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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글로벌 통신사와 ‘5G MEC’ 기술 규격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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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16, 2020, 14:07:00

글로벌 통신사 연합체 ‘5G 퓨처포럼’ 첫 성과물
가이드라인 다음 달 중 전 사업자 대상 공개 예정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KT가 글로벌 통신사들과 함께 기업망에 활용되는 5세대(5G) 이동통신 관련 기술 규격을 개발했습니다. 이에 따라 기업 간 거래(B2B) 시장 공략을 가속할 전망입니다.

 

KT는 ‘5G 퓨처 포럼(Future Forum)’ 소속 기업들과 ‘5G 멀티 액세스 에지 컴퓨팅(5G MEC)’ 공동 기술 규격과 가이드라인을 개발했다고 16일 밝혔습니다. 5G 퓨처 포럼 결성 6개월만에 만들어낸 첫 기술적 성과물이라는 설명입니다.

 

5G MEC는 이용자 5G 데이터를 물리적 거리가 가까운 곳에서 처리하는 기술입니다. 산업 장비 자동화, 커넥티드 카, 스마트시티와 같이 초저지연을 요구하는 영역에 활용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됩니다.

 

 

5G 퓨처포럼은 5G MEC 생태계 확장을 위해 한국 KT, 미국 버라이즌(Verizon), 영국 보다폰(Vodafone), 호주 텔스트라(Telstra), 캐나다 로저스(Rogers), 멕시코 아메리카 모빌(America Movil) 등 각국 통신사가 지난 1월 결성한 네트워크 기술 컨소시엄(Consortium)입니다.

 

핵심 내용은 네트워크 종단(에지)에 있는 클라우드와 통신사 사이에 사용되는 통신용 언어나 메시지 형식(API)에 대한 정의입니다.

 

KT는 “통신용 언어나 메시지 형식을 맞추는 것은 5G MEC 기술이 구현되기 위한 필수 조건 중 하나”라고 설명했습니다. 클라우드 또는 콘텐츠 제작사들이 서비스를 만드는 과정에서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는 이유 때문입니다.

 

5G 퓨처포럼이 완성한 5G MEC 가이드라인은 장비(서버)가 구축되기 위한 장비 틀(렉) 크기, 전력, 보안 원칙 등 물리적 환경의 공통 기준입니다. 5G MEC를 이용하고자 하는 사업자와 제공하는 통신사가 달라져도 5G MEC를 위한 환경을 빠르고 쉽게 구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KT는 “5G 퓨처포럼은 5G MEC 기술로 네트워크에 접속하는 단말 수요를 증가시키고 동시에 일반 사용자가 체감하는 네트워크 지연 시간(Latency)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키는 것이 목표”라며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5G 융복합 사업을 확대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5G 퓨처포럼이 개발한 규격과 가이드라인은 법률 검토가 완료되는 다음 달 중 전 사업자를 대상으로 공개될 예정입니다. 더불어 5G 퓨처포럼에 참여가 가능한 신규 기업 기준을 곧 공개해 글로벌 5G MEC 생태계 확장을 꾀할 방침입니다.

 

홍경표 KT 융합기술원 원장은 “이번 글로벌 5G MEC 규격으로 5G 블루오션이라 불리는 B2B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환경을 얻게 됐다”라며 “KT 인공지능(AI) 등 첨단 기술과 접목해 더 나은 5G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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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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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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