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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딩뱅크’ 수성한 신한금융…상반기 순이익 1조 8055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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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24, 2020, 17:07:20

전년比 5.7% 감소..라임∙코로나 감안하면 ‘선방’
비은행 호조..2분기는 8731억으로 KB금융보다↓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신한금융과 KB금융의 리딩뱅크 대결에 귀추가 주목된 가운데 신한금융그룹의 실적이 발표됐습니다. 결과는 신한이 선두 자리를 지키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신한금융은 24일 실적발표를 통해 2020년 상반기 동안 1조 8055억원의 순이익을 거뒀다고 밝혔습니다. 2분기는 8731억원입니다.

 

신한금융은 전년 동기(1조 9144억원)에 비해 순이익이 5.7% 감소했으나, 특이 요인을 감안하면 견고한 기초체력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수익 추세를 이어간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앞서 금융업계는 신한금융의 올해 2분기 실적 컨센서스를 8276억원으로 추정하며, KB금융 보다 낮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실제 결과는 추정치보다 높게 나오긴 했지만 KB금융(9818억)을 뛰어넘지는 못했습니다. 그러나 기간을 상반기 전체로 넓히면 KB금융(1조 7113억원)보다 조금 앞섭니다.

 

2분기 그룹 순이익은 코로나19 충당금 적립과 금융투자상품 부실 이슈를 빗겨나가지 못하면서 일회성 비용에 영향을 받았습니다

 

신한금융이 이번 분기에 추가로 적립한 충당금은 약 1850억원입니다.

 

이에 대해 신한금융 관계자는 “지난 5월 투자자 신뢰 회복을 위해 라임, 헤리티지 신탁 판매와 관련해 그룹사 이사회를 통해 선지급하기로 결의했다”며 이와 관련해 “2분기 1회성 비용 약 2000억원을 인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금융지원 확대를 통한 은행부문 성장과 비은행부문의 실적 개선이 두드러졌습니다.

 

카드∙생명보험∙캐피탈 등 주요 그룹사의 실적개선이 지속적으로 이뤄지며, 비은행부문에서만 7163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특히 거액의 1회성 비용이 발생한 금융투자는 위탁수수료와 IB수수료 증대를 통해 손익 변동성을 최소화 했다”고 말했습니다.

 

또 이번 2분기 실적에서는 언택트 트렌드 확산에 따라 비대면 영업력을 키운 성과가 가시적으로 나타났습니다.

 

상반기 기준 디지털 채널을 통한 영업수익은 830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6.6% 성장했습니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그룹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 전략이 가시적인 성과 창출로 나타나기 시작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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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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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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