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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 네이버부동산 ‘갑질’에 과징금 10억원…네이버 “법적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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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September 06, 2020, 13:09:38

부동산 정보업체에 ‘제3자 정보 제공 금지’ 조항 넣어 사실상 카카오 시장 퇴출시켜
네이버, 부동산 매물건수 등 점유율 1위..“지식재산권 보호차원..혁신 노력 외면한 결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네이버와 카카오가 부동산 시장 확대를 두고 한 판 붙은 가운데, 공정거래위원회가 카카오 손을 들어줬습니다. 네이버가 카카오의 시장 진출을 막기 불합리한 내용을 계약사 조항에 포함시켰고, 그 결과 카카오가 시장에서 퇴출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카카오의 부동산 진출은 무임승차 행위라고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네이버 부동산 서비스의 ‘확인매물정보’는 허위 매물을 근절하기 위해 지난 2009년 업계 최초로 도입한 서비스로 수 십억원의 비용을 들인 혁신의 노력이라고 주장했습니다.

 

◇ 공정위, 네이버 경쟁사 배제행위에 과징금 10억 3200만원 부과

 

공정위(위원장 조성욱)는 네이버가 부동산 정보업체(CP)와 계약을 체결하면서 자신에게 제공한 부동산 매물정보 제3자에게 제공하지 못 하도록 한 행위에 대해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10억 3200만원을 부과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공정거래법 중 시장지배적지위 남용행위 중 경쟁사업자를 배제행위, 불공정거래행위 중 구속조건부거래행위를 위반했다고 판단했습니다.

 

공정위에 따르면 네이버가 경쟁사인 카카오가 자신과 거래관계에 있는 부동산정보업체(CP)와 제휴를 시도하자, 이를 저지하기 위해 매물정보를 제공하지 못 하도록 하는 계약조항을 삽입했는데요. 공정위는 네이버가 카카오를 사실상 시장에서 배제했다고 봤습니다.

 

지난 2015년 2월 카카오는 7개 부동산정보업체와 매물제휴를 추진했습니다. 이 같은 움직임을 파악한 네이버가 부동산정보업체게 재계약시 ‘확인매물정보의 제3자 제공금지’ 조항을 삽입하겠다는 의사를 통보했고, 부동산정보업체들은 카카오에 제휴불가를 통보했습니다.

 

네이버는 같은해 5월 계약서에 ‘확인매물정보의 제3자 제공금지’ 조항을 삽입했고, 2016년 5월 부동산정보업체가 이를 어길 시 계약 해지라는 패널티 조항도 추가했습니다.

 

2017년 초에도 네이버는 카카오의 부동산정보업체와 제휴를 무산시켰는데요. 당시 네이버는 카카오가 제휴를 시도한 부동산 114에 제3자에 매물정보 제공 금지를 요구했고, 계약서 조항에 포함시켰습니다.

 

공정위는 이 사건으로 카카오가 부동산 시장에서 사실상 퇴출됐다고 봤습니다. 카카오의 매물량과 매출이 급감한 데 이어 지난 2018년 4월 이후 카카오는 부동산 서비스를 주식회사 직방에 위탁해 운영 중입니다.

 

반대로 네이버는 시장지배력이 강화되면서 승승장구했는데요. 공정위는 경쟁사업자의 위축으로 인해 최종소비자의 선택권이 감소되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공정위는 “이번 사건은 정보통신기술분야 특별전담팀에서 조치한 첫 번째 사건이다”면서 “독과점 플랫폼 사업자가 지배력을 남용해 거래상대방이 경쟁사업자와 거래하는 것을 방해한 행위를 제재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 네이버, 매물건수·트래픽 등 업계 1위..순방문자수 기준 점유율 70%

 

국내 온라인 부동산 정보 플랫폼 시장은 1990년대 말부터 부동산114, 부동산뱅크, 닥터아파트 등 부동산정보업체들이 설립되면서 성장했습니다. 네이버는 지난 2003년 3월부터 부동산매물정보를 노출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부동산 매물정보 공급구조를 살펴보면 ‘임대인/매도인→공인중개사→부동산정보업체→네이버부동산→이용자’ 순입니다.

 

네이버가 공인중개사로부터 부동산 매물정보를 직접 받지 않고, 부동산정보업체들을 통해 매물을 수급합니다. 부동산업체들은 개별 부동산 중개업소로부터 매물정보를 제공받아 네이버를 통해 노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카카오 등 다른 부동산 정보 플랫폼은 개별 부동산 중개업소로부터 매물정보를 직접 제공받아 플랫폼에 노출시킵니다. (매도인/임대인→공인중개사→부동산정보업체→이용자)

 

공정위에 따르면 네이버는 매물건수, 트래픽 등에서 업계 1위 사업자로 시장지배적 사업자에 해당됩니다. 부동산정보업체 입장에선 매물정보를 더 많은 소비자에게 노출하기 위해서는 네이버와의 제휴가 필수적입니다.

 

지난 2015년 5월부터 2017년 9월까지 네이버는 전체 매물건수 기준 40% 이상, 순방문자수와 페이지뷰 기준 70% 이상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네이버 ”카카오 무임승차 막고 지식재산권 보호 차”..법적 대응 예고

 

네이버는 앞서 카카오의 부동산업체와 제휴 행위가 아무런 비용과 노력없이 이용하려는 무임승차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당시 카카오에 확인매물정보를 전달받기 위해선 KISO 매물검증센터에서 카카오로 전달되는 별도 시스템을 직접 구축해야 한다라는 내용을 전달했지만 아무 움직임이 없었다는 입장입니다.

 

네이버 측은 “카카오의 무임승차를 막고 ‘지식재산권’의 권리를 보호받기 위해 ‘제3자 제공 금지 조항’을 넣게 됐다”며 “카카오는 당시 네이버 확인 매물이 아니라도 여러 경로로 매물 정보를 확보할 수 있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카카오가 네이버와 제휴한 부동산정보업체와 손잡으려는 이유는 매물의 양이 부족해서가 아닌, 어떤 비용과 노력을 들이지 않고 네이버 확인매물시스템을 거친 양질의 정보를 손쉽게 확보하기 위한 작업이라는 것입니다.

 

네이버는 공정위 제재가 부당하는 입장입니다. 네이버 측은 “혁신과 노력을 통해 이용자 선택을 받은 결과를 외면하고, 무임승차 행위를 눈감게 된다면 장기적으로 시장에서 혁신 움직임은 사라질 것”이라며 “이는 모든 경쟁자가 무임승차만 기대해 궁극적으로 이용자 후생은 손상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네이버는 당사의 정당한 권리를 보호받고, 부동산 정보 서비스 시장의 건전한 성장을 위해 법적·제도적 대응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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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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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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