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코스피 마감] 기관 7거래일만의 매도 전환에 하락…2330선

URL복사

Tuesday, October 27, 2020, 16:10:07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코스피가 기관의 강한 매도세에 밀려 하락 마감했다. 미국의 경기부양책 협상 난항과 유럽의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투자 심리가 위축된 모습이다.

 

27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13.07포인트(0.56%) 내린 2330.84에 그쳤다. 기관이 7거래일 만에 순매도로 전환하며 지수를 끌어내렸다.

 

서상영 대신증권 투자전략팀장은 “코스피는 코로나19 재확산, 경기부양책 관련 불확실성으로 부진한 미국 증시 여파로 장 초반 2321포인트까지 하락했다”며 “다만 한국의 3분기 GDP와 기업 실적 호조에 낙폭은 축소된 모습”이라고 분석했다.

 

또 이경민 키움증권 투자전략팀장은 “미국과 유럽 중심으로 코로나 재확산이 투자심리 위축 요인으로 작용했다”며 “중국 증시가 장 초반 반등을 뒤로하고 매물이 출회되며 하락 전환하자 국내 증시 또한 매물 출회되는 등 주체적인 움직임은 크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투자주체 별로는 외국인과 개인기 각각 1048억원, 1068억원 가량을 순매수했다. 하지만 기관이 홀로 2494억원 어치나 팔아치우며 하락세를 주도했다. 원달러 환율은 전날 대비 3.80원(0.34%) 내린 1126.20원을 기록했다.

 

업종별로는 하락 우위 흐름이 짙었다. 의료정밀은 3% 넘게 빠졌고, 섬유의복과 은행도 2% 넘게 떨어졌다. 유통업, 금융업, 증권, 건설업, 음식료품, 운수창고 등도 파란불을 켰다. 반면 운수장비는 2% 가까이 올랐고, 종이목재, 비금속광물, 서비스업도 상승 마감했다.

 

시가총액 상위 10곳은 희비가 엇갈렸다. 삼성SDI가 3% 가까이 상승한 가운데 네이버, 삼성바이오로직스, 현대차, 셀트리온, 삼성SDI도 빨간불을 켰다. 이에 반해 LG화학은 2% 넘게 빠졌고,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삼성전자우도 약세였다.

 

깜짝 실적을 기록한 기아차는 무려 10% 넘게 상승하는 기염을 토했고, 상승세를 탄 신풍제약도 7% 가까이 올랐다. 이건희 회장의 장례가 진행되는 가운데 삼성전자, 삼성카드, 삼성화재 등은 하락 마감한 반면 삼성SDI, 삼성생명, 삼성전기 등은 강세였다.

 

이날 코스닥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5.71포인트(0.73%) 오른 783.73을 기록했다. 해외 증시의 부정적 영향을 받은 코스피와 달리, 카카오게임즈를 제외한 시가총액 톱10이 일제히 상승 마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배너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