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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체 ‘슈퍼호황기’ 수준”...삼성전자, 3분기 매출 67조 역대 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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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29, 2020, 09:10:37

코로나19 악재 속 영업익 12.3조 ‘어닝서프라이즈’ 기록
반도체·모바일·가전 등 세트·부품 판매량 크게 확대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삼성전자가 코로나19 악재 속에서 3분기 매출 67조원·영업이익 12조원을 돌파하며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습니다. 분기 실적으로는 역대 최대치 수준입니다.

 

29일 삼성전자는 연결 기준 매출 66조 9600억원, 영업이익 12조 3500억원의 3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지난 2분기 65조원 9800억원보다 1조 가량 늘어나 역대 최대 실적을 갈아 치웠습니다.

 

특히 분기 영업이익 10조원 돌파는 지난 2018년 4분기 반도체 슈퍼 호황기(10조 8000억원)이후 7분기 만에 얻은 성과입니다.

 

삼성전자는 “세트 제품 수요가 예상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고, 글로벌 공급망관리를 활용한 적기 대응으로 판매량이 크게 확대됐다”며 “부품 사업 수요가 모바일 중심으로 회복돼 매출은 전분기 대비 26.4%,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해 분기 사상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영업이익도 전분기 대비 4조 2000억원 증가했고, 영업이익률도 18.4%로 큰 폭으로 개선됐습니다. 올해 3분기 매출 또한 큰 폭으로 증가했는데요. 코로나19로 지난 8월~9월 갤럭시 언팩 행사를 온라인으로 진행하면서 상당한 비용 절감 효과가 있었을 것이란 분석입니다.

 

삼성전자는 매년 8월 미국 뉴욕에서 갤럭시노트 언팩 행사를 진행해왔는데, 올해는 코로나19로 세 차례로 나눠 온라인 행사로 전환했습니다.

 

올해 3분기에도 반도체 부문에서 힘을 발휘했습니다. 반도체 3분기 매출은 18조 8000억원, 영업이익은 5조 5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3분기 메모리 사업의 경우 서버 수요는 다소 약세였지만, 모바일과 PC 수요가 늘었고, 신규 게임 콘솔용 SSD 판매가 확대해 견조한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향후 4분기에는 모바일 수요에 적극 대응하면서 1z 나노 D램 전환을 확대하고 적기 판매를 통해 원가 경쟁력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모바일과 노트북 중심으로 판매를 확대하고, 6세대 V낸드 전환 확대를 지속 추진해 기술 리더십과 원가 경쟁력을 높일 계획입니다.

 

3분기 시스템 LSI 사업은 사업은 DDI(Display Driver IC), CIS(CMOS Image Sensor) 등 모바일 부품 수요 회복으로 실적이 개선됐습니다.

 

삼성전자는 향후 최첨단 5나노 공정을 적용하고 5G 모뎀을 내장한 원칩 SoC 제품 공급을 본격화하며 모바일 SoC사업 확대에 주력할 방침입니다.

 

3분기 파운드리 사업은 모바일 수요 회복과 HPC용 수요 증가로 분기 최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삼성전자는 4분기에도 최대 매출을 지속 갱신할 수 있도록 모바일 SoC와 HPC용 제품 공급을 확대할 방침입니다.

 

디스플레이 사업에서는 3분기 매출 7조 3200억원, 영업이익 4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이번 3분기의 경우 스마트폰∙TV∙모니터용 패널 판매가 증가하며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개선됐습니다.

 

중소형 디스플레이는 스마트폰 수요 회복으로 애플 등 주요 고객사 신제품 출시에 따라 OLED 패널 판매가 확대됐습니다. 대형 디스플레이는 초대형 TV, 고성능 모니터 패널 판매 증가와 평균 판매가격 상승으로 전분기 대비 적자가 소폭 개선됐습니다.

 

무선사업 부문(IM)도 분기 최대 매출 달성에 힘을 보탰습니다. 3분기 IM부문의 매출은 30조 4900억원, 영업이익 4조 4500억원으로 지난 2분기보다 2배 이상 늘었습니다.

 

하반기 출시된 갤럭시 노트20과 Z폴드2 등 플래그십 모델의 판매량이 전분기 보다 약 50% 가량 증가했습니다. 코로나19 여파로 온라인 언팩으로 전환하며, 마케팅 비용 절감으로 수익성도 크게 개선됐습니다. 여기에 태블릿과 웨어러블 제품 판매 증가로 이익 확대에 기여했습니다.

 

네트워크 사업의 경우 미국 버라이즌과 대규모 이동통신 장비 공급 계약을 체결해 5G 사업 성장 기반을 강화했습니다.

 

CE(소비자가전) 부문도 3분기 매출 14조 900억원, 영업이익 1조 5600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와 전분기 대비 실적이 크게 개선됐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TV 교체 수요가 증가했고, 최근 소비자 트렌드에 맞춘 QLED, 초대형 TV 등 프리미엄 제품 마케팅으로 판매가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냉장고, 그랑데 AI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가 호조를 기록했습니다.

 

위생 가전에 대한 관심도 늘었습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건조기, 에어드레서 등 판매도 증가하며, 실적 개선에 기여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온라인 판매 인프라를 강화해 QLED, 라이프스타일 TV 등 프리미엄 TV 판매를 확대하고 초대형 TV 시장 주도권도 계속 이어갈 계획이다”며 “생활가전도 성수기 프로모션을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온라인 마케팅을 강화하는 등 수익성 확보에 주력할 예정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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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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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2025.05.18 21:39:2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최근 "작지만 강력하게 타오르며 주변을 밝히고 어떤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는 존재, 고객을 위해 진심을 다해 발로 뛰는 FP(재무설계사)가 바로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불꽃"이라고 말했습니다. 18일 한화생명에 따르면 김승연 회장은 지난 한해 우수한 영업실적을 낸 FP와 영업관리자를 위한 '한화생명금융서비스 2025 연도대상' 시상식에서 이같은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지난 16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연도대상 시상식에는 가장 높은 업적을 달성한 '연도대상 챔피언' 13명을 포함해 전국 각지에서 17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김승연 회장은 축하 메시지를 통해 "3만명 넘는 인재로 구성된 최고의 영업경쟁력, 시장을 선도하는 인기상품, 아시아에서 안정적 성장을 넘어 세계 최대 금융시장 미국으로 영토확장까지 우리는 금융산업의 '판을 뒤흔드는 혁신'으로 더 큰 가치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가 그 길을 이끌어갈 주인공"이라며 "불꽃처럼 더욱 뜨겁게 한화만의 열정으로 함께 도약하자"고 당부했습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2021년 4월 생명보험업 판도를 바꾼 이른바 '제판분리(제조·판매 조직분리)'를 통해 한화생명 판매자회사로 출범했습니다. 이후 2년6개월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독보적인 GA(법인보험대리점) 업계 1위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지난해에는 당기순이익 1525억원을 기록해 전년(689억원) 대비 무려 121% 큰폭 증가하며 2년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조직 경쟁력은 압도적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 GA자회사를 모두 합한 설계사 규모는 총 3만4419명으로 제판분리 당시 1만8535명에서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한화생명은 2023년 새회계제도 도입 이후 매년 신계약 CSM(보험계약마진) 2조원 이상을 확보하면서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제판분리로 본업경쟁력을 강화한 한화생명은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내 보험사 최초로 인도네시아 은행업 진출을 선언한데 이어 베트남법인은 6년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아시아 시장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미국 현지 증권사를 인수하는 것으로 선진 금융시장에서 글로벌 사업 거점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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