020년에는 3796억원 수준으로 전년 대비 예산 집행이 약 80% 증가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회사의 캐시카우 역할을 하는 촉매시스템 사업부는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양한 배기가스 후처리를 위한 배출가스 처리용 촉매는 현재 가장 높은 기준인 Euro-6 기준을 만족하며 다양한 제품 확보를 통해 국내외 9개사에 약 100여개 자동차 모델에 OEM 공급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동사의 촉매 사업부는 지역 및 고객 특성에 따른 세분화,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16개국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중이다.

 

이엔드디의 2차전지 사업부는 2차전지 중 원가 구성의 40%를 차지하는 양극활물질의 소입경 전구체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양극활물질 전구체는 2차전지 고유의 특성을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 소재다.

 

이엔드디의 2차전지 연도별 생산량은 2008년 본격화 이후 2016년 576톤 규모까지 확대했으나 중국 내 배터리 인증 이슈가 불거지며 감소한 바 있다. 이후 지난해 전략적으로 고부가가치 기술 개발에 집중했고 올해 4월부터 생산을 재개해 2차전지 산업 확대에 따른 양극재 수요 급증에 맞춰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김 대표는 “특화된 기술을 기반으로 균일한 크기의 입도 분포 전구체 제조 및 고객사 맞춤형 전구체 제조가 가능한 국내 유일 전구체 전문 기업”이라며 “이엔드디는 현재 고용량 고함량 니켈 전구체, 원가저감형 고용량 전구체, 차세대 전고체전지용 양극전구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엔드디는 오는 14일~15일 이틀간 수요예측을 거쳐 공모가를 확정한 후 21일부터 22일까지 청약을 받는다. 7월말에는 코스닥 시장에 이전 상장될 것으로 예상되며 대표 주관사는 IBK투자증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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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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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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