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신한은행이 금융상품 판매에 ‘미스터리 쇼핑’ 제도를 적용했습니다. 미스터리 쇼핑 결과에 따라 점수가 저조한 영업점 7곳의 투자상품 판매를 1개월간 정지합니다.
3일 신한은행에 따르면 상반기 판매 상품 중 ELT, ELF을 포함한 파생결합증권상품에 자체적으로 미스터리 쇼핑을 실시했습니다. 사모펀드 부실 사태를 겪으며 상품 판매과정 검사, 소비자 권리 제고에 대한 필요성이 커졌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미스터리 쇼핑은 모두 659개 영업점에서 실시됐고 그 중 7개 영업점이 부진점으로 선정됐습니다. 부진점으로 선정된 7개 영업점은 8월 한 달 동안 해당상품을 판매할 수 없고, 투자상품 판매 담당 직원들도 투자상품 판매프로세스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신한은행이 지난 1월 도입한 ‘투자상품 판매 정지’ 제도는 적립식 펀드, ELT, ELF 등 투자상품을 이용하는 고객을 보호하고, 임직원들이 투자상품 판매 절차를 준수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시작된 제도입니다.
해당 제도는 3단계로 이뤄집니다. 전체 영업점을 대상으로 1차 미스터리 쇼핑을 진행하고 재실시 영업점을 선정해 2차 검사를 실시합니다. 2차 미스터리 쇼핑에서도 70점 미만의 점수를 받으면 최종적으로 판매 정지 영업점으로 선정됩니다.
진옥동 신한은행장은 하반기 경영전략회의에서 “진정한 성과는 과정의 정당성에 이뤄지며 정당성은 결국 성과의 질을 높이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만들 것”이라며 과정의 정당성을 강조한 바 있습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투자상품 판매와 관련된 고객보호를 강화하고 판매 과정의 정당성을 위해 투자상품 정지제도를 실시하고 있다”며 “모든 금융서비스 분야에서 소비자 보호를 위한 방법을 통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