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iTN]거래 폭발한 국내 증시…증권株, 호실적 업고 주도주로 부상하나

URL복사

Wednesday, August 05, 2020, 15:08:26

증권주 2Q 양호한 실적..동반 신고가 랠리
“코로나 여파로 늘어난 거래대금·신용잔고 덕”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증시 호황의 수혜주로 증권주가 급부상하고 있다. 국내 증시는 올 봄 코로나 충격을 받은 이후 곧바로 유동성 장세로 돌입하면서 거래대금이 급증하고 있다.

 

여기에 개인 투자자들이 대거 합류하자 신용융자 잔고도 사상 처음으로 14조원을 넘어서는 등 증권사들의 실적이 급격히 호전되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전날 2분기 잠정 실적을 발표한 키움증권은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380% 이상 뛰면서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하자 주가도 큰 폭으로 점프하며 신고가를 경신했다.

 

◆ 동학개미운동의 힘? 증시 거래대금 급증에 증권株 ‘훨훨’

 

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7월 총 거래대금은 248조 9581억원이었다. 올해 1월(108조 9345억원)과 비교하면 2배 이상 늘었고, 전년 동기(95조 7869억원)보다도 160% 가량 늘었다.

 

이는 동학개미운동 효과로, 코로나19 국면에서 개인투자자들의 시장 유입이 대폭 늘어난 영향이다. 이에 따른 대표적 수혜 업종으로는 주식 거래를 중개해 브로커리지 수수료 수익을 챙기는 증권주가 꼽힌다.

 

실제로 전날 장 마감 후 2분기 잠정 실적을 발표한 키움증권은 역대 최대 분기실적을 경신했다. 회사는 올해 2분기 연결기준 영업익이 314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0.88% 증가했다. 키움증권 주가는 장중 13% 이상 폭등하며 호실적에 화답했다.

 

여기에 다른 증권사들의 2분기 호실적 기대감도 더해지면서 시장에서는 전반적인 증권주 동반 강세가 이어졌다. 전날 기준 증권업종은 5% 이상 급등했는데, 대장주인 미래에셋대우는 52주 신고가를 연일 갈아치우는 중이다. 전날 6% 이상 오른 데 이틀째 급등세를 이어간 것. 유진투자증권도 연일 최고가를 갈아치우며 신고가 랠리를 펼쳤다.

 

이밖에 삼성증권, NH투자증권, 메리츠증권 등 증권주 대부분이 오름세를 이어가고 있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2분기 NH투자증권, 한국금융지주 미래에셋대우, 키움증권, 삼성증권, 메리츠증권 등 6개사의 합산 영업이익은 1조 3822억원으로 전년동기(1조 523억원)에 비해 31.4% 늘었다.

 

◆ “2분기 정점으로 향후 이익 감소“ 우려도

 

다만 일각에서는 향후 이익 감소를 예상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증시 상승과 시장금리 하락 속도가 둔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정태준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2분기에는 거래대금 외에 증시 급등과 시장금리 급락이 두드러졌다. 그러나 6월 이후에는 증시와 금리 모두 변동성이 감소한 상태”라며 “향후 4월과 같은 증시 급등이나 기준 금리 추가 인하를 예상하지는 않기 때문에 3분기 운용손익도 감소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 연구원은 “자본 대비 신용공여 비중도 역사적 고점 수준에 도달했다”며 “7월 신용공여 잔고가 2018년 6월 기록을 뛰어넘는 수준. 이에 따라 상당 수의 증권사들은 내부적으로 보유한 신용공여 한도 기준에 도달했을 것으로 추정한다. 신용공여 잔고가 이대로 하락 반전하지는 않더라도 상승 속도는 둔화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배너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