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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베이코리아 “11월 쇼핑 트렌드는 ‘서바이벌 플렉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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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11, 2020, 10:11:15

‘빅스마일데이’ 기간(1일~8일) 판매 데이터 분석
생활소비재 객단가↓..고단가 디지털·가전 객단가↑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코로나19 여파로 소비자들이 생활용품은 더 저렴한 가격에 대량 구매하면서도, 고가 상품은 거침없이 구매하는 소비형태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11일 이베이코리아에 따르면 G마켓·옥션·G9가 동시 진행하는 빅스마일데이에서 1인당 평균 객단가가 지난해와 같은 기간과 비교해 저가 생활소비재 객단가는 감소한 반면, 고가 상품 객단가는 오히려 크게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실제 판매추이를 살펴보면 ▲모니터·프린터(57%) ▲노트북·PC(49%) ▲모바일·태블릿(49%) ▲생활·미용가전(43%) ▲가구·인테리어(28%) 등 상대적으로 가격대가 높은 품목들의 객단가 상승률이 1~5위를 차지했습니다.

 

반면 ▲바디·헤어(12%) ▲출산·육아(11%) ▲가공식품(10%) ▲생필품(-2%) ▲언더웨어(-7%) 등 비교적 가격대가 낮은 생활소비재 객단가는 소폭 증가에 그치거나 오히려 감소했습니다.

 

객단가 추세는 차이를 보였지만, 생활소비재와 고가 상품 판매량은 지난해와 비교해 모두 늘었습니다. 대표적인 생활소비재인 화장지·물티슈와 세제·세정제는 각각 25%, 19% 올랐습니다. 바디케어와 구강케어 등 욕실용품도 각각 35%, 17% 더 팔렸고, 육아용품인 기저귀는 59%나 증가했습니다. 이밖에 생수(21%), 면류(22%), 즉석밥(13%), 축산가공식품(51%) 등도 판매량이 증가했습니다.

 

고가 제품군도 인기를 끌었습니다. 재택근무와 재택수업 영향으로 PC 판매량은 37% 증가했고, 대형주방가전인 냉장고와 식기세척기는 37%, 31%씩 더 팔렸습니다. 이밖에 명품의류(189%)와 명품신발(107%), 명품시계(37%) 등 명품류 판매도 급증했습니다.

 

이러한 소비형태는 빅스마일데이 판매 실적으로도 나타났습니다. 지난 10일 18시 기준 실시간 판매 실적 랭킹을 보면 G마켓에서는 ‘삼성전자 비스포크 냉장고’가 누적 매출 21억 2000만원으로 2위를 기록했습니다. ‘로보락 로봇청소기’는 누적 매출 14억, ‘깨끗한나라 순수브라운 3겹 화장지’는 7억 6000만원을 기록하며 상위권에 올랐습니다.

 

옥션에서는 ‘LG전자 원바디 세탁건조기 워시타워’가 누적 매출 5억을 올리며 2위를, ‘동원 라이트 스탠다드 참치’는 1억 4000만원, '베베숲 프리미어 물티슈'도 1억4000만원 등 생필품도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김해동 이베이코리아 영업기획실 실장은 “필수구매 품목에는 가성비를 꼼꼼히 따지면서도,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싼 고가제품에는 기꺼이 지갑을 여는 이른바 플렉스 소비를 엿볼 수 있다”면서 “빅스마일데이 행사에 가격대별로 제공되는 할인쿠폰을 전략적으로 사용하면 더욱 알뜰한 쇼핑이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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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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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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