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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카카오, 1020 팬심 저격 나섰다... ‘사죠영’ 콜라보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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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05, 2020, 09:10:20

1020세대 사랑받는 대표 IP인 0(영)-죠르디 활용한 ‘사죠영’ 마케팅 선봬
T다이렉트샵 카톡 채널 ‘아이폰 얼리버드’ 신청 50만명 ‘사죠영’ 이모티콘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과 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조수용)가 손잡고 1020 세대에 사랑받는 양사 IP(지적재산권)를 활용해 콜라보 마케팅에 나섭니다.

 

5일 SK텔레콤과 카카오는 1020 컬처브랜드 0(영)과 10~20대로부터 인기가 높은 카카오의 라이징 스타 죠르디를 활용해 ‘사죠영’ 캐릭터를 공동 제작했습니다.

 

사죠영의 세계관(Universe)은 1억살의 공룡 캐릭터 죠르디가 20대가 되기 위해 SK텔레콤의 0(영) 로고를 모자와 볼에 새기고 새로운 화자로 다양한 활동을 한다는 콘셉트입니다. 즉 사죠영은 죠르디가 0(Young)해 졌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SK텔레콤과 카카오는 사죠영 캐릭터를 활용해 오는 7일부터 SK텔레콤 공식 온라인샵 T다이렉트샵 카카오톡 채널에서 ‘아이폰 얼리버드’ 신청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아이폰에 관심있는 고객이라면 누구나 이벤트에 참여 가능합니다. 이모티콘을 포함해 사죠영이 소개하는 SK텔레콤 신규 아이폰 구매 혜택에 대한 알람을 사전에 받을 수 있습니다.

 

두 회사는 카카오톡 얼리버드 신청 고객 50만명에게 통신사에 관계없이 선착순으로 사죠영 이모티콘을 무료로 증정합니다.

 

사죠영 이모티콘은 다른 채널에서 구매가 불가능한 한정판 아이템이며, 총 16종으로 수령한 날로부터 3개월 동안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얼리버드 신청 고객은 이모티콘 외에도 사죠영 캐릭터가 등장하는 스마트폰 배경화면도 무료로 받습니다.

 

SK텔레콤과 카카오는 인스타툰, 굿즈 등에 사죠영 캐릭터를 확대 적용해 두 회사 5G 마케팅에 더욱 시너지를 낸다는 계획입니다. 5일부터 카카오 니니즈 인스타그램(@niniz_official)에서 사죠영의 탄생 스토리를 담은 ‘인스타툰’이 6회에 걸쳐 연재될 예정입니다. 또 내달 중으로 사죠영 캐릭터를 입힌 다양한 굿즈도 선보일 계획입니다.

 

 

SK텔레콤 0(영)은 2018년 8월 론칭 이후 정식 요금제를 선보이고, ‘0한동’ 앱을 통해 중고생, 대학생, 군인 등에게 전용 데이터와 무료 공연·여행 등 각종 컬처 혜택을 제공해 오고 있습니다. 현재 연간 100만명 이상의 10~20대 고객들이 상시 이용 중인 SK텔레콤의 대표 Segmentation(고객 세분화) 브랜드입니다.

 

카카오가 2017년 선보인 니니즈(NINIZ)의 캐릭터 죠르디는 ‘취업준비생’이라는 콘셉트의 공룡 캐릭터로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폭발적 반응을 보이며 온오프라인에서 인기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18일 카카오프렌즈 강남 플래그십 스토어에 오픈한 팝업스토어 ‘니니마트’에는 하루 평균 3000여 명이 방문 중입니다. 온라인에 연재된 ‘죠르디 24시’ 숏툰은 구독자 수 100만 이상을 달성해 서적으로도 발간, 초판 3000부가 최단 시간에 완판됐습니다.

 

두 회사는 지난해 10월 지분을 맞교환 한 이후 카카오 프렌즈 캐릭터를 활용한 VR 게임 ‘프렌즈 VR 월드’를 출시하고, SK텔레콤 점프 AR 서비스의 대표 캐릭터인 ‘점프냥이’를 카카오 이모티콘 스토어에서 판매하는 등 5G 콘텐츠 분야 협력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한명진 SK텔레콤 MNO마케팅그룹장은 “10~20대 팬심을 사로잡기 위해 카카오와 손잡고 새로운 형식의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진행한다”며 “앞으로도 비대면 시대 디지털 채널에서 고객들과 즐겁게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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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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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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