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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 2분기 적자 확대... “TV·모바일 출하 부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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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3, 2020, 16:07:05

비대면 IT제품 수요 증가로 매출 5조 3070억원…전년 수준
하반기 광저우 OLED 양산 본격화·LCD 수익성 강화 추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LG디스플레이가 대규모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IT(정보기술) 제품용 패널 출하가 확대되며 전체 매출은 증가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TV와 모바일 판매량이 줄어든 탓으로 풀이됩니다.

 

LG디스플레이는 23일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따라 2020년 2분기 매출 5조 3070억원, 영업손실 517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회사 측은 “코로나19로 인한 TV 및 모바일용 패널 출하 부진에도 불구하고 재택근무 및 온라인 수업 등 비대면 문화 확산으로 IT 제품용 패널 출하가 큰 폭으로 확대됐다”고 했습니다.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2% 상승했으나 1년 전과 비교하면 1% 하락했습니다.

 

 

영업 손실은 전 분기(3619억원 손실) 대비 확대된 517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기(약 3690억원 손실)와 비교해도 적자 폭이 커졌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글로벌 수요 불확실성 및 전방산업 위축에 대응한 TV와 모바일용 패널 생산조정으로 고정비 부담이 확대됐다”며 “전 분기 대비 LCD(액정표시장치) 패널 판가가 하락한 데 따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2분기 제품별 매출 비중은 재택근무, 온라인 수업 확대 영향으로 노트북, 태블릿, 모니터 등 IT용 LCD 패널이 전체 매출 52%를 기록했습니다. LCD 매출 기여도가 절반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구체적으로 노트북 및 태블릿용 패널이 29%, 모니터용 패널이 23%를 차지했습니다. 모바일용 패널은 25%, TV용 패널은 23%를 기록했습니다.

 

이밖에 2분기 주요 재무지표는 부채비율 190%, 유동비율 81%, 순차입금비율은 91% 등으로 집계됐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하반기부터 광저우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공장 본격 양산, 스마트폰용 플라스틱 OLED(P-OLED) 출하 확대, IT 등 고부가가치 LCD 제품 공급 확대 등으로 경영성과를 개선해 나간다는 계획을 내놨습니다.

 

국내 파주와 중국 광저우에 TV용 대형 OLED ‘투트랙’ 생산체제를 구축해 생산능력이 유리원판 투입기준 월 7만 장에서 13만 장 규모로 확대됩니다. 이를 기반으로 코로나19로 멈췄던 유통망이 재개되는 최근 흐름에 발맞춘다는 방침입니다.

 

P-OLED는 하반기 계절적 성수기를 맞아 공급 안정성 확보에 주력합니다. LCD 사업은 차별적 경쟁력을 갖춘 IT용 패널을 중심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서동희 LG디스플레이 CFO(최고재무책임자)는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거시경제 환경이 우호적이지 않지만 이제 최악의 상황은 지나갔다고 본다”며 “3대 핵심과제로 추진 중인 ‘대형 OLED 대세화’, ‘P-OLED 사업 턴어라운드’, ‘LCD 구조혁신’의 가시적 결과물을 하반기부터 점진적으로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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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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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2025.05.16 11:46:13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삼양식품이 올해 1분기 해외시장에서 큰폭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를 크게 웃도는 성적표를 공개했습니다. 증권사들은 삼양식품이 이미 황제주에 등극했음에도 잇따라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오는 하반기 본격 가동에 들어가는 밀양공장 생산량과 수출량을 감안하면 밸류에이션 부담이 우려되기 보다는 주가 추가상승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여기에 해외수출 모멘텀이 이제 막 부각되기 시작했다며 향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는 평가입니다. 삼양식품은 지난 15일 1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37%, 67% 증가한 5290억원,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사상최대 실적으로 삼양식품 핵심 지적재산권(IP)인 불닭볶음면 브랜드를 앞세운 해외시장 공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세부적으로 해외매출은 4240억원으로 47% 증가한 가운데 미국과 중국 매출이 각각 81%, 35% 확대된 1353억원, 1259억원을 기록했고 유럽에서도 246억원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와 관련해 장지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해외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고 긍정적인 환율 효과가 더해져 외형성장 및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했습니다. 2분기에도 실적 성장세는 이어진다는 전망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삼양식품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38%, 63% 증가한 5861억원, 1458억원으로 제시하며 사상최대 실적 경신 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일시적인 선적 지연으로 1분기 반영 예정이었던 미국수출 매출 일부가 2분기에 이연 반영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뿐만 아니라 생산효율 개선 및 라인별 조정으로 생산량도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특히 7월부터 밀양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서 해외 일부지역에서 빚어지고 있는 불닭볶음면 품귀 현상이 완화, 실적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은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일부 채널과 유럽은 물량부족으로 1분기 매출 증가가 제한적이었다"며 "올해 상반기 이후 밀양 2공장 가동이 시작된다면 불닭볶음면 수출물량은 더욱 빠르게 증가해 높은 수익성이 유지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이탈리아와 프랑스 메인스트림(주류) 채널 진출이 활발해지고 중국시장에서도 삼양식품 제품에 대한 관심이 환기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며 "이번 상반기 주력 경쟁사들이 미국과 한국에서 가격인상을 단행해 중기적으로 매출성장과 수익성 확보 여력도 추가 확대될 여지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전망 속에 증권사들은 삼양식품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이 책정한 증권사는 한화투자증권으로 기존 120만원에서 170만원으로 42% 올렸고 키움증권이 120만원에서 140만원으로 조정하며 추가 상승 여력이 크다고 봤습니다. 이와함께 한국투자증권이 110만원→130만원, NH투자증권 113만원→130만원, KB증권 105만원→125만원 등으로 주가 눈높이를 높인 가운데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상향조정에 나섰습니다. 류은애 KB증권 연구원은 "오는 6월 밀양2공장 준공으로 공급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3분기부터 미국 등 전략국가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면서 외형성장과 이익률 상승 모두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수요가 여전히 견조한 상황에서 미국 메인스트림 중심으로 유의미한 판매량 증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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