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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 창작자와 콘텐츠 스타트업을 위한 CKL기업지원센터(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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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04, 2020, 16:11:04

콘텐츠분야 창작자와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거점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운영하는 ‘CKL기업지원센터’는 조금은 색다른 관점에서 스타트업에 접근합니다. 기술과 아이디어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일반적인 스타트업을 바라보는 관점이라면, ‘콘텐츠 스타트업(Content Startup)’은 ‘상상력과 이를 통한 창작, 그리고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창업’이라는 관점입니다. 

 

창작자(Creator)가 지속가능한 작업을 영위할 수 있고, 창작 회사 역시 그럴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CKL기업지원센터의 역할이라는 겁니다.

 

 

서울 중구 청계천로에 위치한 CKL(Content Korea Lab, 콘텐츠코리아랩) 기업지원센터는 콘텐츠 분야 창작자와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거점 조성과 융복합 콘텐츠제작, 그리고 해외시장을 타깃으로 한 사업화의 허브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콘텐츠 스타트업(Content Startup)’ 지원기관 입니다.

 

여기서 콘텐츠 스타트업이란 ‘콘텐츠 창작 과정(기획∙개발∙제작∙생산∙유통∙소비 등)에 혁신적 요소(기술의 혁신적 결합∙활용 등)를 더해 새로운 사업적 접근을 시도하는 스타트업 기업’을 의미합니다.

 

문화와 관련돼 있다는 점에서 영화∙드라마∙비디오∙음악∙게임∙출판∙인쇄∙정기간행물∙문화재∙만화∙공연∙디자인∙미술∙공예∙멀티미디어∙디지털 등의 분야가 모두 포함되고, 이와 관련해 콘텐츠를 수집∙가공∙개발∙제작∙생산∙저장∙검색∙유통하는 서비스 기업이 콘텐츠 스타트업 기업에 해당됩니다.

 

CKL기업원센터가 지원하는 콘텐츠 스타트업에는 콘텐츠 자체를 창작하고 제작하는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이를 유통하고 활용하며, 전달하는데 필요한 기술 관련 스타트업도 상당히 많다는 것이 담당자의 설명입니다.

 

미디어 영상부터 디자인 패션까지, 작은 아이디어를 글로벌 콘텐츠로

 

지난 2014년 서울 대학로에서 처음 문을 연 콘텐츠코리아랩(CKL)은 2015년 콘텐츠 벤처 창업지원을 위해 출범한 문화창조벤처단지와 더불어 콘텐츠 산업 지원정책 개편방안에 따라 통합돼, 2016년 CKL기업지원센터로 재편됐습니다.

 

2018년 CKL 대학로 운영이 종료되면서 광화문으로 시설·장비를 이전했습니다. 2020년 현재 총 36개의 기업이 입주한 기업육성센터(입주공간)와 전용제작시설·전문장비를 지원하는 창작지원센터, 투자·법률∙회계∙해외진출∙기술R&D 등을 상담하고 지원하는 비즈센터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CKL기업지원센터는 개인창작 / 초기창업 / 기업성장 / 글로벌진출 등 단계별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입주공간과 제작시설을 지원하는 것을 시작으로, 사업화를 위한 법률 투자·해외진출 투자유치 지원, 유통 네트워크를 통한 정보제공·홍보, 해외 전시와 쇼케이스 참여를 통한 마켓진출 지원 등이 그것입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CKL기업지원센터는 2016년부터 5년간 총 150여 개 콘텐츠 기업을 대상으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고,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개인 오디오 방송 플랫폼 ‘스푼(Spoon / 총 투자유치 670억원+)’,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1분짜리 짧은 음식 영상 플랫폼 ‘쿠캣(Cookat / 구독자 2900만명 이상), 만화 콘텐츠 중심의 웹툰 플랫폼 ‘재담미디어’ 등이 있습니다.

 

콘텐츠코리아랩(Content Korea Lab)은 2014년 경기∙부산을 시작으로 2015년 대구∙전북∙인천, 2016년 경북∙광주, 2017년 충남, 2018년 충북∙전남, 2019년 경남∙대전∙울산∙강원∙제주 등 전국 15개소가 운영 중입니다.

 


콘텐츠코리아랩(CKL) 지역별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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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욱 기자 leo_kim@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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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KT, 영업익 5382억원…전년 동기 대비 16↑

[3분기 실적] KT, 영업익 5382억원…전년 동기 대비 16%↑

2025.11.07 10:46:3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는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5382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16%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7일 공시했습니다. 매출은 7조1267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7.1% 증가했으며 순이익은 4453억원으로 16.2% 늘었습니다. 이번 영업이익 증가는 클라우드·데이터센터(DC)·부동산 등 주요 그룹사 중심의 성장과 강북본부 부지 개발에 따른 일회성 부동산 분양이익 반영 등이 주효했다고 KT는 설명했습니다. 사업 부문 별로 보면 무선 사업에서 무선 서비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했습니다. 올해 3분기 기준 5G 가입자는 전체 핸드셋 가입자의 80.7%를 차지했습니다. 유선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했습니다. 인터넷 사업 매출이 2.3% 늘었으며 미디어 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했습니다. 기업서비스 매출은 저수익 사업의 합리화 영향이 이어졌으나 기업메시징과 기업인터넷 등 요인으로 전년 동기 대비 0.7% 증가했습니다. AI·IT 매출은 일부 사업의 구조개선과 DBO(설계·구축·운영) 사업의 기저효과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감소했습니다. 최근 KT는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해 산업별 맞춤형 AX 로드맵을 컨설팅하는 'KT 이노베이션 허브'를 개소했습니다. 이곳은 양사 AX 전문 인력이 협업해 B2B 고객이 AX 솔루션을 직접 체험하고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산업별 맞춤형 지원 거점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kt cloud는 데이터센터(DC)와 AI, 클라우드 사업의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공공 부문을 중심으로 AI 클라우드 사업 수주가 확대되고 가산 AIDC 완공으로 신규 데이터센터가 확보되면서 DC 및 클라우드 사업 모두 안정적인 매출 흐름이 지속될 전망입니다. KT에스테이트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늘었습니다. 특히 호텔 부문은 숙박 수요 회복과 신규 호텔 개관 효과가 더해지며 실적 개선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콘텐츠 자회사는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편수 감소로 매출이 줄었습니다. 케이뱅크의 9월 말 기준 고객 수는 1497만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300만명 늘었습니다. 수신 잔액은 전년 동기 대비 38.5% 증가한 30조4000억원, 여신 잔액은 10.3% 증가한 17조90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KT는 최근 발생한 무단 소액결제 피해와 개인정보 유출의 후속 조치로 5일부터 교체를 희망하는 전 고객을 대상으로 유심 무상 교체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한편, KT 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대표이사 후보군 구성 논의를 시작으로 차기 대표이사 선임 절차를 공식 개시했으며 연내 대표이사 후보 1인을 확정할 계획입니다. 김영섭 대표는 공개 모집에 불참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연임을 포기한 상황입니다. 위원회는 사외이사 전원(8인)으로 구성돼 있으며 외부 전문기관 추천·공개 모집·주주 추천(0.5% 이상 6개월 이상 보유)·사내 후보 등 경로를 통해 후보군을 구성할 예정입니다. 이후 이사회에서 최종 후보 1인을 확정하고 주주총회에 추천하면 주주총회에서 대표이사가 최종 선임됩니다. 장민 KT CFO 전무는 "고객 신뢰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고객 보호 조치를 신속히 이행하는 동시에 정보보호 체계와 네트워크 관리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안정적인 재무 구조를 기반으로 주주환원 정책을 충실히 이행해 시장 신뢰를 높이고 통신 본업과 AX 사업의 성장을 통해 지속적인 기업가치 제고에 힘쓰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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