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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gistics 유통

이베이코리아 “11월 쇼핑 트렌드는 ‘서바이벌 플렉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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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11, 2020, 10:11:15

‘빅스마일데이’ 기간(1일~8일) 판매 데이터 분석
생활소비재 객단가↓..고단가 디지털·가전 객단가↑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코로나19 여파로 소비자들이 생활용품은 더 저렴한 가격에 대량 구매하면서도, 고가 상품은 거침없이 구매하는 소비형태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11일 이베이코리아에 따르면 G마켓·옥션·G9가 동시 진행하는 빅스마일데이에서 1인당 평균 객단가가 지난해와 같은 기간과 비교해 저가 생활소비재 객단가는 감소한 반면, 고가 상품 객단가는 오히려 크게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실제 판매추이를 살펴보면 ▲모니터·프린터(57%) ▲노트북·PC(49%) ▲모바일·태블릿(49%) ▲생활·미용가전(43%) ▲가구·인테리어(28%) 등 상대적으로 가격대가 높은 품목들의 객단가 상승률이 1~5위를 차지했습니다.

 

반면 ▲바디·헤어(12%) ▲출산·육아(11%) ▲가공식품(10%) ▲생필품(-2%) ▲언더웨어(-7%) 등 비교적 가격대가 낮은 생활소비재 객단가는 소폭 증가에 그치거나 오히려 감소했습니다.

 

객단가 추세는 차이를 보였지만, 생활소비재와 고가 상품 판매량은 지난해와 비교해 모두 늘었습니다. 대표적인 생활소비재인 화장지·물티슈와 세제·세정제는 각각 25%, 19% 올랐습니다. 바디케어와 구강케어 등 욕실용품도 각각 35%, 17% 더 팔렸고, 육아용품인 기저귀는 59%나 증가했습니다. 이밖에 생수(21%), 면류(22%), 즉석밥(13%), 축산가공식품(51%) 등도 판매량이 증가했습니다.

 

고가 제품군도 인기를 끌었습니다. 재택근무와 재택수업 영향으로 PC 판매량은 37% 증가했고, 대형주방가전인 냉장고와 식기세척기는 37%, 31%씩 더 팔렸습니다. 이밖에 명품의류(189%)와 명품신발(107%), 명품시계(37%) 등 명품류 판매도 급증했습니다.

 

이러한 소비형태는 빅스마일데이 판매 실적으로도 나타났습니다. 지난 10일 18시 기준 실시간 판매 실적 랭킹을 보면 G마켓에서는 ‘삼성전자 비스포크 냉장고’가 누적 매출 21억 2000만원으로 2위를 기록했습니다. ‘로보락 로봇청소기’는 누적 매출 14억, ‘깨끗한나라 순수브라운 3겹 화장지’는 7억 6000만원을 기록하며 상위권에 올랐습니다.

 

옥션에서는 ‘LG전자 원바디 세탁건조기 워시타워’가 누적 매출 5억을 올리며 2위를, ‘동원 라이트 스탠다드 참치’는 1억 4000만원, '베베숲 프리미어 물티슈'도 1억4000만원 등 생필품도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김해동 이베이코리아 영업기획실 실장은 “필수구매 품목에는 가성비를 꼼꼼히 따지면서도,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싼 고가제품에는 기꺼이 지갑을 여는 이른바 플렉스 소비를 엿볼 수 있다”면서 “빅스마일데이 행사에 가격대별로 제공되는 할인쿠폰을 전략적으로 사용하면 더욱 알뜰한 쇼핑이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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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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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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