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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엔드디, 내일 코스닥 상장...“한국판 그린뉴딜 수혜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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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29, 2020, 16:07:17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환경 개선 촉매 및 2차전지 소재 개발·제조 전문 이엔드디(101360)는 오는 30일 코스닥 시장에 신규 상장한다. 국내 환경 개선 촉매 소재 전문 기업 중에서 증시에 상장하는 것은 업계 최초이다.

 

29일 글로벌 그린 신소재 기업 이엔드디는 정부의 한국판 그린뉴딜 정책 관련 수혜주로 주목받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지난 22일 환경부가 발표한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보급계획’ 사업은 정부의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의 대표 과제 중 하나로 전기차·수소차 보급과 노후경유차 친환경전환 및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 등이 주요 골자다.

 

특히 이엔드디 주력 사업과 밀접한 노후경유차 친환경전환 사업은 내년부터 2024년까지 노후경유차 147만 5000대에 대해 매연저감장치(DPF) 부착과 조기폐차 보조금을 지원해 2024년까지 저공해 미조치 노후경유차 제로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정부 사업과 관련해 이엔드디 주력 사업인 촉매시스템과 촉매 사업이 한층 더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이엔드디는 독자적인 촉매기술기반 기반 매연저감장치, PM(Particulate Matter, 미세먼지)/NOx(질소산화물) 동시저감장치, 삼원촉매 등 모든 장치에 대한 환경부 인증을 보유했으며 촉매 및 촉매 시스템을 자동차, 농기계, 선박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공급해오고 있다.

 

한편 이엔드디 공모가는 희망밴드가(1만 2350원~1만 4400원) 기준 상단 금액인 1만 4400원으로 총 공모 금액은 337억원(공모물량기준)이다. 공모청약에서는 경쟁률 808.62대 1로 일반투자자 배정물량 46만 8000주에 대해 총 378만 4000주의 청약이 몰렸으며 증거금은 총 2조 7247억원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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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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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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