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켄 후 순환 회장 “5G 성장 기회 위한 새로운 가치 창출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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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13, 2020, 14:11:29

중국 상하이서 글로벌 모바일 브로드밴드 포럼 열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켄 후 화웨이 순환 회장은 13일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제 11회 글로벌 모바일 브로드밴드 포럼(이하 MBBF)’에서 “혁신에 이르는 전혀 새로운 방법은 없다”며 “실제로 발생하는 시나리오에서 정말로 필요한 것들에 집중하고 그러한 니즈를 충족하는 역량을 갖추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화웨이는 지난 12일부터 이틀간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GSMA)와 세계TD-LTE통신사업자연합회(GTI)와 함께 온라인으로 MBBF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켄 후 화웨이 순환 회장은 지난 12일 전 세계 다양한 산업에 5G가 기여하고 있는 새로운 가치에 대해 기조연설을 했습니다.

 

작년 한국을 시작으로 전 세계적으로 5G 상용화는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분야를 이끄는 중국은 이미 300개 이상의 도시에 60만개 이상의 기지국을 구축, 1억 6000만명 이상의 자국민들에게 5G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중국 내 5G 속도는 수백만Mbps에 이르며, 헬스케어, 항만, 철강, 전력, 자원개발과 제조 등 20개 이상의 산업에서 5G 서비스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켄 후 순환 회장은 “과거에는 기술 산업 중심으로 5G가 구축됐는데 지금은 다양한 산업으로 확대되고 있다”며 “지난 9월 기준으로 중국 3대 통신사들은 5000개 이상의 5G 혁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1000건 이상의 5G 비즈니스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5G의 경우 각 산업에서의 요구 조건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모든 것을 만족하는 단일 솔루션이란 있을 수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켄 후 순환 회장은 다양한 산업에서 5G가 폭넓게 사용되기 위해 다음의 4가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우선, 산업계는 구체적인 비즈니스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니즈를 정확히 파악할 것을 강조했습니다. 어느 부분에 5G 기술이 필요한지 구체적인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5G 기술이 과연 적합한지 평가가 선행돼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에 ▲기술 적합성 ▲비즈니스 잠재력 ▲가치사슬 성숙도 ▲표준화 등 4가지 기준을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안했습니다.

 

두번째로 강조한 내용은 5G 네트워크 경쟁력입니다. 네트워크 장비는 ▲네트워크 계획 ▲구축 ▲유지보수와 최적화 등 산업에 필요로하는 요구사항을 충족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 통신사와 장비사들은 심도 있는 인사이트를 각 산업에 제공하고, 협업이 필요하다고 제언했습니다.

 

이어 산업용 5G 기기 생태계 확장에 주력해야 한다고 피력했습니다. 화웨이는 올해 말까지 5G 모듈 평균 가격이 미화 100달 정도를 형성하고 2022년 말이면 미화 40달러까지 떨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5G 기기 생태계는 더욱 확정될 것이란 기대입니다.

 

마지막으로 통신사의 역량 개발입니다. 통신사들은 연결을 넘어 ▲클라우드 운영 ▲산업 애플리케이션 개발 ▲엔드-투-엔드 시스템 통합과 같은 분야의 역량을 새롭게 확보해야 합니다. 현재 기업의 이 같은 요구를 충족하는 포괄적인 솔루션이 부족하다는 게 순환 회장의 의견입니다.

 

현재 5G 시장에서 기존 네트워크 솔루션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통신사들은 커넥티비티(연결성)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통신사가 클라우드와 통합 역량을 갖추면 커넥티비티-클라우드-통합 서비스를 모두 운용할 수 있는데요. 화웨이는 통신사들이 비즈니스 상황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기민하게 전환할 수 있도록 계속 지원할 계획입니다.

 

켄 후 순환 회장은 “5G는 향후 10년 동안 산업 전반에 점점 더 큰 가치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며 “10년은 통신 업계가 또 한번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며, 업계의 발전을 위해 수많은 어려움을 극복해야 하고 그 과정에서는 매 순간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는 “화웨이는 가장 힘든 일이 가장 가치 있는 일이라고 믿는다. 성공을 이룩했을 때 그 결과가 말해 준다. 화웨이는 혁신의 경계를 허물고 모두를 위해 더 나은 미래를 건설할 준비돼 있고, 이를 위해 통신사, 기업 고객, 산업 파트너와 기꺼이 협력할 것이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번 행사에서 화웨이는 글로벌 산업 동향과 여러 주제들에 대한 인사이트를 전 세계 통신사, 파트너사, 미디어, 분석가들과 공유할 계획입니다. 참석자들은 5G 및 AI와 같은 ICT 기술들이 초래하는 혁신이 광범위한 산업과 거대한 사회를 어떻게 탈바꿈 시키는지 등을 심도 있게 토의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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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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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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