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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日 등 주요국, 코로나 2차 대유행 조짐에 ‘경제 혼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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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18, 2020, 11:08:20

미국, 경기부양법 논의 교착 상태
일본, 2분기 GDP -27.8%..사상최악
유럽, 각종 제한 적용 조치 재발동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지난 주에만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200만명 이상 늘며 2차 대유행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 유럽, 일본 등에서 재확산 움직임이 나타나며 전 세계 경제에도 큰 파동이 있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8월 말까지 국회가 휴회에 들어가면서 경기부양법안 논의가 보류된 상태입니다. 다만 지난주 미국 국채금리는 발행 증가와 백신 개발 기대 등으로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미 노동부 발표에 따르면 지난 7월 생산자물가지수와 소비자물가지수는 회복세로 돌아섰고, 고용지표도 예상보다 호조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코로나 재확산 추세가 미국의 3분기 반등 폭을 제한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피해는 일본도 빗겨가지 못했습니다. 지난 17일 발표한 일본의 2분기 실질 GDP 성장률은 -27.8%입니다. 작년 4분기 이후 지속적으로 마이너스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인 2009년 1분기보다 낮은 실적이고, 통계로 비교 가능한 년도인 1995년 이후 최대 역성장입니다.

 

같은 날 태국도 코로나19 충격에 외환위기였던 1998년 이후 최악의 GDP 성적표를 받았습니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태국 경제는 코로나 19 팬데믹 영향으로 무역과 여행산업이 위축돼 22년 만에 가장 큰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국제금융센터 관계자는 “지난주 후반 주요국에서 코로나 확진자 재증가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이동제한 조치가 강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프랑스에서는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급증으로 대규모 확산을 막기 위해 직장 내 마스크 작용 의무화를 추진하기로 했고, 스페인 정부도 여행제한 등의 조치를 발표했습니다. 경제전문가들은 GDP의 15%가 여행업인 스페인의 올해 경제성장률을 마이너스 9.2%로 예상했습니다.

 

한편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17일 오전 시장에 대규모 유동성을 공급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했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경제 타격을 입은 기업의 자금난을 덜어주기 위함으로 풀이됩니다.

 

인민은행은 1년물 중기 유동성 지원창구(MLF) 거래를 통해 7000억위안(약 120조원)을 공급하고 금리는 2.95%로 동결했습니다.

 

인민은행은 “이달 만기가 돌아오는 두 건의 MLF 대응 차원”이라며 “일회성 공급 방침”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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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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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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