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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관리도 취업준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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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17, 2015, 14:03:51

[언론고시특강] (32)

[아랑카페 운영자] 얼마 전 한 방송사 기자가 일간베스트저장소(일베)에 올렸다는 글이 언론고시계와 미디어 업계에서 논란이 됐다. 해당 기자는 특정 지역 비하, 여성에 대한 차별성 글을 올렸다는 의혹을 받았다. 심지어 기사까지 나왔다. 언론고시계를 지켜보는 입장에서 매우 안타까운 일이었다.

 

기자도 표현의 자유는 있다. 대한민국 국민이니깐 말이다. 하지만 표현에는 책임이 따른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표현의 자유가 보장된 만큼, 내 표현으로 인한 파급효과가 나타날 자유, 이에 대한 사회적 공분이 나타날 자유도 보장된 셈이다.

 

논의를 좁혀 언론고시 수험 목적으로만 한정해 보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사용하는 것은 언론고시생들에게 과연 올바른가. 아니, 도움이 되는가? 결론부터 말하자면 득만큼이나 실이 많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전하고 싶다.

 

우선 SNS네티즌들만의 것이라는 착각부터 버려야 한다. 실제로 많은 언론사 인사팀에서는 각 인터넷 게시판에 올라오는 자사 관련 게시물을 꾸준히 지켜보고 있다. 필자가 운영자로 있는 언론고시 카페 아랑에도 각 인사팀 직원들이 일반 회원으로 가입해 있고, 일부는 정회원으로 등급 상승까지 받아놨다.

 

필자 개인적으로도 모 지역 지상파 방송사 측의 전화를 받은 적이 있다. 인사팀의 요청이라면서 소속 아나운서가 전화를 걸어, 해당 방송사에 불편한 내용이 담긴 글을 지워달라고 했었다. 물론 지워주지는 않았다. 하지만 만약에 내가 현직 언론인이 아니고 언론고시생이었다면 어떻게 대응했을까. 아마 운영진에서 사퇴를 하지 않았을까.

 

어떤 언론사에서는 아예 “‘아랑에서 어떤 글을 쓴 사람이 너냐라는 식의 질문을 면접장에서 했다고 한다. 만약 내가 글을 썼는데, 그 글에 대해 심사위원이 지적을 한다면 어떤 느낌일까. 시험을 잘 보기도 어려울 뿐더러, 만약에 내가 쓰지 않았다면서 발뺌을 하고 합격한다고 하더라도 문제가 될 수 있다. 모든 입사지원서에는 맨 하단에 수험 과정에서 거짓을 말하거나 거짓 서류를 낼 경우에는 입사가 취소될 수 있다는 문구가 적혀있다. 대부분 동의를 해야 원서를 쓸 수 있다. 물론 작은 SNS 글로 입사가 취소될 가능성은 별로 없겠지만, 전혀 불가능한 것은 아니라는 이야기다.

 

물론 블로그나 페이스북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언론사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는 것은 나쁘지는 않다. 좋게 활용할 경우 면접관들에게 좋은 점수를 받을 수도 있다. 중앙일보의 나도 칼럼니스트제도가 대표적이다. 페이스북을 통해 시사 현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면 이를 지면에 실어준다. 이 프로그램에서 활동하던 친구들이 실제로 수습기자로 입사하기도 했다.

 

말을 막하는 사람도, 자신에게 불편한 말을 한 사람을 찾아내려는 사람도 잘못됐다. 하지만 당장 약자인 우리 언론고시생들은 적어도 수험 기간에는 조심해야 한다는 점은 확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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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랑카페 운영자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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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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