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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스마트 플래너로 전자청약률 50% 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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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03, 2015, 17:03:28

3월 오픈..스마트 다큐멘트·언더라이팅 기능 추가

[인더뉴스 강자영 기자] 한화생명은 새로운 전자청약 시스템 스마트 플래너(Smart Planner)’를 오픈했다. 핀테크 열풍에 발맞춰 전자청약률 50%에 도전한다는 계획이다.

 

한화생명은 언제, 어디서나, 모든 것이 가능한 스마트(Smart)한 영업환경구축을 목표로 신(新)전자청약 시스템인 스마트 플래너(Smart Planner)’를 오픈 했다고 3일 밝혔다.

 

한화생명은 핀테크(Fintech)의 중요성을 미리 인지하고 지난 20125, 생명보험업계 최초로 전자서명 시스템을 도입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는 전자청약 사용률을 높이기 위해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진행해왔다.

 

완전판매에 필요한 복잡한 자필 서명란에 서명누락 방지기능을 탑재해 편의성을 높이고 태블릿PC의 이미지를 경량화해 속도를 개선했다. 그 결과 1년 전까지만 해도 5% 미만에 불과했던 전자청약 체결률이 지난 2월에는 30% 수준으로 상승했다.

 

한화생명은 올해까지 신계약의 50% 이상을 전자청약으로 체결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고 업그레이드된 스마트 플래너(Smart Planner)’3월에 오픈했다.

 

먼저 새롭게 추가된 기능은 고객의 개인정보가 포함된 각종 서류를 카메라로 촬영할 수 있는 스마트 다큐멘트(Smart Document)’ 기능이다.

 

기존에는 보험금 청구할 때 필요한 진단서, 진료기록부 등의 서류나 청약 시 필요한 신분증 사본 등의 서류를 FP가 직접 가져와 영업점에 제출해야 했다. ‘스마트 다큐멘트를 이용하면 태블릿PC 카메라로 촬영한 서류 이미지가 암호화돼 본사로 전송된다.

 

또한, 보험금 청구서류는 전송과 동시에 심사 담당자에게 배정되기 때문에 신속한 보험금 지급도 가능하고 서류 분실로 인한 고객정보 유출의 위험도 배제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스마트 언더라이팅(Smart Underwriting)’ 기능도 탑재했다. 언더라이팅이란 청약서의 고지내용이나 건강진단결과 등을 토대로 보험계약 인수 여부를 판단하는 심사과정을 말한다. 이 과정을 청약 전 가입설계 단계부터 알 수 있도록 시스템화한 것이다.

 

500여종의 질병을 시스템에 탑재해 FP가 영업현장에서 실시간으로 고객 질병에 대한 상품별 가입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불필요한 청약 단계를 축소하고 고객 맞춤형 보장컨설팅도 가능해진다.

 

올해 하반기에는 위치정보와 빅데이터를 접목한 스마트 내비(Smart Navi)’도 개발할 계획이다이는 FP가 활동 중인 위치와 보유고객 정보를 연계해 실시간으로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예를 들어, FP가 여의도에서 활동 중일 때 여의도에 거주하는 고객 중 생일을 맞거나 오래 방문하지 못한 고객의 리스트를 모바일 기기로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식이다.

 

박호진 한화생명 CPC전략팀장은 한화생명은 앞으로도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획기적인 시스템을 지속해서 개발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효율적인 영업환경을 구축하고 차별화된 고객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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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자영 기자 shineja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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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전 고객 대상 유심 무료 교체…해킹 피해 후속 조치

KT, 전 고객 대상 유심 무료 교체…해킹 피해 후속 조치

2025.11.04 17:41:4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해킹 피해 후속 조치로 가입자 전체를 대상으로 5일부터 유심 무상 교체를 시행합니다. KT[030200]는 4일 이사회를 열고 전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 교체 실시를 의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8월 KT 가입자 2만2227명이 불법 초소형 기지국(펨토셀) 불법 접속에 노출되고 362명이 무단 소액결제를 당하는 해킹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또한, 국제이동가입자식별정보(IMSI), 국제단말기식별번호(IMEI) 등 일부 개인정보가 유출된 것도 확인됐습니다. 이번 유심 교체는 이에 대한 KT 가입자들의 불만이 커짐에 따라 내려진 후속 조치입니다. 당초 KT는 해킹 피해 고객 2만명에 한해 유심 무료 교체를 진행했지만 "유심 교체를 전 고객으로 확대하라"라는 국회의 지적에 유심 교체 적용 대상을 고객 전체로 확장했습니다. 유심 교체는 시행 초기 신청이 집중될 가능성을 고려해 피해 발생 지역(광명·금천 등)을 우선 대상으로 진행하고 이후 수도권 및 전국으로 단계적 확대할 예정입니다. 또한, KT망을 이용하는 알뜰폰 고객에게도 동일한 유심 무상 교체가 적용되며 구체적인 일정과 방법은 각 알뜰폰 사업자를 통해 추후 안내됩니다. 이번 해킹 사태에 대한 전체 정황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지만 현재까지 발생한 소액결제 피해와 개인정보 유출은 KT가 관리하는 핵심 서버망에서 해킹이 이뤄졌기 때문이라는 의혹이 지속되자 가입자 보호 조치를 취한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가입자에 대한 위약금 면제 여부는 이날 이사회 안건으로 상정되지 않았습니다. KT는 "위약금 면제는 민관 합동 조사 결과 등을 고려해 추진 시 이사회 논의, 의결을 거쳐 시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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