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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차업계, 코로나 확산 방지에 ‘총력’...“생산차질 막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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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7, 2020, 11:08:53

식사시간 이원화 및 유연·재택근무 확대..외부인 출입 통제
고객 안전 위해 서비스센터 방역..비대면 판매도 적극 활용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내 완성차업계가 코로나19 감염에 따른 생산차질을 막기 위해 팔을 걷어붙였습니다. 마스크를 쓰지 않는 식사시간은 둘로 쪼개고 헬스장과 흡연장소 등은 폐쇄했는데요. 비대면 판매 플랫폼을 적극 확대하는 등 영업 시스템도 한층 강화한다는 방침입니다.

 

27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완성차업계는 재택·유연근무제를 확대하고 전 직원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는 등 개인적 방역 지침을 강화했습니다. 국내·외 출장, 집합교육, 단체 회의 전면 금지, 외부인 출입통제 등을 통해 외부 바이러스의 업계 전파를 확실하게 차단한다는 방침입니다.

 

이와 더불어 집합회의 제한, 화상회의 등 비대면 회의 활성화를 원칙으로 정했습니다. 구내식당, 휴게실 등 사내 다중이용시설 가림막 설치, 살균 소독의 정례화 등도 적극 추진하는 모습입니다.

 

현대·기아차는 직원들의 식사시간을 이원화하고 공장 구내식당 좌석별 가림막도 상시 설치합니다. 마스크를 벗을 수밖에 없는 점심시간에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위한 조치입니다.

 

 

현대차 울산공장의 생산직은 10시 50분부터 11시 30분까지, 사무직은 11시 30분부터 12시 10분까지 식사시간을 분리했습니다.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 연구원들을 A·B·C·D그룹으로 분류한 후 11시 30분부터 1시 30분까지 30분 단위로 식사를 진행합니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코로나19 재확산을 막기 위해 마스크 자체 생산 체제를 구축했는데요. 올해 7월부터 월 80만 개를 생산해 전 세계 임직원과 가족들에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 사업장 통근버스 탑승부터 사옥 출입 전까지 3중 발열체크를 실시하는 등 감염 의심자의 사업장 출입을 봉쇄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확진자 발생으로 업무공간이 폐쇄되는 경우에도 대비해 필수 업무를 수행할 대체근무센터를 마련했습니다. 콜센터 등 감염 위험사업장은 근무이원화와 동시에 소독, 마스크착용 등 기본적 방역 조치도 강화했는데요. 이와 더불어 국내외 신차 출시 행사는 AR(증강현실)을 접목한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대응 TF를 조직한 르노삼성자동차는 전 임직원에게 감염 수칙과 확진자 및 접촉자 발생을 알려 주는 시스템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또 만일에 발생할 재택근무에 대비해 퇴근 시 노트북을 지참하도록 했는데요. 서비스센터에서는 입·출고 차량 살균 소독, 픽업 앤 배달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고객 안전에도 신경쓰고 있습니다.

 

 

이 밖에 한국지엠은 e-견적 상담 서비스를 활용해 접촉은 줄이고 편리함은 더한 비대면 판매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쌍용차도 홈쇼핑을 통한 차량 판매에 나서는 등 비대면 서비스를 코로나19의 돌파구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정만기 회장은 “업계의 코로나19 재확산 차단 노력에도 불구하고 부품수급과 유동성 애로 등이 재발생 혹은 확대될 우려가 있다”며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애로 해소를 위해 업계와 정부 간 가교 역할을 한층 강화해갈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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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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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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