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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 창작자와 콘텐츠 스타트업을 위한 CKL기업지원센터(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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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04, 2020, 16:11:04

콘텐츠분야 창작자와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거점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운영하는 ‘CKL기업지원센터’는 조금은 색다른 관점에서 스타트업에 접근합니다. 기술과 아이디어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일반적인 스타트업을 바라보는 관점이라면, ‘콘텐츠 스타트업(Content Startup)’은 ‘상상력과 이를 통한 창작, 그리고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창업’이라는 관점입니다. 

 

창작자(Creator)가 지속가능한 작업을 영위할 수 있고, 창작 회사 역시 그럴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CKL기업지원센터의 역할이라는 겁니다.

 

 

서울 중구 청계천로에 위치한 CKL(Content Korea Lab, 콘텐츠코리아랩) 기업지원센터는 콘텐츠 분야 창작자와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거점 조성과 융복합 콘텐츠제작, 그리고 해외시장을 타깃으로 한 사업화의 허브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콘텐츠 스타트업(Content Startup)’ 지원기관 입니다.

 

여기서 콘텐츠 스타트업이란 ‘콘텐츠 창작 과정(기획∙개발∙제작∙생산∙유통∙소비 등)에 혁신적 요소(기술의 혁신적 결합∙활용 등)를 더해 새로운 사업적 접근을 시도하는 스타트업 기업’을 의미합니다.

 

문화와 관련돼 있다는 점에서 영화∙드라마∙비디오∙음악∙게임∙출판∙인쇄∙정기간행물∙문화재∙만화∙공연∙디자인∙미술∙공예∙멀티미디어∙디지털 등의 분야가 모두 포함되고, 이와 관련해 콘텐츠를 수집∙가공∙개발∙제작∙생산∙저장∙검색∙유통하는 서비스 기업이 콘텐츠 스타트업 기업에 해당됩니다.

 

CKL기업원센터가 지원하는 콘텐츠 스타트업에는 콘텐츠 자체를 창작하고 제작하는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이를 유통하고 활용하며, 전달하는데 필요한 기술 관련 스타트업도 상당히 많다는 것이 담당자의 설명입니다.

 

미디어 영상부터 디자인 패션까지, 작은 아이디어를 글로벌 콘텐츠로

 

지난 2014년 서울 대학로에서 처음 문을 연 콘텐츠코리아랩(CKL)은 2015년 콘텐츠 벤처 창업지원을 위해 출범한 문화창조벤처단지와 더불어 콘텐츠 산업 지원정책 개편방안에 따라 통합돼, 2016년 CKL기업지원센터로 재편됐습니다.

 

2018년 CKL 대학로 운영이 종료되면서 광화문으로 시설·장비를 이전했습니다. 2020년 현재 총 36개의 기업이 입주한 기업육성센터(입주공간)와 전용제작시설·전문장비를 지원하는 창작지원센터, 투자·법률∙회계∙해외진출∙기술R&D 등을 상담하고 지원하는 비즈센터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CKL기업지원센터는 개인창작 / 초기창업 / 기업성장 / 글로벌진출 등 단계별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입주공간과 제작시설을 지원하는 것을 시작으로, 사업화를 위한 법률 투자·해외진출 투자유치 지원, 유통 네트워크를 통한 정보제공·홍보, 해외 전시와 쇼케이스 참여를 통한 마켓진출 지원 등이 그것입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CKL기업지원센터는 2016년부터 5년간 총 150여 개 콘텐츠 기업을 대상으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고,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개인 오디오 방송 플랫폼 ‘스푼(Spoon / 총 투자유치 670억원+)’,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1분짜리 짧은 음식 영상 플랫폼 ‘쿠캣(Cookat / 구독자 2900만명 이상), 만화 콘텐츠 중심의 웹툰 플랫폼 ‘재담미디어’ 등이 있습니다.

 

콘텐츠코리아랩(Content Korea Lab)은 2014년 경기∙부산을 시작으로 2015년 대구∙전북∙인천, 2016년 경북∙광주, 2017년 충남, 2018년 충북∙전남, 2019년 경남∙대전∙울산∙강원∙제주 등 전국 15개소가 운영 중입니다.

 


콘텐츠코리아랩(CKL) 지역별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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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욱 기자 leo_kim@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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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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