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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5G 중저가 요금제 올 연말이나 내년 초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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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05, 2020, 17:11:55

3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서 5G 요금제 개편 검토 중..5G 가입자 확산 예상
올해 말 모빌리티 사업 분사 확정..주파수 재할당 대가 이견차도 언급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SK텔레콤의 5G 새 요금제가 이르면 올해 연말께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이동통신사 중에서 최근 KT가 5G 중저가 요금제를 출시한 데 이어 SKT도 내부에서 5G 요금제 개편을 검토 중입니다.

 

윤풍영 SK텔레콤 최고재무책임자(CFO)는 5일 진행된 2020년 3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경쟁 환경과 가입자 추이 등을 고려해서 고객 친화적인 방향으로 5G요금제 개편을 검토하고 있으며 연말 또는 내년 초에 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올해 하반기 제조사의 5G 신규 단말이 출시되면서 5G 증가폭도 가파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9월 말 기준 SKT의 5G 가입자는 426만명을 기록한 가운데, 올해 연말까지 가입자가 500만~600만명 사이가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다만, 5G 요금제가 다소 비싸다는 지적은 계속 받아왔습니다.

 

SKT는 5G의 중저가 요금제를 출시할 경우 5G 가입자 확산과 매출 증대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윤풍영 CFO는 “새 요금제 출시될경우 5G가입자 확산세는 더 빨라질 것이며 ARPU(가입자당 평균 매출)는 낮아질수 있지만 5G 가입 활성화로 무선 매출 증가에 긍정적 영향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윤 CFO는 “아이폰12 미니를 포함해 다양한 가격대의 단말이 공급되면서 고객 선택의 폭이 넓어진 것도 긍정적”이라며 “2021년도엔 단말기, 네트워크 서비스 등 5G 서비스 완성도를 높이면 2021년 말 5G 가입자 900만명을 달성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모빌리티 사업 분사에 대한 전략도 공유했습니다. SKT는 탈(脫)통신 전략의 일환으로 모빌리티 사업단을 분할을 결정했습니다. SKT 모빌리티는 우버와 조인트벤처를 만들고 미래 모빌리티 혁신을 공동 추진합니다.

 

SK텔레콤에 따르면 10월 기준 일 사용자는 450만명, 월 사용자는 1320만명을 기록했습니다. 국내 차량 등록 대수의 56%, 내비게이션 사용자의 7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종호 SK텔레콤 모빌리티 사업단장은 “T맵 기반 데이터 분석을 통해운전패턴 점수화, 보험할인혜택 등 차별화된 BM(수익모델)을 이미 보유하고 있다”며 “BMW, 르노, 볼보, 재규어 등에 티맵 기반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통신과 모빌리티를 활용한 서비스 차별화 SKT 마케팅 채널 활용한 시너지도 SKT가 가진 강점이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컨콜에서는 최근 정부와 통신사간 줄다리기 중인 주파수 재할당 대가에 대한 언급도 나왔습니다. 윤풍영 CFO는 “주파수 재할당 대가 산정에서 과거 경매 기준으로 반영할지, 어느 수준으로 반영할지에 대한 정부와 통신사간 이견이 발생한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동통신 3사는 과거 경매가를 지금 그대로 반영하는 것은 과도하다고 보고 있고, 그대로 반영하는 것은 법적 근거나 과거 사례도 없다”며 “정부가 5G 활성화를 위해서라도 합리적으로 주파수 대가를 산정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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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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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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