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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조 2008·링컨 MKX·지프 체로키 등 수입차 2만여 대 리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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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0, 2020, 09:08:34

1만 3000여 대 리콜하는 한불모터스, 시정조치 후 과징금 처분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푸조 3008, 시트로엥 C3 에어크로스, 링컨 MKX, 지프 체로키 등 수입차 2만여 대가 리콜됩니다. 해당 제작사들은 자동차 소유자들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리콜 내용을 전달할 예정인데요. 이미 자비로 고쳤다면 수리비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0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총 43개 차종 1만 9217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리콜 조치됩니다. 이번 리콜 대상 자동차는 모두 수입차 브랜드인데요. 내장재 안전 기준 미달, 엔진 과열, 시동 꺼짐, 에어백 미작동, 브레이크 결함 등의 문제가 있습니다.

 

이 가운데 가장 리콜 규모가 큰 판매사는 푸조·시트로엥·DS를 들여오는 한불모터스입니다. 먼저 푸조 2008 1.6 e-HDi 등 8개 차종 8612대는 차실 내장재(좌석·좌석등받이)의 내인화성이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우선 리콜을 진행한 뒤 추후 시정률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입니다.

 

푸조 3008 1.5 BlueHDi 등 10개 차종 3783대는 흡기필터 케이스와 냉각수 호스와의 간섭으로 엔진이 과열될 수 있는데요. 시트로엥 C3 에어크로스 1.5 BlueHDi 등 7개 차종 257대도 터보차저가 작동되지 않거나 냉각수 누수로 인한 엔진 과열 가능성이 있습니다.

 

DS3 크로스백 1.5 BlueHDi 46대 역시 냉각수의 누수로 엔진이 과열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푸조 뉴 2008 1.5 BlueHDi 등 3개 차종 41대는 바이오 디젤이 주유된 차량을 주행하지 않고 장기 보관 시 연료필터 및 펌프가 막혀 주행 중 시동이 꺼질 수 있습니다.

 

포드세일즈코리아에서 판매한 링컨 MKX 등 2개 차종 3530대는 운전석 및 조수석 하부에 설치된 에어백 관련 배선과 좌석 아래쪽 모서리부와의 간섭으로 배선이 손상될 수 있는데요. 이로 인해 에어백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FCA코리아의 지프 체로키(KL) 1366대는 파워트랜스퍼유닛(PTU) 내부 기어가 마모돼 주행 중 동력을 상실하거나 주차 시 차량이 움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프 랭글러(JL) 376대는 브레이크 부스터 진공호스의 문제로 제동거리가 길어지는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자동차는 물론 이륜차들도 대거 리콜 목록에 올랐는데요. BMW코리아의 G310 R 등 2개 이륜 차종 935대는 발전기가 작동되지 않아 주행 중 시동이 꺼지거나 재시동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SVARTPILEN 701 등 3개 이륜 차종 150대는 연료 누유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데요. RSV4 1000 등 2개 이륜 차종 83대, Tiger 1200 XCa 등 3개 이륜 차종 38대는 제동이 되지 않아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한편, 국토부는 국민 안전을 위해 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누리집(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 및 차대번호를 입력하면 상시적으로 해당차량의 리콜대상 여부 및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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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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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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