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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차업계, 코로나 확산 방지에 ‘총력’...“생산차질 막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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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7, 2020, 11:08:53

식사시간 이원화 및 유연·재택근무 확대..외부인 출입 통제
고객 안전 위해 서비스센터 방역..비대면 판매도 적극 활용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내 완성차업계가 코로나19 감염에 따른 생산차질을 막기 위해 팔을 걷어붙였습니다. 마스크를 쓰지 않는 식사시간은 둘로 쪼개고 헬스장과 흡연장소 등은 폐쇄했는데요. 비대면 판매 플랫폼을 적극 확대하는 등 영업 시스템도 한층 강화한다는 방침입니다.

 

27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완성차업계는 재택·유연근무제를 확대하고 전 직원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는 등 개인적 방역 지침을 강화했습니다. 국내·외 출장, 집합교육, 단체 회의 전면 금지, 외부인 출입통제 등을 통해 외부 바이러스의 업계 전파를 확실하게 차단한다는 방침입니다.

 

이와 더불어 집합회의 제한, 화상회의 등 비대면 회의 활성화를 원칙으로 정했습니다. 구내식당, 휴게실 등 사내 다중이용시설 가림막 설치, 살균 소독의 정례화 등도 적극 추진하는 모습입니다.

 

현대·기아차는 직원들의 식사시간을 이원화하고 공장 구내식당 좌석별 가림막도 상시 설치합니다. 마스크를 벗을 수밖에 없는 점심시간에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위한 조치입니다.

 

 

현대차 울산공장의 생산직은 10시 50분부터 11시 30분까지, 사무직은 11시 30분부터 12시 10분까지 식사시간을 분리했습니다.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 연구원들을 A·B·C·D그룹으로 분류한 후 11시 30분부터 1시 30분까지 30분 단위로 식사를 진행합니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코로나19 재확산을 막기 위해 마스크 자체 생산 체제를 구축했는데요. 올해 7월부터 월 80만 개를 생산해 전 세계 임직원과 가족들에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 사업장 통근버스 탑승부터 사옥 출입 전까지 3중 발열체크를 실시하는 등 감염 의심자의 사업장 출입을 봉쇄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확진자 발생으로 업무공간이 폐쇄되는 경우에도 대비해 필수 업무를 수행할 대체근무센터를 마련했습니다. 콜센터 등 감염 위험사업장은 근무이원화와 동시에 소독, 마스크착용 등 기본적 방역 조치도 강화했는데요. 이와 더불어 국내외 신차 출시 행사는 AR(증강현실)을 접목한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대응 TF를 조직한 르노삼성자동차는 전 임직원에게 감염 수칙과 확진자 및 접촉자 발생을 알려 주는 시스템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또 만일에 발생할 재택근무에 대비해 퇴근 시 노트북을 지참하도록 했는데요. 서비스센터에서는 입·출고 차량 살균 소독, 픽업 앤 배달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고객 안전에도 신경쓰고 있습니다.

 

 

이 밖에 한국지엠은 e-견적 상담 서비스를 활용해 접촉은 줄이고 편리함은 더한 비대면 판매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쌍용차도 홈쇼핑을 통한 차량 판매에 나서는 등 비대면 서비스를 코로나19의 돌파구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정만기 회장은 “업계의 코로나19 재확산 차단 노력에도 불구하고 부품수급과 유동성 애로 등이 재발생 혹은 확대될 우려가 있다”며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애로 해소를 위해 업계와 정부 간 가교 역할을 한층 강화해갈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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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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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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