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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N]‘그린 모빌리티’ 전면에 나선 정의선…들썩이는 현대차그룹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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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16, 2020, 16:07:30

한국판 뉴딜정책 주요 과제로 선정..발표 나선 정 부회장 ‘강한 의지’ 표명
현대차·현대제철 들썩..수소 관련 충전소·탱크·주요부품社 등도 주목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정부가 한국판 뉴딜 정책의 주요 과제로 수소·전기차를 필두로 하는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그린모빌리티)를 선정하자 관련 종목들이 일제히 반응하고 있다. 현대차, 기아차 등 완성차뿐 아니라 관련 부품·소재 관련 업체들로도 시장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발표자로 전면에 나서면서 현대차그룹 계열 상장사에 대한 투자심리가 급격히 살아나는 모습이다.

 

◆ ‘그린모빌리티’ 정부 10대 과제 선정..관련株 ‘환호’

 

1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부생수소와 수소연료전지스택의 금속분리판을 공급하고 있는 현대제철(004020)은 전 거래일 대비 5.36% 급등한 2만 3600원을 기록했다. 전날 8% 가까이 급등한데 이어 이틀째 큰 폭의 상승세를 기록한 것.

 

정하늘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현대제철은 현대차그룹이 주도하는 수소경제 중 부생수소와 연료전지 스택의 금속분리판을 공급하고 있다”며 “아직까지는 매출액, 영업익 비중이 크지 않지만 가파른 성장세가 전망된다”고 평가했다.

 

이는 지난 14일 정부가 내놓은 한국판 뉴딜 정책에 따른 결과로 풀이된다. 정부는 오는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대와 수소차 20만대를 보급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수소 충전소 인프라도 현재 34개에서 450개까지 늘리기로 했다.

 

그린모빌리티 투자규모는 13조 1000억원으로 지난해 1월 정부가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서 밝혔던 수소차 투자 계획이 보다 구체화된 것이다. 여기에 현대차는 ‘수소연료전기차(FCEV) 비전 2030’ 계획을 통해 2025년까지 수소차 13만대를 생산하고 2조 900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증권업계에서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발표자로 등장한 점도 주목했다. 사실상 현대차를 정부에서 적극 밀어주겠다는 상징적 의미로 해석되면서 주가 호재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현대차 주가는 이틀새 9% 가까이 올랐고 기아차도 나흘째 강세 흐름이 지속되고 있다.

 

◆ ‘낙수효과’..밸류체인 해당 기업 정책적 수혜 기대

 

수소충전소 점유율 1위 효성중공업과 수소탱크를 제조하는 일진다이아 등도 상승세를 탔다. 효성중공업의 경우 장중 한 때 4.85% 올라 연중 신고가를 갈아치우기도 했다. 올해 들어 100% 이상 폭등한 일진다이아는 정부 발표 전날 기대감에 6만원대를 넘어서면서 52주 신고가까지 갈아치운 후 오르내림을 반복 중이다.

 

수소관련 핵심부품인 연료전지를 제조하는 두산퓨얼셀과 에스퓨얼셀은 올해 들어서만 각 333%, 167% 가량 올랐다. 이에 더해 정부 발표 전후로 52주 신고가를 갈아치우는 등 주가 변동성이 커졌으나 현재는 소강 상태에 접어든 모습이다.

 

한대훈 SK증권 연구원은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그린 모빌리티)는 이번 10대 대표과제 중에서 가장 많은 예산이 할당됐다. 정부의 의지를 재확인한 셈”이라며 “전기차와 수소차의 벨류체인에 해당될 기업들은 정책적인 수혜가 기대된다”고 진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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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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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한국조선해양, 두산비나 지분 100 인수…2900억원 규모

HD한국조선해양, 두산비나 지분 100% 인수…2900억원 규모

2025.08.20 17:25:35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HD현대의 조선 부문 중간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이 두산에너빌리티의 베트남 법인 ‘두산에너빌리티베트남’을 인수합니다. HD현대의 조선 부문 중간지주사 HD한국조선해양은 20일 두산에너빌리티와 베트남 법인 ‘두산에너빌리티베트남(이하 두산비나)’ 주식 매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총 거래금액은 약 2900억원으로, 두산비나 지분 100%를 확보했습니다. 두산비나는 베트남 중부 꽝응아이성에 위치해 있는데요. 지난 2006년 설립 이후 화력발전 보일러와 항만 크레인, LNG 플랜트 모듈 등을 생산해왔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은 기존 사업을 유지하면서도 이곳을 독립형 탱크 제작 기지이자 아시아 지역 항만 크레인 사업 거점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독립형 탱크는 LNG추진선, LPG운반선, 암모니아운반선, 액화이산화탄소운반선 등 친환경 선박의 핵심 기자재입니다. 최근 IMO(국제해사기구) 환경 규제 강화로 수요가 지속 확대되고 있어 이번 인수가 향후 그룹의 친환경 선박 경쟁력 강화로 이어질 전망입니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이번 딜은 양사 이해관계와 정부의 지원이 맞물려 성사됐다”며 “친환경 기자재 생산 능력을 확대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친환경 선박 라인업을 확충해 수익성을 극대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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