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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그린랩스, ‘보급형 스마트팜’ 공개..초기비용 낮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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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28, 2020, 10:09:09

설치장비 최소화·무선통신 활용..농작물 원격관제 등 전용 서비스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지역 농가 ‘스마트화’를 위해 그린랩스 ‘스마트팜 솔루션’과 LG유플러스 ‘무선 통신 인프라’가 만났습니다. 구축에 드는 초기비용을 낮춰 농가가 스마트팜으로 전환하는 진입장벽을 낮춘 점이 특징입니다.

 

LG유플러스는 28일 데이터 농업 스타트업 ‘그린랩스’와 ‘보급형 스마트팜’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를 본 속초 딸기 농가에 무상 공급한다는 방침입니다.

 

보급형 스마트팜은 초기 투자비용을 수십만 원 수준으로 낮췄습니다. 재배관리 핵심 센서부를 선정해 설치장비를 최소화하고, 유선망 매설이 필요 없는 5세대(5G) 이동통신 및 롱텀에볼루션(LTE) 기반 무선 통신을 활용해 전체 구축비를 줄였습니다.

 

LG유플러스가 밝힌 이번 서비스는 ▲농장환경 원격관제 ▲기상정보 알림 ▲데이터 기반 작물·시기별 최적화 정보제공 ▲농업전문가와의 온라인 1:1 멘토링 등이 핵심입니다. LG유플러스가 무선망 품질·네트워크 장비 관리, 최적화 통신요금·프로모션 설계 등 기본 인프라를 조성하면 그린랩스가 자체 솔루션 ‘팜모닝’을 활용해 재배작물 맞춤형 분석을 제공하는 식입니다.

 

원격관제는 농장주가 현장방문 없이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농가 상태를 점검하는 기능입니다. 농가에 센서를 달아 온·습도, 토양EC(전기전도도) 데이터를 수집하고 무선통신을 통해 클라우드 서버로 전달합니다.

 

수집된 데이터는 농경영 가이드를 제공하는 데 쓰입니다. 농가 환경정보·생장행태를 토대로 한 이상징후 등을 스마트폰으로 알려줍니다. 농장주는 외부에서도 환경에 맞는 조처를 할 수 있으며 조작을 위해 현장을 방문하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게 된다고 LG유플러스는 설명했습니다.

 

농가에 농업전문인을 연결하는 ‘1:1 멘토링’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영농일지, 농산물 시세, 농산물 백과사전, 지역행사 안내 등 농가에 필요한 정보도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LG유플러스와 그린랩스는 보급형 스마트팜을 사회적 기업으로 등록된 ‘속초시 응골딸기 영농조합’에 무상으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올해 코로나19와 장마, 태풍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을 살리자는 차원에서 시작했습니다.

 

구축에 필요한 장비 20여 대를 무료로 설치해 서비스한다는 목표를 내세웠습니다. 두 회사는 향후 스마트팜 서비스에 지능형 폐쇄회로TV(CCTV), IoT(사물인터넷)출입감지센서 등을 적용할 수 있도록 협력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주영준 LG유플러스 미래기술개발Lab 담당은 “이번 보급형 서비스를 통해 농가들의 스마트팜 진입장벽이 획기적으로 낮아지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그린랩스와 다양한 스마트팜 모델을 발굴해 국내 농업 경쟁력 제고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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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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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약품, 세계 최대 의약품 전시회 참가…글로벌 진출 보폭 넓힌다

한미약품, 세계 최대 의약품 전시회 참가…글로벌 진출 보폭 넓힌다

2025.10.28 14:18: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약품이 항암 바이오신약 ‘롤론티스’를 비롯한 혁신 신약과 제제 기술력을 앞세워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섰습니다. 한미사이언스 핵심 계열사인 한미약품은 28일부터 30일까지(현지시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의약품 전시회 ‘CPHI Worldwide 2025’에 참가한다고 28일 밝혔습니다. CPHI는 166개국 2400여 개 제약바이오 기업이 참가하는 글로벌 전시회로, 올해는 약 6만2000명의 업계 관계자가 모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미약품은 이번 행사에서 단독 부스를 열고 로수젯, 아모잘탄, 에소메졸 등 자체 개발 블록버스터 제품과 제제 기술력을 선보입니다. 또 비만대사, 항암, 희귀질환 등 30여 개의 혁신 신약 파이프라인을 공개하며 글로벌 제약사들과의 협력 강화를 추진합니다. 특히 한국 33번째 신약이자 국내 제약사 최초로 항암 바이오신약 FDA 승인을 받은 ‘롤론티스’는 한미의 글로벌 경쟁력을 상징하는 대표 제품으로, 미국 시장에서 ‘롤베돈’이라는 이름으로 매 분기 200억원대 매출을 기록하며 누적 매출 20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이 제품의 원액을 생산하는 평택 바이오플랜트 역시 이번 전시회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평택 바이오플랜트는 미국 FDA의 cGMP 인증을 획득한 최첨단 설비(최대 2만5000리터 규모 배양기)를 갖추고 있으며, 미생물 배양 기반 생산 기술로 경쟁사와 차별화된 CDMO(위탁개발생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한미약품은 세포주 개발부터 임상용 의약품 생산, 밸리데이션, 원료 및 완제 생산, 품질 시험, 허가자료 작성까지 가능한 ‘엔드 투 엔드(End-to-End)’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연구개발 역량도 강조했습니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한미만의 혁신 제품과 R&D 기술력을 앞세워 글로벌 파트너십을 확대하고, 평택 바이오플랜트의 CDMO 경쟁력을 적극 홍보할 것”이라며 “글로벌 헬스케어 시장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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