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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장보기 서비스’ 개편...백화점 식품관·마트 입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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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0, 2020, 16:08:58

기존 전통시장에 더해 ‘제휴업체 스토어’ 추가..현대백화점 식품관·홈플러스·GS Fresh 참여
제휴업체 자체 행사·고객 혜택 동일하게 적용..페이 3% 적립 및 멤버십 가입자 4% 추가 적립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네이버가 전통시장 상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해주는 ‘동네시장 장보기’ 서비스를 강화합니다. 마트업체와 제휴를 맺고 서비스 범위를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네이버쇼핑을 담당하는 포레스트 CIC가 동네시장 장보기 서비스를 확대해 홈플러스, GS Fresh, 농협하나로마트와 제휴를 맺고 '장보기 서비스'를 개편한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지난해부터 운영해온 동네시장 장보기는 전통시장에서 파는 신선 식자재와 반찬, 먹거리를 온라인으로 주문해 2시간 이내에 배달하는 서비스입니다. 현재 서울·경기 및 경남 일부 지역을 포함한 전통 시장 32곳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소비를 원하는 이용자가 증가하고 온라인 판로 확대를 원하는 전통시장 상인들이 참여하면서 올해 2분기 매출이 2억을 넘어섰습니다. 전체 서비스 주문량은 전년 동기 대비 12.5배 증가하며 이용률이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개편 이후 선보이는 장보기 서비스에는 마트나 현대백화점 식품관 등 ‘제휴업체 스토어’가 추가됩니다. 이러한 스토어에서는 업체에서 제공하는 상품을 골라 원하는 배송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마트 제휴사는 이용자가 원하는 배송 시간을 선택할 수 있고, 전통시장 및 백화점 식품관은 주문 당일 보내줍니다. 제휴사별 행사나 혜택도 네이버 장보기 서비스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김평송 장보기 서비스 리더는 “제휴 스토어들을 확대해 나가면서 이용자 수요에 대응할 것”이라며 “다양한 오프라인 장보기 파트너사들과 지속적으로 상생해 나갈겠다"고 했습니다.

 

현재 네이버는 장보기 서비스 개편을 맞아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자에게 네이버페이 3% 적립 혜택을 제공합니다. ‘플러스 멤버십’ 가입자는 여기에 추가로 적립 혜택 4%가 주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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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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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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