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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사남TV] “빌딩 투자자분들! 주택은 손 대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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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02, 2020, 06:08:00

[빌사남TV] 7.10 부동산 대책이 빌딩 투자에 미치는 영향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안녕하세요, 빌사남TV입니다. 요즘 정부의 부동산 대책이 한창 이슈죠? 이런 정책들이 빌딩 투자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그동안 나왔던 정책 중 빌딩과 관련된 쟁점을 살펴봤습니다.

 

먼저 6.17 부동산 대책. ‘토지거래허가구역’이 빌딩에도 적용되죠? 최근 거래를 살펴보니 7개 거래가 허가 승인을 받았더라고요. 저희도 일부 층을 사용한다는 전제 하에 허가를 넣어봤어요. 직접 경험해보고 어떻게 하면 허가를 받기 좋은 지 알려드릴게요!

 

7.10 대책에선 세금이 엄청 올랐죠. 만약 법인이 주택을 매입한다면 12%의 취득세가 적용됩니다. 개인은 2주택자인 경우 8%, 3주택자는 12%고요. 주택이 포함된 건물을 매입하고자 한다면 취득세를 꼭 짚고 넘어가시길 바랍니다.

 

지난 30일 도입된 임대차3법도 빌딩 매입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칠 것 같아요. 기존에 상가 임대에만 적용되던 임차료 인상률 5% 상한, 계약갱신청구권이 주택에도 적용되는 거잖아요? 향후에는 매매 외에 전·월세도 실거래가 신고를 해야 할 전망이죠.

 

이 법으로 인해 건물주들의 주택 명도 비용이 많이 들 것 같아요. 보통은 이사비만 주면 명도가 됐는데 내보내기가 더 어려워진 거죠. 그래서 앞으로 공급 절벽이 예상됩니다. 신축·리모델링된 건물은 가격이 많이 오르겠죠. 깔끔한 꼬마빌딩도 시가가 급등할 것 같습니다.

 

 

Q. 결론은 주택 공급을 목적으로 빌딩투자는 하지 말라?

 

그만큼 주택에 대한 규제가 더 심해진 거잖아요? 앞으로 주택 건물은 팔 때 제 값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Q. 근린생활시설은 공실이 많아서 주택이 낫다는데?

 

투자자분들이 근린생활시설은 공실이 많다는 걱정을 많이 하는데요. 건물의 운영 전략만 잘 세우면 공실률이 그렇게 크지는 않을 겁니다. 강남을 가보면 공실이 많죠? 근데 실제로 들어갈 만한 건물이 없어요. 노후되고 이상한 건물만 있습니다. 좀 깔끔한 건물만 봐도 공실률이 낮아요. ‘들어갈 만한 건물’을 만들어야 합니다.

 

Q. 사무실은 공실이 많은데 수익률 높은 원룸이 낫지 않을까?

 

공실은 주로 대형 평수의 사무실이 많아요. 큰 평수의 사무실은 수익률이 높다고 하지만 경기에 영향을 많이 받거든요. 그런데 꼬마빌딩의 20~30평 되는 사무실은 수요가 많죠.

 

원룸은 수익률이 곧 내 돈이라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유지에 드는 비용이 많이 나가거든요. 장마철이 되면 임차인들의 전화에 시달리죠. 건물은 수익률이 다가 아닙니다. 어떻게 운영할지, 어떻게 팔지가 제일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고려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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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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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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