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신한금융과 KB금융의 리딩뱅크 대결에 귀추가 주목된 가운데 신한금융그룹의 실적이 발표됐습니다. 결과는 신한이 선두 자리를 지키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신한금융은 24일 실적발표를 통해 2020년 상반기 동안 1조 8055억원의 순이익을 거뒀다고 밝혔습니다. 2분기는 8731억원입니다.
신한금융은 전년 동기(1조 9144억원)에 비해 순이익이 5.7% 감소했으나, 특이 요인을 감안하면 견고한 기초체력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수익 추세를 이어간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앞서 금융업계는 신한금융의 올해 2분기 실적 컨센서스를 8276억원으로 추정하며, KB금융 보다 낮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실제 결과는 추정치보다 높게 나오긴 했지만 KB금융(9818억)을 뛰어넘지는 못했습니다. 그러나 기간을 상반기 전체로 넓히면 KB금융(1조 7113억원)보다 조금 앞섭니다.
2분기 그룹 순이익은 코로나19 충당금 적립과 금융투자상품 부실 이슈를 빗겨나가지 못하면서 일회성 비용에 영향을 받았습니다
신한금융이 이번 분기에 추가로 적립한 충당금은 약 1850억원입니다.
이에 대해 신한금융 관계자는 “지난 5월 투자자 신뢰 회복을 위해 라임, 헤리티지 신탁 판매와 관련해 그룹사 이사회를 통해 선지급하기로 결의했다”며 이와 관련해 “2분기 1회성 비용 약 2000억원을 인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금융지원 확대를 통한 은행부문 성장과 비은행부문의 실적 개선이 두드러졌습니다.
카드∙생명보험∙캐피탈 등 주요 그룹사의 실적개선이 지속적으로 이뤄지며, 비은행부문에서만 7163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특히 거액의 1회성 비용이 발생한 금융투자는 위탁수수료와 IB수수료 증대를 통해 손익 변동성을 최소화 했다”고 말했습니다.
또 이번 2분기 실적에서는 언택트 트렌드 확산에 따라 비대면 영업력을 키운 성과가 가시적으로 나타났습니다.
상반기 기준 디지털 채널을 통한 영업수익은 830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6.6% 성장했습니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그룹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 전략이 가시적인 성과 창출로 나타나기 시작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