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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전기차 패권 쥐려는 현대차...배터리업계와 ‘윈윈’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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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07, 2020, 17:07:13

정의선 수석부회장, 삼성·LG·SK 경영진과 잇따라 회동..배터리 협력 논의
공급처 다각화로 안정적 배터리 수급 기대..中企 협력 강화 필요성도 제기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그룹이 글로벌 전기차 시장 공략을 위해 국내 배터리 업계와 동맹을 맺었습니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삼성, LG, SK와 잇따라 만나 배터리 협력 방안을 논의했는데요. 현대·기아차는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가진 국내 전기차 배터리 업계와 손잡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우위를 점한다는 방침입니다.

 

7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이날 정 수석부회장은 충남 서산에 있는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생산 공장을 방문해 최태원 SK그룹 회장을 만났습니다, 두 회사의 경영진들은 차세대 배터리 기술과 배터리 서비스 플랫폼 등 미래 신기술 개발 방향성을 공유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이날 정 수석부회장은 “현대차그룹은 인간중심의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열고 인류를 위한 혁신과 진보를 이루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며 “고객 만족을 위해 세계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들과 협업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정 수석부회장은 삼성SDI 천안공장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만났고, LG화학 오창공장에서는 구광모 LG그룹 회장과 회동을 가졌는데요. 이로써 정 수석부회장은 국내 배터리 3사 총수와 만남을 마무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 공략을 위한 기반을 다지게 됐습니다.

 

현대차는 내년 초 양산될 차세대 전기차(프로젝트명 NE·콘셉트카 45 기반)에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를 적용할 계획입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E-GMP)을 탑재한 새로운 전기차는 500km가 넘는 최대주행거리를 자랑하는데요. SK는 현대차에 5년간 10조 원 규모의 1차 물량을 공급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차세대 전기차에 들어가는 2차 배터리 물량은 LG화학의 몫이 됐는데요. 현대차는 NE를 시작으로 전기차 모델을 16종까지 늘리고 연간 판매량을 2025년 56만 대까지 끌어올린다는 복안입니다. 제네시스 G80 등 고급 라인업부터 소형차까지 모든 세그먼트에서 전기차를 내겠다는 게 현대차의 장기적인 계획이죠.

 

구체적인 전기차 전략을 세운 현대차가 배터리 3사와 ‘동맹’을 맺게 되면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안정적인 배터리 수급이 필요한 현대·기아차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 경쟁력을 보유한 국내 배터리업계와 협력을 강화하면서 미래 전망을 밝히게 됐다는 평가입니다.

 

이호근 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이날 인더뉴스와의 통화에서 “전기차 수요가 늘어날수록 안정적인 배터리 공급원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중국업체들과 경쟁하는 배터리업계도 확실한 수요처 확보가 필요한 만큼, 이번 배터리 동맹은 양쪽 모두의 윈-윈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특히 전기차 개발단계에서부터 협력이 구체화 되면 제품의 완성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는 게 이 교수의 설명입니다. 사전에 정보를 교류하면 개발에 들어가는 물리적인 시간과 비용도 크게 줄일 수 있겠죠.

 

한편 이번 배터리 동맹이 대기업은 물론 중소 협력업체까지 확산돼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국내 전기차 산업 전반을 키우려면 현대차그룹이 경쟁력 있는 전장부품 업체와도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겁니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국내 산업은 재벌 간의 경쟁 심화로 유기적인 협력보다 폐쇄적인 구조를 유지해왔던 게 사실”이라며 “한 업체로부터 부품을 조달하면 리스크가 커지는 만큼, 현대차가 배터리 공급망을 늘린 것은 고무적인 일”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이어 “일본 토요타는 2025년까지 전기차 50만대 생산을 내세우고 있지만 현대·기아차의 목표는 90만대에 이른다”며 “급속히 확대되는 전기차 시장을 목표대로 공략하려면 대기업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중심의 전장부품 생태계를 확장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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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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