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iTN]코로나 진단키트株 열기 ‘후끈’…2Q 실적에 거는 기대

URL복사

Tuesday, August 04, 2020, 13:08:55

씨젠 등 진단키트주 동반 급등 랠리
2Q 실적 기대 고조..“테마 과열시 옥석 가려야”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국내 주식시장에서 코로나19가 핫 키워드로 자리잡은 가운데 종목군별 빠른 순환매 장세가 펼쳐지고 있다. 지난달 코로나19 치료제로 뜨거웠던 시장의 관심이 최근에는 진단키트로 전이하면서 관련 종목들이 일제히 불을 뿜는 모습이다. 진단키트 대장주 씨젠의 2분기 실적이 기대 이상일 것이란 관측이 불씨를 당겼다.

 

◆ 씨젠 필두 진단키트株 2Q 실적 기대↑..주가 고공행진

 

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날 기준 씨젠은 전 거래일 대비 11.33% 올라 28만 9900원을 기록해 사상 최고가를 경신했다. 코로나19 국면에서 씨젠은 진단키트 대장주로 주목받으며 올해들어서만 790% 이상 폭등했다.

 

씨젠은 2분기 실적이 예상치를 상회하며 고성장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에 시장의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되는 모습이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2분기 예상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 전분기보다 3배 이상 늘어난 2566억원, 290% 증가한 1562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시장의 관심은 다른 진단키트 관련주로도 전이되고 있다. 지난달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브라질 식약위생감시국(ANVISA)로부터 코로나19 진단키트 긴급사용승인을 받은 엑세스바이오, 지난달 31일 30초 만에 코로나19 진단이 가능한 ‘전자코 솔루션’으로 유럽통합안전인증(CE) 체외진단기기 등록을 완료한 드림텍 모두 전날 기준 최근 이틀 연속 상한가를 기록했다.

 

휴마시스도 상한가를 기록했는데, 회사는 지난 7월 셀트리온과 함께 코로나19 항체진단키트의 해외 공급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혀 진단키트 관련주로 분류됐다.

 

◆ 3분기부터 실적 하락세 전망도..“테마주는 항상 과열 동반”

 

다만 이들 실적이 2분기에 고점을 찍을 것이란 예상과 함께 3분기부터 하락세를 보일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각 나라의 진단키트 재고가 어느정도 쌓인데다 진입 장벽이 낮은 업종 특성상 공급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지난달 급등했던 코로나19 치료제 관련주들 역시 얼마 지나지 않아 소강상태에 접어든 만큼 전문가들은 진단키트 관련 종목 투자에 주의를 요했다.

 

정용택 IBK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주식 테마주는 늘 과열을 동반한다”며 “과열 테마에는 옥석이 섞여 있을 수밖에 없는데 진실의 순간이 오면 무엇이 옥이고 무엇이 돌인지 드러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달 신풍제약, 부광약품, 일양약품 등은 코로나19 치료제 관련 종목으로 시장의 관심을 받은 바 있다. 이중 신풍제약 우선주인 신풍제약우는 코로나19 발생 직전(1월 17일) 5950원에서 전날 기준 20만 500원으로 약 반년만에 주가가 약 33배로 폭등, 3270% 상승했다. 지난달만 128% 이상 뛴 신풍제약 보통주도 같은 기간 952% 가량 폭등했다.

 

이들 종목은 한때 거래대금도 LG화학, 네이버 등 코로나19 이후 주가가 급등한 대기업들마저 제쳤으나 대부분 이달들어 그 상승폭을 반납하면서 조정받고 있는 모습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