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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화재 10%는 주택화재.."보상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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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02, 2015, 14:03:56

단체보험으로 '가재도구' 보상 안돼..'부주의'가 주요 원인

[인더뉴스 강자영 기자] ‘설마 우리 아파트에서 불이 나겠어?’ 아파트는 단체화재보험에 가입돼 있기 때문에 개별 주택화재 보험이 불필요하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실질적인 보상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공동주택의 화재발생률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 삼성화재는 다이렉트 홈페이지를 통해 주택화재보험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한국화재보험협회에 따르면 2014년 발생한 4만2135건의 화재 중 공동주택에서 발생한 화재가 4231건이다. 전체 화재 건수의 10%로 화재 10번 중 1건은 공동주택에서 발생하는 것이다.

 

화재 발생률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 공동주택 화재 건수는 20124027, 20134156, 20144231건으로 늘었다겨울철 건조한 날씨에 화재가 많이 발생한다고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공동주택 화재는 2301, 6304, 11338건으로 계절별 차이가 크지 않았다.

 

공동주택 화재의 발생 원인으로는 부주의가 가장 많았다. 부주의 63.7%, 전기적 요인 18.5%, 원인 미상 7.4% 등의 순이었다.

 

세부요인을 살펴보면 부엌에서 조리하는 과정 중의 화재, 담배꽁초, 난로와 양초, 빨래 삶기 등과 같이 일상생활과 관련된 원인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사고 발생 시 단체화재보험은 실질적인 보상에 한계가 있다고. 실제 강남의 한 아파트의 단체화재보험 가입사례를 보면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 단체 화재보험으로 우리집에 대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것은 건물뿐이다.

 

그러나 화재 발생 시 건물 외에 피해가 많이 발생하는 것은 고가의 가구, 주방가구, 냉장고, TV 등의 가재도구다. 이를 보상받기 위해서는 가재도구를 화재보험에 가입해야하는데 일반적으로 단체화재보험의 경우에는 가입이 돼 있지 않다.

 

가입돼 있더라도 가입금액이 적어 보상이 충분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아파트 단체화재보험은 위 사례와 같이 건물 화재보상 중심인 경우가 많다.


현재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의 단체화재보험에서 보상하는 항목을 꼼꼼히 확인하고 부족한 부분은 보완하는 것이 좋다. 또한, 우리집에서 발생한 화재로 인해 이웃집에 손해가 발생하는 경우를 대비하여 화재대물배상책임화재벌금도 가입해두면 좋다고 삼성화재는 조언했다.

 

20151월 삼성화재 다이렉트 주택화재종합보험에 가입고객 546명의 보험가입내역을 살펴본 결과, 아파트에 거주한 고객이 73%를 차지했다.


주택화재보험에 가입한 10명 중 7명이 아파트에 거주했다. 단체화재보험에 가입된 아파트에서 거주하고 있는 고객들이 추가 보장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험기간을 선택할 때 자가주택 소유 고객은 10년 이상(64.5%)을 선택하는 비중이 가장 높았다. 많은 고객들이 주택화재보험이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필요한 보험이라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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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자영 기자 shineja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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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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