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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금융’ 회사 따로 직원 따로...실무자 70% “비대면 협업에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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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07, 2020, 11:08:45

은행⸱보험업, 비대면 협업 만족도 31%로 꼴찌
현장 시스템 오류 빈발..‘디지털 강화’ 구호 무색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코로나19 장기화로 금융 수장들의 디지털 혁신 선언이 이어지면서 금융권에 ‘디지털 강화’ 바람이 강하게 불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담 조직과 문화를 정착시키려는 움직임도 꽤 활발합니다. 그러나 정작 이를 실행하는 현장 직원들에게는 디지털 바람이 와 닿지 않습니다.

 

한국기업데이터 R&C센터가 지난 4일 공개한 ‘언택트(untact) 시대 미래전망’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은행⸱보험업의 비대면 협업 만족도는 31%로 13개 업종 중 최하위를 차지했습니다. 금융업계가 언택트·디지털 문화, 업무역량을 강조한 것과는 상반된 결과입니다.

 

실제로 온라인 포럼과 단말 가상데스크톱(VDI) 환경 구축, 화상회의시스템 활용, 디지털 사무환경(Easy Workplace) 마련 등 금융권의 ‘디지털 전환’ 목소리는 큰 것에 반해 직원들의 근무 환경과 만족도는 이를 따라가지 못한다는 불만이 적지 않습니다.

 

 

한국기업데이터에 따르면 비대면 협업방식은 코로나19 이후 화상회의 등 직원들이 다른 주체와 협업을 하면서 경험한 채널과 시스템입니다.

 

설문은 5점 척도로 진행됐고 조사대상 업종은 은행⸱보험업 외에도 공유경제, 항공, 반도체, 건설, 자동차 등 13개입니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은행⸱보험업의 비대면 협업 만족도는 가장 높은 공유경제업에 비해 20%포인트 이상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비대면 업무 경험이 있는 은행 직원은 “일단 비대면 업무와 협업은 코로나19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며 “갑작스럽게 비대면 채널을 구축하다보니 기술적인 문제가 많이 발생해 만족도가 낮은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비대면 디지털 업무가 기기와 시스템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인데,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하면 대처가 어렵고 시간을 낭비하는 등 비효율이 발생한다는 겁니다.

 

보험사 직원 역시 “마이크 활성화 시스템 오류, 카메라 꺼짐 등 화상회의 진행 중 기술적인 문제가 실제로 많이 일어난다”며 “시스템 문제는 향후 개선해 나가면 된다고 하지만, 금융권은 정보보안문제로 자체 개발시스템이 필요해 오랜 시간이 걸린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세대마다 시스템이나 기술을 받아들이는 속도가 달라 디지털⸱비대면 근무방식 도입에 대해 찬찬히 논의해 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금융업계 현장에서는 디지털 업무역량과 문화 정착이 구호로만 남지 않으려면 실무를 하는 직원들의 피드백을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견이 적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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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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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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