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KT가 인건비 증가로 전년 대비 감소한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그룹사가 부진하면서 매출도 감소했습니다.
KT는 3분기 만에 영업이익 1조를 달성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KT는 주가 안정을 통한 주주가치 제고를 목적으로 자기주식취득 3000억원 신탁계약 체결을 결정했다고 공시했습니다.
KT는 2020년 3분기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기준 매출 6조 12억원, 영업이익 2924억원을 올렸다고 6일 공시했습니다. 올해 3분기까지 누적 기준 영업이익은 1조 173억원으로 영업이익 1조 클럽에 가입했습니다.
전체 매출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단말과 그룹사 매출이 줄면서 전년동기 대비 3.4%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무선, 인터넷TV(IPTV)와 AI(인공지능)/DX(디지털전환) 등 B2B 사업이 성장하면서 서비스 매출은 같은 기간 0.8% 성장했습니다.
임금단체협상 타결로 인건비가 늘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6.4% 하락했습니다. KT 별도 기준으로는 4.6% 늘었습니다.
사업별 실적을 보면 무선사업은 5세대(5G) 이동통신 가입자 확대에 힘입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0.9% 증가했습니다. 5G 누적가입자는 281만 명으로 KT 휴대폰 가입자 대비 약 20% 수준입니다.
초고속인터넷과 유선전화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0.3%, 7.0% 감소했습니다. IPTV 사업은 가입자 순증 규모와 매출 모두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넷플릭스 제휴 등 경쟁력 강화로 가입자 순증 12만8000명을 달성해 누적 가입자는 868만 명으로 집계됐습니다. 홈쇼핑 송출수수료 협상이 마무리되면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1.9% 증가했습니다.
디지털 전환 수요 확대를 성장 디딤돌로 삼은 AI/DX사업은 3분기 누적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7% 증가하며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KT는 새로운 B2B 브랜드 ‘KT 엔터프라이즈’를 공개하며 B2B DX(Digital Transformation) 선도기업으로 도약을 알렸습니다. 지난 4일 서울 용산에 13번째 데이터센터를 열고 시장 공략에 나섭니다.
일부 그룹사는 코로나19 영향을 받았습니다. 여행과 소비 축소로 BC카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6% 감소하고 호텔 사업을 하는에스테이트 매출은 같은 기간 39.4% 줄었다. 콘텐츠 자회사 매출은 T커머스와 광고 사업 등이 호조를 보이며 8.6% 증가했습니다.
윤경근 KT 재무실장은 “KT는 코로나19 장기화에도 안정적 경영 성과를 창출하고 배당 정책과 자사주 매입 등으로 주주 환원을 강화하고 있다”며 “디지털 혁신 파트너로 B2B와 DX를 선도해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