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켄 후 순환 회장 “5G 성장 기회 위한 새로운 가치 창출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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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13, 2020, 14:11:29

중국 상하이서 글로벌 모바일 브로드밴드 포럼 열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켄 후 화웨이 순환 회장은 13일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제 11회 글로벌 모바일 브로드밴드 포럼(이하 MBBF)’에서 “혁신에 이르는 전혀 새로운 방법은 없다”며 “실제로 발생하는 시나리오에서 정말로 필요한 것들에 집중하고 그러한 니즈를 충족하는 역량을 갖추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화웨이는 지난 12일부터 이틀간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GSMA)와 세계TD-LTE통신사업자연합회(GTI)와 함께 온라인으로 MBBF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켄 후 화웨이 순환 회장은 지난 12일 전 세계 다양한 산업에 5G가 기여하고 있는 새로운 가치에 대해 기조연설을 했습니다.

 

작년 한국을 시작으로 전 세계적으로 5G 상용화는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분야를 이끄는 중국은 이미 300개 이상의 도시에 60만개 이상의 기지국을 구축, 1억 6000만명 이상의 자국민들에게 5G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중국 내 5G 속도는 수백만Mbps에 이르며, 헬스케어, 항만, 철강, 전력, 자원개발과 제조 등 20개 이상의 산업에서 5G 서비스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켄 후 순환 회장은 “과거에는 기술 산업 중심으로 5G가 구축됐는데 지금은 다양한 산업으로 확대되고 있다”며 “지난 9월 기준으로 중국 3대 통신사들은 5000개 이상의 5G 혁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1000건 이상의 5G 비즈니스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5G의 경우 각 산업에서의 요구 조건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모든 것을 만족하는 단일 솔루션이란 있을 수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켄 후 순환 회장은 다양한 산업에서 5G가 폭넓게 사용되기 위해 다음의 4가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우선, 산업계는 구체적인 비즈니스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니즈를 정확히 파악할 것을 강조했습니다. 어느 부분에 5G 기술이 필요한지 구체적인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5G 기술이 과연 적합한지 평가가 선행돼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에 ▲기술 적합성 ▲비즈니스 잠재력 ▲가치사슬 성숙도 ▲표준화 등 4가지 기준을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안했습니다.

 

두번째로 강조한 내용은 5G 네트워크 경쟁력입니다. 네트워크 장비는 ▲네트워크 계획 ▲구축 ▲유지보수와 최적화 등 산업에 필요로하는 요구사항을 충족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 통신사와 장비사들은 심도 있는 인사이트를 각 산업에 제공하고, 협업이 필요하다고 제언했습니다.

 

이어 산업용 5G 기기 생태계 확장에 주력해야 한다고 피력했습니다. 화웨이는 올해 말까지 5G 모듈 평균 가격이 미화 100달 정도를 형성하고 2022년 말이면 미화 40달러까지 떨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5G 기기 생태계는 더욱 확정될 것이란 기대입니다.

 

마지막으로 통신사의 역량 개발입니다. 통신사들은 연결을 넘어 ▲클라우드 운영 ▲산업 애플리케이션 개발 ▲엔드-투-엔드 시스템 통합과 같은 분야의 역량을 새롭게 확보해야 합니다. 현재 기업의 이 같은 요구를 충족하는 포괄적인 솔루션이 부족하다는 게 순환 회장의 의견입니다.

 

현재 5G 시장에서 기존 네트워크 솔루션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통신사들은 커넥티비티(연결성)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통신사가 클라우드와 통합 역량을 갖추면 커넥티비티-클라우드-통합 서비스를 모두 운용할 수 있는데요. 화웨이는 통신사들이 비즈니스 상황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기민하게 전환할 수 있도록 계속 지원할 계획입니다.

 

켄 후 순환 회장은 “5G는 향후 10년 동안 산업 전반에 점점 더 큰 가치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며 “10년은 통신 업계가 또 한번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며, 업계의 발전을 위해 수많은 어려움을 극복해야 하고 그 과정에서는 매 순간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는 “화웨이는 가장 힘든 일이 가장 가치 있는 일이라고 믿는다. 성공을 이룩했을 때 그 결과가 말해 준다. 화웨이는 혁신의 경계를 허물고 모두를 위해 더 나은 미래를 건설할 준비돼 있고, 이를 위해 통신사, 기업 고객, 산업 파트너와 기꺼이 협력할 것이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번 행사에서 화웨이는 글로벌 산업 동향과 여러 주제들에 대한 인사이트를 전 세계 통신사, 파트너사, 미디어, 분석가들과 공유할 계획입니다. 참석자들은 5G 및 AI와 같은 ICT 기술들이 초래하는 혁신이 광범위한 산업과 거대한 사회를 어떻게 탈바꿈 시키는지 등을 심도 있게 토의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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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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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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