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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스케일에 놀란 제네시스 수지…“고급차 전시장답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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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02, 2020, 07:08:00

지상 4층 규모에 전시차 40대..고객들은 “직접 보고 만져보고”
G90은 차량 인도 세레모니로 차별화..고속도로 시승도 가능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메르세데스-벤츠 등 수입차들이 장악한 국내 고급차 시장에서 차곡차곡 입지를 넓혀가는 국산 브랜드가 있습니다. 방패모양 전면그릴과 두 줄 헤드램프가 매력적인 ‘제네시스’는 해외 유수의 브랜드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만큼 급성장했습니다.

 

제네시스의 라인업은 5년 전 첫 출발만 하더라도 G80 한 종이 전부였는데요. 이젠 SUV 모델인 GV80까지 갖추면서 총 4종의 라인업을 구축하게 됐고, 디자인 정체성도 보다 선명해졌습니다. 저렴한 대중브랜드인 현대차가 더이상 떠오르지 않을 만큼 고유의 입지를 다진 듯합니다.

 

하지만 제네시스는 여전히 판매망과 서비스망을 현대차와 공유하고 있어 아쉬움이 컸습니다. 물론 현대차 전시장은 전국 어느 동네를 가도 쉽게 찾아볼 수 있기 때문에 접근성은 좋습니다. 하지만 현대차 전시장에서 팔리는 고급차는 ‘비싼 현대차’에 머물게 된다는 문제가 있죠.

 

실제로 제네시스와 경쟁하는 아우디, 렉서스, 캐딜락 등 대부분의 고급차 브랜드들은 폭스바겐, 토요타, 쉐보레 전시장에서 팔리지 않습니다. 고급차는 차량의 상품성뿐만 아니라 고객 가치와 서비스 품질도 대중차와 차별화돼야 하니까요.

 

이런 와중에 제네시스는 강남에 이어 용인 수지에 두 번째 독립 전시장을 열었습니다. 제네시스는 정식 개관에 앞서 미디어 대상 투어 행사를 열었는데요. 비싼 현대차가 아닌 고급브랜드로서의 위상을 확고하게 다지겠다는 의지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제네시스 수지’로 이름 지어진 제네시스의 두 번째 전시장은 건물 규모부터가 입이 떡 벌어집니다. 지상 4층 건물에 연면적은 4991㎥(1510평)에 달하는 대규모 전시장인데요. 무려 40대에 달하는 전시차가 고객들을 맞이할 채비를 마쳤습니다.

 

통상 자동차 전시장은 유리로 둘러 외부에서도 자동차를 볼 수 있도록 하는데요. 이곳 제네시스 수지는 외관에 ‘내후성 강판’을 사용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거칠고 정제되지 않은 느낌이 매끈한 자동차와 강한 대비를 이루도록 했다는 게 제네시스 측 설명입니다.

 

건물 내부의 1층 역시 자동차 전시장에 대한 고정관념을 완전히 깨뜨렸습니다. 넒디넓은 공간, 그것도 1층부터 3층까지 뻥 뚫린 곳에 전시차는 단 1대. 제네시스 G80 스타더스트가 화려한 조명을 혼자 독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이곳의 주인공은 나야”라고 자동차가 말을 건네는 느낌이랄까요.

 

1대만 전시된 1층에는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을 위한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겠다”라는 뜻이 담겨 있다고 합니다. G90의 우아한 디자인이 전시공간과 잘 어우러지는 느낌이었는데요. 동네의 흔한 현대차 전시장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웅장한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큐레이터의 설명을 따라 2층으로 올라가니 브랜드의 막내, G70이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2층에 전시된 G70은 모두 7대인데요. 각 전시차마다 색상과 트림이 모두 다른 것이 특징입니다. 고객 입장에선 원하는 색상과 트림을 직접 눈으로 보고 느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 가지 눈에 더 띄었던 건 전시차들 옆으로 쭉 늘어선 차량 도어였습니다. 제네시스급의 고급차들은 같은 차종이라도 트림에 따라 실내 재질과 디자인에 차이가 있는데요. 이곳에서 고객들은 실제 도어를 보고 만져보면서 가장 마음에 드는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도 제니시스의 외관 색상과 실내 디자인이 이렇게 다양한지 이번에 알게 됐습니다.

 

쭉 늘어선 전시차들과 달리 다면체 거울 앞에 자리잡은 전시차도 주목받았는데요. 다양한 각도의 거울을 통해 고객들이 자동차 라인을 섬세하게 살펴볼 수 있도록 디자인됐다고 합니다. 한 자리에 서서 차량의 전면과 측면, 지붕, 후면까지 모두 볼 수 있는 이색적인 전시공간이었습니다.

 

 

3층에선 주력차종인 G80이 고객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G80의 전시방식은 앞서 확인한 G70과 동일한데요. 4층에는 SUV 모델인 GV80과 플래그십 모델 G90이 전시장을 채웠습니다. 2·3층과 달리 두 차종이 함께 전시됐지만 공간은 확실하게 나뉘어져 있었습니다. G90이 전시된 자리는 좀 더 프라이빗한 느낌.

 

고객들이 차량을 직접 보고 만져보는 등 다양한 체험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1층부터 3층까지 투명하게 이어진 벽면 수납형 차량 전시관에 16대의 차량이 전시된 것도 눈길을 사로잡았는데요. ‘카 타워’라고 불리는 이 전시공간을 보고 있으면 마치 미술관에 온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차량을 예술작품으로 거듭나게 한 셈이죠.

 

 

특히 제네시스 G90 고객이라면 이곳에서 좀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G90 고객이 사전에 신청하면 ‘차량 인도 세레모니’를 할 수 있는데요. 3,2,1 카운트다운과 함께 차량의 베일이 벗겨지는 인도 세레모니는 BMW 등 일부 수입차에서나 볼 수 있는 특별한 서비스입니다. 이곳에서 차량을 인도받는 분들은 꽤나 좋은 추억을 만들 수 있을 듯합니다.

 

제네시스 수지는 고객 체험형 전시장답게 다양한 시승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었습니다. 바로 옆에 고속도로가 있기 때문에 다양한 주행환경에서 충분히 시승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차량 인도 세레모니 이후 본인의 차량으로 시승을 해 볼 수도 있다고 하네요.

 

이번에 가본 제네시스 수지는 브랜드의 새 출발을 알리는 신호탄이 될 듯합니다. 신형 G70과 GV70까지 연달아 출격하고 나면, 고객들에게 브랜드를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하게 될 테죠. 따로 예약을 하지 않아도 자유롭게 방문이 가능하다고 하니, 제네시스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직접 방문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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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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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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