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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EUV 시스템반도체에 3차원 적층 기술 적용...업계 최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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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13, 2020, 11:08:03

7나노 ‘X-Cube’ 적용 테스트칩 생산..데이터 처리 속도 및 전력 효율 향상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삼성전자가 업계최초로 극자외선(EUV) 공정 기반 시스템반도체에 3차원 적층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시스템반도체 및 파운드리(반도체수탁생산) 후공정 분야에서 첨단 기술 경쟁력을 확보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삼성전자는 7나노 EUV 시스템반도체에 3차원 적층 패키지 기술인 ‘X-Cube(eXtended-Cube)’를 적용한 테스트칩 생산에 성공했다고 13일 밝혔습니다.

 

X-Cube는 전공정을 마친 웨이퍼 상태의 여러 칩을 위로 적층해 반도체 하나로 만드는 기술입니다. 시스템반도체는 로직(연산) 부분과 캐시메모리(Cache memory) 역할을 하는 정적램(SRAM) 부분을 칩 하나에 평면으로 나란히 배치해 설계합니다. 삼성전자가 집적 기술에 집중하는 이유입니다.

 

X-cube는 로직과 SRAM을 단독으로 설계 및 생산해 위로 적층하는 방식입니다. 전체 칩 면적을 줄이면서 고용량 메모리 솔루션을 장착할 수 있어 설계 자유도를 높일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또한 위아래로 놓인 칩에 구멍을 뚫어 상단 칩과 하단 칩을 전극으로 연결하는 패키징 기술 ‘실리콘관통전극(TSV)’을 적용할 수 있다는 것도 강점입니다. 시스템반도체 연산 속도와 전력 효율을 높이는 기술로 꼽힙니다.

 

삼성전자는 “이 기술은 슈퍼컴퓨터·인공지능·5세대(5G) 이동통신 등 고성능 시스템반도체를 요구하는 분야에서 핵심 기술로 쓰일 것”이라며 “스마트폰과 웨어러블 기기의 경쟁력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습니다.

 

삼성전자는 X-Cube 설계방법론(Design Methodology)과 설계툴(Design Flow)을 제공해 반도체 팹리스 기업들이 EUV 기술 기반 5, 7나노 공정 칩 개발에 착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삼성전자의 양산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개발 오류를 빠르게 확인하며 칩 개발 기간을 줄일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강문수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 마켓전략팀 전무는 “EUV 장비가 적용된 첨단 공정에서도 TSV 기술을 안정적으로 구현해냈다"며 "삼성전자는 반도체 성능 한계 극복을 위한 기술을 지속 혁신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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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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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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