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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체 ‘슈퍼호황기’ 수준”...삼성전자, 3분기 매출 67조 역대 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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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29, 2020, 09:10:37

코로나19 악재 속 영업익 12.3조 ‘어닝서프라이즈’ 기록
반도체·모바일·가전 등 세트·부품 판매량 크게 확대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삼성전자가 코로나19 악재 속에서 3분기 매출 67조원·영업이익 12조원을 돌파하며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습니다. 분기 실적으로는 역대 최대치 수준입니다.

 

29일 삼성전자는 연결 기준 매출 66조 9600억원, 영업이익 12조 3500억원의 3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지난 2분기 65조원 9800억원보다 1조 가량 늘어나 역대 최대 실적을 갈아 치웠습니다.

 

특히 분기 영업이익 10조원 돌파는 지난 2018년 4분기 반도체 슈퍼 호황기(10조 8000억원)이후 7분기 만에 얻은 성과입니다.

 

삼성전자는 “세트 제품 수요가 예상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고, 글로벌 공급망관리를 활용한 적기 대응으로 판매량이 크게 확대됐다”며 “부품 사업 수요가 모바일 중심으로 회복돼 매출은 전분기 대비 26.4%,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해 분기 사상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영업이익도 전분기 대비 4조 2000억원 증가했고, 영업이익률도 18.4%로 큰 폭으로 개선됐습니다. 올해 3분기 매출 또한 큰 폭으로 증가했는데요. 코로나19로 지난 8월~9월 갤럭시 언팩 행사를 온라인으로 진행하면서 상당한 비용 절감 효과가 있었을 것이란 분석입니다.

 

삼성전자는 매년 8월 미국 뉴욕에서 갤럭시노트 언팩 행사를 진행해왔는데, 올해는 코로나19로 세 차례로 나눠 온라인 행사로 전환했습니다.

 

올해 3분기에도 반도체 부문에서 힘을 발휘했습니다. 반도체 3분기 매출은 18조 8000억원, 영업이익은 5조 5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3분기 메모리 사업의 경우 서버 수요는 다소 약세였지만, 모바일과 PC 수요가 늘었고, 신규 게임 콘솔용 SSD 판매가 확대해 견조한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향후 4분기에는 모바일 수요에 적극 대응하면서 1z 나노 D램 전환을 확대하고 적기 판매를 통해 원가 경쟁력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모바일과 노트북 중심으로 판매를 확대하고, 6세대 V낸드 전환 확대를 지속 추진해 기술 리더십과 원가 경쟁력을 높일 계획입니다.

 

3분기 시스템 LSI 사업은 사업은 DDI(Display Driver IC), CIS(CMOS Image Sensor) 등 모바일 부품 수요 회복으로 실적이 개선됐습니다.

 

삼성전자는 향후 최첨단 5나노 공정을 적용하고 5G 모뎀을 내장한 원칩 SoC 제품 공급을 본격화하며 모바일 SoC사업 확대에 주력할 방침입니다.

 

3분기 파운드리 사업은 모바일 수요 회복과 HPC용 수요 증가로 분기 최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삼성전자는 4분기에도 최대 매출을 지속 갱신할 수 있도록 모바일 SoC와 HPC용 제품 공급을 확대할 방침입니다.

 

디스플레이 사업에서는 3분기 매출 7조 3200억원, 영업이익 4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이번 3분기의 경우 스마트폰∙TV∙모니터용 패널 판매가 증가하며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개선됐습니다.

 

중소형 디스플레이는 스마트폰 수요 회복으로 애플 등 주요 고객사 신제품 출시에 따라 OLED 패널 판매가 확대됐습니다. 대형 디스플레이는 초대형 TV, 고성능 모니터 패널 판매 증가와 평균 판매가격 상승으로 전분기 대비 적자가 소폭 개선됐습니다.

 

무선사업 부문(IM)도 분기 최대 매출 달성에 힘을 보탰습니다. 3분기 IM부문의 매출은 30조 4900억원, 영업이익 4조 4500억원으로 지난 2분기보다 2배 이상 늘었습니다.

 

하반기 출시된 갤럭시 노트20과 Z폴드2 등 플래그십 모델의 판매량이 전분기 보다 약 50% 가량 증가했습니다. 코로나19 여파로 온라인 언팩으로 전환하며, 마케팅 비용 절감으로 수익성도 크게 개선됐습니다. 여기에 태블릿과 웨어러블 제품 판매 증가로 이익 확대에 기여했습니다.

 

네트워크 사업의 경우 미국 버라이즌과 대규모 이동통신 장비 공급 계약을 체결해 5G 사업 성장 기반을 강화했습니다.

 

CE(소비자가전) 부문도 3분기 매출 14조 900억원, 영업이익 1조 5600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와 전분기 대비 실적이 크게 개선됐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TV 교체 수요가 증가했고, 최근 소비자 트렌드에 맞춘 QLED, 초대형 TV 등 프리미엄 제품 마케팅으로 판매가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냉장고, 그랑데 AI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가 호조를 기록했습니다.

 

위생 가전에 대한 관심도 늘었습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건조기, 에어드레서 등 판매도 증가하며, 실적 개선에 기여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온라인 판매 인프라를 강화해 QLED, 라이프스타일 TV 등 프리미엄 TV 판매를 확대하고 초대형 TV 시장 주도권도 계속 이어갈 계획이다”며 “생활가전도 성수기 프로모션을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온라인 마케팅을 강화하는 등 수익성 확보에 주력할 예정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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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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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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