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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스마트 플래너로 전자청약률 50% 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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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03, 2015, 17:03:28

3월 오픈..스마트 다큐멘트·언더라이팅 기능 추가

[인더뉴스 강자영 기자] 한화생명은 새로운 전자청약 시스템 스마트 플래너(Smart Planner)’를 오픈했다. 핀테크 열풍에 발맞춰 전자청약률 50%에 도전한다는 계획이다.

 

한화생명은 언제, 어디서나, 모든 것이 가능한 스마트(Smart)한 영업환경구축을 목표로 신(新)전자청약 시스템인 스마트 플래너(Smart Planner)’를 오픈 했다고 3일 밝혔다.

 

한화생명은 핀테크(Fintech)의 중요성을 미리 인지하고 지난 20125, 생명보험업계 최초로 전자서명 시스템을 도입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는 전자청약 사용률을 높이기 위해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진행해왔다.

 

완전판매에 필요한 복잡한 자필 서명란에 서명누락 방지기능을 탑재해 편의성을 높이고 태블릿PC의 이미지를 경량화해 속도를 개선했다. 그 결과 1년 전까지만 해도 5% 미만에 불과했던 전자청약 체결률이 지난 2월에는 30% 수준으로 상승했다.

 

한화생명은 올해까지 신계약의 50% 이상을 전자청약으로 체결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고 업그레이드된 스마트 플래너(Smart Planner)’3월에 오픈했다.

 

먼저 새롭게 추가된 기능은 고객의 개인정보가 포함된 각종 서류를 카메라로 촬영할 수 있는 스마트 다큐멘트(Smart Document)’ 기능이다.

 

기존에는 보험금 청구할 때 필요한 진단서, 진료기록부 등의 서류나 청약 시 필요한 신분증 사본 등의 서류를 FP가 직접 가져와 영업점에 제출해야 했다. ‘스마트 다큐멘트를 이용하면 태블릿PC 카메라로 촬영한 서류 이미지가 암호화돼 본사로 전송된다.

 

또한, 보험금 청구서류는 전송과 동시에 심사 담당자에게 배정되기 때문에 신속한 보험금 지급도 가능하고 서류 분실로 인한 고객정보 유출의 위험도 배제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스마트 언더라이팅(Smart Underwriting)’ 기능도 탑재했다. 언더라이팅이란 청약서의 고지내용이나 건강진단결과 등을 토대로 보험계약 인수 여부를 판단하는 심사과정을 말한다. 이 과정을 청약 전 가입설계 단계부터 알 수 있도록 시스템화한 것이다.

 

500여종의 질병을 시스템에 탑재해 FP가 영업현장에서 실시간으로 고객 질병에 대한 상품별 가입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불필요한 청약 단계를 축소하고 고객 맞춤형 보장컨설팅도 가능해진다.

 

올해 하반기에는 위치정보와 빅데이터를 접목한 스마트 내비(Smart Navi)’도 개발할 계획이다이는 FP가 활동 중인 위치와 보유고객 정보를 연계해 실시간으로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예를 들어, FP가 여의도에서 활동 중일 때 여의도에 거주하는 고객 중 생일을 맞거나 오래 방문하지 못한 고객의 리스트를 모바일 기기로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식이다.

 

박호진 한화생명 CPC전략팀장은 한화생명은 앞으로도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획기적인 시스템을 지속해서 개발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효율적인 영업환경을 구축하고 차별화된 고객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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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자영 기자 shineja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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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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