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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물산, 바이오 호조에 2분기 영업익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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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3, 2020, 16:07:52

코로나 위기에 전 부문 실적 감소..건설부문 소폭 감소
자회사 삼바 ‘나홀로’ 성장..총 영업익 중 29% 차지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삼성물산이 2분기 동안 건설부문은 실적이 소폭 감소하고 상사, 패션, 리조트 부문은 코로나19로 인해 부진했으나 최근 급격하게 매출이 성장한 자회사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실적이 포함되면서 연결기준 회계상 무난한 실적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이 기간 영업이익의 경우 총 2381억원인데 이중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실적이 700억원 반영돼 큰 비중(29%)을 차지했습니다.

 

삼성물산은 올해 2분기 동안 매출 7조2233억원, 영업이익 2381억원, 당기순이익 2210억원을 기록했다고 잠정 집계한 실적(연결기준)을 21일 공시했습니다.

 

지난해 2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9.4% 줄었고 영업이익은 7.9%, 당기순이익은 6.8% 늘었는데요.

 

삼성물산 측은 “코로나19에 따른 글로벌 경기 둔화 및 내수 위축, 일부 대형 프로젝트 준공 영향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감소했다”며 “그럼에도 사업부문별 전반적인 수익성 개선 노력과 바이오부문 실적 개선 등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증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부문별로 보면 건설부문, 상사, 패션과 리조트 부문 모두 매출과 영업익이 감소한 반면, 지분 100% 자회사인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실적이 비약적으로 급등하면서 실적 낙폭이 최소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결기준 실적 공시에선 자회사의 실적이 포함돼 산출됩니다.

 

건설부문은 매출 2조8420억원, 영업이익 1480억원을 기록해 작년 2분기에 비해 각각 9.8%, 6.3% 감소했습니다. 매출은 일부 대형 프로젝트가 준공되면서 줄었고, 영업이익은 지속적인 수익성 개선을 통해 지난해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다는 게 삼성물산의 설명입니다.

 

건설 수주 실적은 강남권 재건축 등 2분기에 약 2조7000억원을 추가해 상반기 누적 5조30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연간 계획치인 11조1000억원의 절반에 약간 못 미치는 수준입니다.

 

상사부문과 패션 및 리조트 부문은 낙폭이 더 컸습니다. 상사부문은 코로나19의 여파로 트레이딩 물량이 감소하면서 매출 3조170억원(전년 비 15.4% 감소), 영업이익 130억원(전년 비 51.9% 감소)을 기록했습니다.

 

패션부문 실적은 매출 3770억원, 영업이익 10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각각 9.4%, 90% 감소했고, 리조트부문은 매출 7610억원, 영업이익 60억원으로 각각 10.6%, 88.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올해 2분기 동안 매출 3077억원, 영업이익 81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은 전 분기 대비 48.5%, 작년 2분기 대비 294% 증가했으며, 특히 영업익이 154억원 적자였던 전년 동기에 비해 965억원 증가하면서 흑자 전환을 기록했습니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코로나19 영향 등으로 여전히 어려운 경영 상황이 예상된다"며 "사업구조와 비용 효율화 노력 등을 지속해 손익 영향을 최소화하고, 부문별 경쟁력 강화와 새로운 경영 환경에 적합한 전략 실행으로 연간 경영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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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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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2025.05.16 11:46:13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삼양식품이 올해 1분기 해외시장에서 큰폭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를 크게 웃도는 성적표를 공개했습니다. 증권사들은 삼양식품이 이미 황제주에 등극했음에도 잇따라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오는 하반기 본격 가동에 들어가는 밀양공장 생산량과 수출량을 감안하면 밸류에이션 부담이 우려되기 보다는 주가 추가상승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여기에 해외수출 모멘텀이 이제 막 부각되기 시작했다며 향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는 평가입니다. 삼양식품은 지난 15일 1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37%, 67% 증가한 5290억원,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사상최대 실적으로 삼양식품 핵심 지적재산권(IP)인 불닭볶음면 브랜드를 앞세운 해외시장 공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세부적으로 해외매출은 4240억원으로 47% 증가한 가운데 미국과 중국 매출이 각각 81%, 35% 확대된 1353억원, 1259억원을 기록했고 유럽에서도 246억원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와 관련해 장지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해외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고 긍정적인 환율 효과가 더해져 외형성장 및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했습니다. 2분기에도 실적 성장세는 이어진다는 전망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삼양식품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38%, 63% 증가한 5861억원, 1458억원으로 제시하며 사상최대 실적 경신 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일시적인 선적 지연으로 1분기 반영 예정이었던 미국수출 매출 일부가 2분기에 이연 반영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뿐만 아니라 생산효율 개선 및 라인별 조정으로 생산량도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특히 7월부터 밀양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서 해외 일부지역에서 빚어지고 있는 불닭볶음면 품귀 현상이 완화, 실적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은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일부 채널과 유럽은 물량부족으로 1분기 매출 증가가 제한적이었다"며 "올해 상반기 이후 밀양 2공장 가동이 시작된다면 불닭볶음면 수출물량은 더욱 빠르게 증가해 높은 수익성이 유지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이탈리아와 프랑스 메인스트림(주류) 채널 진출이 활발해지고 중국시장에서도 삼양식품 제품에 대한 관심이 환기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며 "이번 상반기 주력 경쟁사들이 미국과 한국에서 가격인상을 단행해 중기적으로 매출성장과 수익성 확보 여력도 추가 확대될 여지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전망 속에 증권사들은 삼양식품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이 책정한 증권사는 한화투자증권으로 기존 120만원에서 170만원으로 42% 올렸고 키움증권이 120만원에서 140만원으로 조정하며 추가 상승 여력이 크다고 봤습니다. 이와함께 한국투자증권이 110만원→130만원, NH투자증권 113만원→130만원, KB증권 105만원→125만원 등으로 주가 눈높이를 높인 가운데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상향조정에 나섰습니다. 류은애 KB증권 연구원은 "오는 6월 밀양2공장 준공으로 공급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3분기부터 미국 등 전략국가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면서 외형성장과 이익률 상승 모두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수요가 여전히 견조한 상황에서 미국 메인스트림 중심으로 유의미한 판매량 증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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