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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료멤버십·브랜드스토어...이커머스 몸집 불리는 네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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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20, 2020, 06:07:00

지난해 기준 국내 온라인쇼핑 결제액 순위 1위 등극
구체적인 서비스 내놓으며 유통시장 공략 본격화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업계에서 네이버의 존재감이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들어 유료멤버십과 대형 브랜드 직영 스토어 등을 시작하며 몸집 불리기에 나서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2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지난해 기준 국내 온라인쇼핑 결제액 순위에서 20조 9249억원을 기록하며 1위에 올랐습니다. 쿠팡(17조 881억원)과 이베이코리아(16조 9772억원)를 가뿐히 제친 성적입니다.

 

올해 1분기 국내 온라인 결제금액 부문에서도 동일한 흐름이 나타납니다. 네이버는 5조 8300억원으로 집계되며 선두로 조사됐습니다. 이어 쿠팡(4조 8300억원), 이베이코리아(4조 2300억원) 순이었습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네이버가 포털 사업에 기반해 이커머스 분야로 무게중심을 옮기는 움직임은 오래전부터 관측됐지만 특히 올해 구체적인 서비스를 출시하며 가시화되는 추세”라고 했습니다. 실제로 지난 3월 ‘브랜드스토어’와 ‘네이버쇼핑라이브’를 출범했고 지난달에는 유료멤버십 서비스 ‘네이버플러스’를 시작했습니다.

 

기존 ‘스마트스토어’가 소상공인 판매자 대상이라면 브랜드스토어는 입점 브랜드가 직접 운영하는 ‘온라인 직영점’을 표방합니다. 포털 사업자로서 최대 경쟁력으로 꼽히는 검색 유입과 이에 따른 홍보효과를 무기로 LG생활건강을 시작으로 올해 200여 업체를 유치하겠다는 전략입니다.

 

경쟁사 쿠팡에 견줘 약점으로 지적되는 풀필먼트(일괄물류)는 CJ대한통운과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물류센터를 직접 운영하며 직매입을 고수하는 쿠팡과 대비되는 접근방식입니다.

 

네이버는 ‘온라인 홈쇼핑’이라 불리는 라이브 커머스에도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현재 플랫폼 ‘셀렉티브’에서 인플루언서 중심으로 제공되는 서비스를 이달 중으로 스마트 스토어에 입점한 전체 판매자(약 32만 점포)까지 확대 적용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라이브 커머스는 네이버 포털 앱(응용 프로그램)에서 실행되기 때문에 별도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대백화점은 네이버와 매장 상품을 온라인으로 보여주는 ‘백화점윈도 라이브’ 운영을 함께하기로 했습니다.

 

지난달 시작한 ‘네이버플러스’는 출시 한 달 만에 가입자 50만 명을 확보했습니다. 월 4900원에 네이버쇼핑 적립 혜택과 디지털콘텐츠 이용 혜택을 제공하는 게 골자입니다. 결제금액에 따라 네이버페이 포인트 4%를 추가 적립해준다는 점 때문에 이커머스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내놓은 서비스로 업계는 보고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와 흡사한 유료멤버십 서비스는 지난 2017년 이베이코리아가 내놓은 ‘스마일클럽’을 시작으로 시장에 보편화한 상황입니다. 쿠팡과 티몬 역시 각각 ‘로켓와우’와 ‘슈퍼세이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유료멤버십 가입자가 일반 고객 대비 쇼핑 빈도와 구매액이 높다는 것이 시장에서 증명된 지 오래”라며 “네이버가 유료멤버십을 내놓은 배경에는 안정적으로 단골을 확보하겠다는 의도가 있다”고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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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독립 유공자 지원·만세 캠페인…3.1절 맞는 유통업계

독립 유공자 지원·만세 캠페인…3.1절 맞는 유통업계

2024.03.01 11:45:27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통업계가 제 105회 삼일절을 맞아 소비자가 쉽게 참여할 수 있는 기부 캠페인부터 삼일절 할인 프로모션까지 다양한 행사를 준비했습니다. 기업들은 캠페인과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독립운동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환기하는 한편 독립유공자 후손 지원 사업도 강화합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편의점을 중심으로 고객 참여형 캠페인이 활발합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는 올해 사회적 기업 빅워크와 함께 걷기 캠페인을 3월 한 달간 진행합니다. 포켓CU를 통해 연결되는 빅워크 앱에서 누적한 걸음 수를 ‘함께 걷자, 대한민국’ 캠페인에 기부하면 참여 가능합니다. 목표 걸음 수 10억보 및 캠페인 참여 인증 인스타그램 게시물 310건을 달성하면 CU는 1000만원을, 빅워크는 300만원을 출연해 총 1300만원을 기부합니다. 해당 후원금은 주거복지 비영리단체 한국해비타트에 전달돼 독립유공자 후손들의 주거 환경 개선 기금으로 사용됩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는 국가보훈부와 손잡고 '대한민국 만세대전’ 캠페인을 전개합니다. 온라인으로 만세운동에 동참할 수 있는 게임 콘텐츠로, 참여자가 게임상에서 클릭을 통해 만세를 외치면 GS25가 만세 1회당 31원씩 기부금을 후원하는 방식입니다. 이번 캠페인은 거주 지역별 독립운동가 이야기 등 그동안 잘 알지 못했던 지역 출신의 독립운동가를 알리는 데 초점을 뒀습니다. 만세 횟수는 개인과 지역 기준으로 실시간 집계되며, 적립된 누적 기부금(최대 3100만원)은 만세 횟수가 가장 높은 상위 3개 지역의 독립운동가 후손에게 전달됩니다. 편의점들은 국경일에 맟춰 매년 애국심 고취 캠페인을 전개 중입니다. CU는 ‘다시 읽는 독립선언서 챌린지’, ‘815버추얼 런’, ‘달려라 대한민국’ 등 이벤트를 선보였습니다. GS25도 2018년부터 독립운동가 100인 알리기, 여성 독립운동가 51인 알리기, 임시정부 47인 알리기 등 캠페인을 진행해 왔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사회공헌활동과 캠페인을 통해 소비자들이 독립운동가 후손에 대한 관심과 지원에 동참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SPC그룹은 대한적십자사와 함께 독립운동가 후손을 지원하는 온라인 사회공헌 사업 ‘SPC해피쉐어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해피포인트 애플리케이션에 소개된 사연에 고객이 응원 댓글 등으로 참여하면 일정 금액을 SPC가 대신 기부하는 방식입니다. 캠페인은 최대 1만명의 응원 참여를 목표로 3월 31일까지 진행하며 기부된 고객의 해피포인트와 SPC 지원금은 독립운동가의 후손들의 의료비 및 생활비, 교육비 등에 사용됩니다. 식품기업 대상은 삼일절을 맞아 열리는 기부 마라톤 ‘3.1런’을 후원합니다. 대상은 참가자 3100명 전원에게 청정원 ‘츄앤리얼 고구마츄’를 간식으로 지원합니다. ‘3.1런’ 참가비와 기부금으로 조성된 기금은 전액 한국해비타트 독립유공자 후손 주거환경 개선사업에 쓰일 예정입니다. KT&G는 삼일절을 앞두고 지난달 28일 국립대전현충원에서 독립유공자 묘역정화 활동을 실시했습니다. 임직원 봉사단 20여명은 잡초 제거, 쓰레기 수거, 비석 닦기 등 묘역 주변 정화 활동을 가졌습니다. KT&G 자회사 KGC인삼공사도 독립유공자와 후손들에게 홍삼을 비롯한 건강식품을 후원하고 있습니다. 푸드나무의 헬스·피트니스 전문 플랫폼 개근질마트는 다음달 8일까지 ‘3.1절 기념 가격해방! K 스트랩 휘날리며’ 기획전을 운영합니다. 태극 문양이 새겨진 쉴드 파워 리프팅 헬스 스트랩, 호작도(호랑이와 까치그림)가 그려진 쉴드 NEW 파워리프팅 헬스 스트랩 등을 최대 63% 할인가에 판매합니다. 백범김구선생기념사업협회와 백범김구기념관, 김구재단은 백범 김구 선생의 파란만장한 생애를 담은 창작 판소리 ‘백범 김구’를 공연합니다. 공연은 이날 오후 3시 백범김구기념관 컨벤션홀에서 열리며 명창 왕기석, 우지용, 임진택의 목소리로 들을 수 있습니다. 빙그레 관계자는 "김호연 빙그레 회장은 백범 김구의 손녀 사위로 선생님의 기념사업을 비롯한 독립운동 관련 선양사업에 큰 뜻을 가지고 여러 활동을 후원하고 있다"며 "기념관 및 재단에 언론홍보를 담당하는 조직이 없어 빙그레에서 전달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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