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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엔드디, 그린뉴딜 타고 코스닥 출사표...“2차전지 사업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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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07, 2020, 15:07:58

촉매·촉매시스템 주력..신사업 2차전지도 확대 中
14~15일 수요예측..7월말 코스닥 상장 예정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공모 자금으로 현재 청주 촉매 소재 공장을 확장 이전하고, 여기에 2차전지 소재와 관련 설비를 증설할 예정입니다.”

 

김민용 이엔드디 대표는 7일 여의도에서 기업상장(IPO)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코스닥시장 상장 후 계획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지난 2004년 설립된 이엔드디는 환경과 2차전지 산업의 기초 핵심 소재 사업을 영위하는 R&D 전문 기업이다. 설립 후 회사는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100% 자체 원천 기술을 기반으로 환경(촉매·촉매시스템) 사업과 2차전지 사업으로 확대하며 성장했다.

 

2019년 기준 매출액은 583억원으로 매출 구성은 촉매시스템 사업부 64%, 촉매 32% 등으로 이뤄져 있다. 이중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하는 촉매시스템 사업부문의 경우, 국내에서 유일하게 매연저감(복합·재생), PM(Particulate Matter)/NOx 동시저감, 삼원촉매 등 다양한 차량에 적용이 가능한 환경부 요구 인증 전체를 획득했다.

 

김 대표는 “촉매시스템의 중요한 핵심 기술인 촉매를 직접 제조하고 타사에 판매하는 등 시장 성장세보다 높은 매출 창출이 가능하다”며 “또한 촉매 시스템 매출 대부분은 정부 지자체를 통해 발생하며 평균 2개월내 현금화가 가능해 안정성이 돋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는 2005년 시행된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사업 1단계 완료 이후 2015년부터 2024년까지 2단계를 시행 중에 있다”며 “2019년 6월 기준 전국 차량의 2300만대를 등급 분류를 완료해 약 247만대의 5등급 차량 대상 미세먼지 저감 장치 설치를 위한 예산 지원을 진행중”이라고 덧붙였다.

 

미세먼지 관리 종합계획 집행 예산은 2018년 676억원에서 2019년 2090억원으로 확대됐으며 2020년에는 3796억원 수준으로 전년 대비 예산 집행이 약 80% 증가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회사의 캐시카우 역할을 하는 촉매시스템 사업부는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양한 배기가스 후처리를 위한 배출가스 처리용 촉매는 현재 가장 높은 기준인 Euro-6 기준을 만족하며 다양한 제품 확보를 통해 국내외 9개사에 약 100여개 자동차 모델에 OEM 공급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동사의 촉매 사업부는 지역 및 고객 특성에 따른 세분화,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16개국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중이다.

 

이엔드디의 2차전지 사업부는 2차전지 중 원가 구성의 40%를 차지하는 양극활물질의 소입경 전구체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양극활물질 전구체는 2차전지 고유의 특성을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 소재다.

 

이엔드디의 2차전지 연도별 생산량은 2008년 본격화 이후 2016년 576톤 규모까지 확대했으나 중국 내 배터리 인증 이슈가 불거지며 감소한 바 있다. 이후 지난해 전략적으로 고부가가치 기술 개발에 집중했고 올해 4월부터 생산을 재개해 2차전지 산업 확대에 따른 양극재 수요 급증에 맞춰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김 대표는 “특화된 기술을 기반으로 균일한 크기의 입도 분포 전구체 제조 및 고객사 맞춤형 전구체 제조가 가능한 국내 유일 전구체 전문 기업”이라며 “이엔드디는 현재 고용량 고함량 니켈 전구체, 원가저감형 고용량 전구체, 차세대 전고체전지용 양극전구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엔드디는 오는 14일~15일 이틀간 수요예측을 거쳐 공모가를 확정한 후 21일부터 22일까지 청약을 받는다. 7월말에는 코스닥 시장에 이전 상장될 것으로 예상되며 대표 주관사는 IBK투자증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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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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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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