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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약품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치료제 동물실험서 개선 효과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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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13, 2020, 14:11:11

미국간학회서 연구결과 3건 발표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한미약품이 비알코올성지방간염(NASH)치료제로 개발 중인 '랩스 트리플 아고니스트(LAPSTriple Agonist)' 연구 결과 3건을 미국간학회(AASLD)에서 발표했습니다.

 

랩스 트리플 아고니스트는 체내 에너지 대사량을 증가시키는 글루카곤과 인슐린 분비와 식욕억제를 돕는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GLP-1), 인슐린 분비 및 항염증 작용을 하는 포도당 의존성 인슐린분비 자극 펩타이드(GIP) 수용체들을 동시에 활성화하는 삼중작용 바이오신약 후보물질입니다.

 

한미약품은 다양한 동물모델 조직 분석을 통해 랩스 트리플 아고니스트가 간 내 지방과 간염증 및 간섬유화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NASH에 치료 효과가 있다는 내용을 이번 미국간학회에서 발표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고지방 식이·화학요법 등으로 유도된 간염증과 간섬유증 모델에서 염증성 사이토카인 발현 감소와 함께 조직학적 염증 및 섬유화 개선 효과를 확인했는데요. 담즙정체성 담관염과 간섬유화 유도 모델에서도 직접적인 간섬유화 개선 효능과 관련 기전을 확인됐습니다.

 

아울러 3건의 포스터 발표에 포함된 모든 모델에서 경쟁약물인 FXR 아고니스트(성분명 오베티콜산) 대비 우수한 항섬유화 효능도 확인했다고 전했습니다.

 

한미약품은 지난 8월 유럽 간 전문가들이 참석하는 유럽간학회(EASL) 국제간학술대회(ILC)에서도 이 물질의 임상과 전임상 데이터를 발표한 바 있는데요. 현재 치료제가 없는 NASH 분야에서 첫 치료제로 개발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입니다.

 

랩스 트리플 아고니스트는 지난 7월 미국 FDA로부터 신속 개발 필요성을 인정받아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되기도 했습니다. 현재 생체검사(biopsy)에서 질환이 확인된 NASH 환자들을 상대로 치료효능 유효성을 확인하기 위한 임상2상을 미국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권세창 한미약품 사장은 “삼중작용 치료제인 랩스 트리플 아고니스트는 다양한 NASH 증상을 동시에 타깃하는 신약”이라며 “미국과 유럽의 글로벌 최대 규모 학회에서 간 전문가들의 주목을 받는 만큼 조속한 상용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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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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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팔란티어, 한국서 첫 CEO 회동…플랫폼 확산 위한 방안 논의

KT-팔란티어, 한국서 첫 CEO 회동…플랫폼 확산 위한 방안 논의

2025.10.14 11:23:2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글로벌 AI 플랫폼 기업 팔란티어와 한국에서 첫 CEO 회동을 갖고 사내 적용 성과를 바탕으로 국내 산업 전반에 팔란티어 플랫폼을 확산시키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지난 3월 KT는 팔란티어와의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국내에서 최초로 팔란티어의 '프리미엄 파트너' 지위에 올랐습니다. 김영섭 KT 대표와 알렉스 카프 팔란티어 CEO는 KT 광화문 빌딩에서 다시 만나 그간 추진한 팔란티어 플랫폼 적용 성과를 점검하고 이를 국내 기업에 확산하기 위한 실행 전략을 재정비했습니다. KT는 알렉스 카프 CEO 방한을 맞이해 제2회 'AX 리더 서밋'을 개최했습니다. AX 리더 써밋은 각 산업에서 AX 흐름을 선도하는 대기업 경영 리더들과 글로벌 경영 리더 간의 포럼입니다. 이번 행사에는 우기홍 대한항공 부회장, 김용범 메리츠금융지주 부회장, 구자균 LS일렉트릭 회장, 이주태 포스코홀딩스 대표이사 등이 참석해 세계적인 불확실성 속에서 산업별 대응 방안을 고민하고 알렉스 카프 CEO와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팔란티어 플랫폼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KT는 클라우드 기반의 업무 환경을 구축하고 팔란티어 파운드리와 AIP(Artificial Intelligence Platform)를 일부 조직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파운드리와 AIP는 기업 데이터를 AI로 분석해 효율적인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플랫폼입니다. 이로써 업무 중 생성되는 대규모 데이터를 실시간 분석 및 시각화해 부서별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좀 더 명확한 판단을 내릴 수 있게 됐다고 KT는 설명했습니다. 이를 통해 KT는 플랫폼 구축과 활용에 필요한 컨설팅 및 기술 역량을 체득했습니다. 양사는 실제 검증된 도입 효과와 플랫폼 활용 역량을 바탕으로 국내 고객들이 팔란티어 플랫폼을 클라우드 환경에서 원활하게 활용할 수 있는 풀 패키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특히, 민감한 데이터를 주로 다루는 금융·공공 분야 고객도 안심하고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보안에 특화된 서비스로 설계 중입니다. 한편, 팔란티어는 브랜드 인지도 제고와 민간 고객과의 접점 확대를 위해 자사 굿즈를 활용한 팝업 스토어를 선보입니다. 14일부터 15일까지 이틀간 서울시 성동구 성수동에서 운영되는 이번 팝업 스토어에서는 '온톨로지 후드티'를 포함한 한정판 브랜드 굿즈를 공개합니다. KT도 국내 유일 프리미엄 파트너사로 본 행사를 공식 지원합니다. 김영섭 대표는 "KT와 팔란티어의 협력은 대한민국 주요 산업 분야의 AX 혁신을 이끌어내는 성공 사례로 자리 잡을 것"이라며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 AI와 데이터에 기반한 효과적인 의사 결정이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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