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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간 180조 투자” 삼성 투자 계획 무난히 달성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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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13, 2020, 15:08:06

지난 2018년 경제 활성화·일자리 창출·신산업 육성 위한 투자 계획 발표
비메모리 반도체·바이오·미래형 자동차 등 민간 투자 주도..인력 채용도 달성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삼성의 미래사업과 상생을 위한 투자 계획이 순항 중입니다. 삼성은 지난 2018년 경제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신산업 육성을 위해 총 180조원 규모의 투자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특히 정부가 지난해 선정 발표한 ‘3대 중점 육성 산업’인 ▲비메모리 반도체 ▲바이오 ▲미래형 자동차 등의 분야에서 민간 투자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 국내 투자만 130조원 돌파..신규 채용 4만명 달성도 무난

 

13일 삼성에 따르면 작년 시설과 연구개발(R&D) 등에 약 110조원을 투자한 데 이어 올해 투자 규모를 더 확대해 3개년 목표치(약 180조원)에 차질 없이 도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국내 투자의 경우 당초 목표인 약 130조원을 7조원 이상 초과 달성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올해 ‘마이너스 성장’이 우려되는 가운데, 우리 경제의 버팀목 역할을 하고 있다는 평입니다.

 

이재용 부회장은 올초 “기업의 본분은 고용 창출과 혁신 투자로, 2년 전 약속을 꼭 지키겠다”고 강조한 바 있습니다.

 

계열사별로는 ‘주력’인 삼성전자가 DS 부문(반도체 부문)을 중심으로 투자 목표를 초과 달성할 것으로 확실시되는데요. 부문별로는 특히 R&D 투자가 당초 예상치를 훨씬 뛰어넘을 것으로 추정됐습니다.

 

여기에 신규 채용 규모도 작년까지 3개년 목표치(약 4만명)의 80% 이상 도달했습니다. 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올 연말까지 목표치 달성이 무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기존 채용계획에서 설정한 3년간 고용 예상치(2만~2만 5000명)보다 무려 2만명 가량 많은 규모입니다. 또 고용노동부와 함께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을 진행하는 ‘삼성 청년소프트웨어 아카데미(SSAFY)’을 통해 2250명이 선발됐습니다. 오는 2024년까지 총 5000억원의 운영 비용을 투입해 1만명의 수료생을 배출할 예정입니다.

 

 

◇ 시스템 반도체 올해까지 62조원 투자..세계 최대 바이오 공장 건설

 

삼성은 정부가 작년 4월 ‘중점 육성 산업’으로 선정한 ▲비메모리 반도체 ▲바이오 ▲미래형 자동차 등 3대 분야에도 공격적인 투자와 고용에 나서고 있습니다.

 

우선, 오는 2023년까지 시스템 반도체 분야에서 글로벌 1위로 올라선다는 로드맵을 담은 ‘반도체 비전 2030’을 작년 4월 발표했습니다. 로드맵은 시스템 반도체 연구개발과 생산시설 확충에 총 133조원(R&D 73조원, 시설 60조원)을 투자하고, 전문 인력 약 1만 5000명을 채용하는 것을 골자로 합니다.

 

삼성은 작년에 이어 올 연말까지 약 26조원을 투자할 예정입니다. 이미 시스템 반도체 투자는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가령, 올 상반기 시스템LSI와 파운드리 사업의 매출은 총 8조 1200억원으로 반기 기준으로 처음 8조원을 넘어섰습니다. 작년 같은 기간(6조 7900억원)과 비교하면 20%가량 증가한 수치입니다.

 

삼성은 세계 최대 바이오 공장 건설도 계획 중입니다. 삼성은 지난 11일 인천 송도에 단일 공장 기준으로 세계 최대 규모(25만 6000리터)의 바이오 의약품 생산 공장 건설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제4공장은 총 1조 7400억원이 투입되는 가운데, 5조 6000억원 규모의 생산 유발 효과와 2만 7000명의 고용 창출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 삼성은 글로벌 전장 사업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미래형 자동차 분야에서도 반도체 기술의 초격차를 토대로 글로벌 업체들과 공조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지난해 1월 독일 아우디에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위한 ‘엑시노스 오토 V9’을 공급했고, 올초에는 5G 기술을 적용해 공동 개발한 차량용 통신장비(TCU)를 독일 BMW의 신형 전기차 ‘아이넥스트(INEXT)’에 탑재하기로 계약했습니다.

 

텔레메틱스용 모뎀, 이미지센서 분야에서도 BMW, 볼보, 현대모비스 등 글로벌 업체들로부터 수주에 성공하며 기술과 품질을 인정받았습니다.

 

이재용 부회장은 지난 5월 천안 삼성SDI에서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을 만난 데 이어 지난달 현대기아차 남양기술연구소를 찾아 차세대 모빌리티 분야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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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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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 포함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 포함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2025.07.21 10:47:2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는 '2025 레드 닷 어워드: 콘셉트 디자인(Red Dot Award: Contcept Design 2025)'에서 최고상인 최우수상(Best of the Best) 2개와 본상(Winner) 9개 등 11관왕을 달성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독일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Design Zentrum Nordrhein Westfalen)가 주관하는 레드 닷 어워드는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로, 매년 제품 디자인,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디자인 콘셉트 부문으로 나눠 우수 디자인을 선정합니다. 이번에 발표된 콘셉트 부문에서 현대차·기아는 ▲City-Pod, Urban-Pod ▲PV5 위켄더 콘셉트(WKNDR Concept)로 자율주행(Autonomous)과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Cars and Motorcycles) 분야에서 각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현대차의 ▲City-Pod, Urban-Pod은 작년 CES와 ADEX 2023에서 각각 선보인 미래 물류 시스템입니다. 스마트 시티를 구현하는데 중점을 둔 혁신적인 운송 솔루션으로 디지털 트윈, 자율주행 등 최첨단 기술을 적용해 실시간 추적이 가능하고, 산업현장뿐 아니라 고객의 일상에서도 다용도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기아의 ▲PV5 위켄더(WKNDR) 콘셉트는 자유로운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다목적 EV 밴입니다. 모듈형 콘셉트 적용으로 실내·외를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으며, 태양광 패널 등 자체 에너지 솔루션을 장착해 고객에게 지속가능한 여정을 제시합니다. 또한 리프트업 가능한 차체와 오프로드 타이어는 험준한 지형에서도 역동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이와 함께 현대차·기아는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는 우수한 콘셉트 디자인으로 총 9개의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제네시스 ▲엑스 그란 쿠페(X Gran Coupe)와 ▲엑스 그란 컨버터블(X Gran Convertible) ▲엑스 그란 이퀘이터(X Gran Equator) 제네시스의 디자인 철학인 '역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을 극대화한 디자인으로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기아는 ▲PV1 ▲PV5 ▲PV7 콘셉트는 사용 환경에 최적화된 디자인으로 본상을 차지했고 기아의 전동화 디자인 노하우가 집약된 소형 SUV ▲EV2 콘셉트도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현대차의 ▲나노 모빌리티(Nano mobility)와 ▲마이크로 모빌리티도 본상 수상작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 밖에도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의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Automatic Charging Robot Service)도 서비스 디자인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는 차량의 주차 상태를 스스로 판단해 충전을 시작하는 자동화된 서비스로, 사용자는 차량에서 내리지 않은 채 전체 충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편리하게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현대차·기아의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임직원들의 집요한 고민과 각 브랜드의 디자인 철학이 결합돼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차별화된 모빌리티 경험이 고객에게 닿을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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