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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3분기 매출·영업익 모두 감소...자사주 취득해 주가부양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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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06, 2020, 09:11:25

코로나19 그룹사 매출 감소..임금협약으로 인건비 커져
3분기 누적 영업익 1조 클럽..3000억 규모 자사주 매입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KT가 인건비 증가로 전년 대비 감소한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그룹사가 부진하면서 매출도 감소했습니다.

 

KT는 3분기 만에 영업이익 1조를 달성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KT는 주가 안정을 통한 주주가치 제고를 목적으로 자기주식취득 3000억원 신탁계약 체결을 결정했다고 공시했습니다.

 

KT는 2020년 3분기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기준 매출 6조 12억원, 영업이익 2924억원을 올렸다고 6일 공시했습니다. 올해 3분기까지 누적 기준 영업이익은 1조 173억원으로 영업이익 1조 클럽에 가입했습니다.

 

전체 매출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단말과 그룹사 매출이 줄면서 전년동기 대비 3.4%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무선, 인터넷TV(IPTV)와 AI(인공지능)/DX(디지털전환) 등 B2B 사업이 성장하면서 서비스 매출은 같은 기간 0.8% 성장했습니다.

 

임금단체협상 타결로 인건비가 늘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6.4% 하락했습니다. KT 별도 기준으로는 4.6% 늘었습니다.

 

사업별 실적을 보면 무선사업은 5세대(5G) 이동통신 가입자 확대에 힘입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0.9% 증가했습니다. 5G 누적가입자는 281만 명으로 KT 휴대폰 가입자 대비 약 20% 수준입니다.

 

초고속인터넷과 유선전화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0.3%, 7.0% 감소했습니다. IPTV 사업은 가입자 순증 규모와 매출 모두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넷플릭스 제휴 등 경쟁력 강화로 가입자 순증 12만8000명을 달성해 누적 가입자는 868만 명으로 집계됐습니다. 홈쇼핑 송출수수료 협상이 마무리되면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1.9% 증가했습니다.

 

디지털 전환 수요 확대를 성장 디딤돌로 삼은 AI/DX사업은 3분기 누적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7% 증가하며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KT는 새로운 B2B 브랜드 ‘KT 엔터프라이즈’를 공개하며 B2B DX(Digital Transformation) 선도기업으로 도약을 알렸습니다. 지난 4일 서울 용산에 13번째 데이터센터를 열고 시장 공략에 나섭니다.

 

일부 그룹사는 코로나19 영향을 받았습니다. 여행과 소비 축소로 BC카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6% 감소하고 호텔 사업을 하는에스테이트 매출은 같은 기간 39.4% 줄었다. 콘텐츠 자회사 매출은 T커머스와 광고 사업 등이 호조를 보이며 8.6% 증가했습니다.

 

윤경근 KT 재무실장은 “KT는 코로나19 장기화에도 안정적 경영 성과를 창출하고 배당 정책과 자사주 매입 등으로 주주 환원을 강화하고 있다”며 “디지털 혁신 파트너로 B2B와 DX를 선도해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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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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