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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식·주 기본생활 不可.."노후난민 대비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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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pril 12, 2015, 12:04:05

65세 이상 노인빈곤율 48% 넘어..부양책임 '老'에 전가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호모 헌드레드(Homo-Hundred, 100세 인간)’ 사회가 도래할 것으로 예견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고령화 과정을 가장 먼저 겪고 있는 일본에서 2010년경 노인들의 고립사가 발생하면서 노후 난민 문제가 심각한 사회적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한국은 약 20년의 시차로 일본의 사회·경제적 상황을 닮아가고 있는 나라. 특히, 공적연금이 미성숙하고 노인 빈곤율도 세계 최고인 상황이기 때문에 일본의 상황보다 좋지 못한 상황이어서 노후 난민 문제에 대한 발빠른 대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강성호 연구위원은 12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노후 난민화 가능성 검토와 향후 과제'라는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990년에는 평균수명이 80세를 넘는 국가가 없었지만, 2000년에는 6개국(일본·아이슬란드·스위스·이탈리아·스웨덴)으로 늘어났다. 이어 2011년 이후에는 25개국 정도 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0세 기준 기대여명이 197061.9세에서 201381.3세로 증가하는 등 연간 약 0.45세씩 평균 연령이 늘어나고 있다.

 

이와 관련, 최근 일본은 인구 고령화 문제가 노후 빈곤에 그치지 않고 노후 난민화로 이어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노후 난민화란 노후 자금을 마련하지 못해 의··주 등 기본생활을 못 하거나 가족이나 사회로부터 소외돼 일상생활에 커다란 지장을 겪게 되는 상황을 뜻한다.

 

강 위원은 일본보다 우리나라가 더욱 심각한 상황을 맞게 될 가능성이 있을 것을 우려하고 있다.

 

그는 일본은 공적연금 수급자가 많고 급여수준도 높아 상대적으로 부유한 노인이 많은 상태에서 노후 난민 문제가 인지됐었다하지만, 우리나라는 공적연금이 미성숙하고 노인 빈곤율도 세계 최고이기 때문에 일본보다 상황이 좋지 않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또한 높은 독거노인비율, 노인 자살률은 이미 노인의 사회적 고립 현상을 보여주고 있다우리나라도 일본과 같은 노후 난민화가 전개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우려했다.

 


실제로, 우리 나라의 노인 빈곤율(중위소득의 50% 미만인 비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65세 이상 노인 빈곤율은 200744.6%, 200947.0%, 201148.6%로 지속적으로 증가해, OECD 평균 노인 빈곤율의 3배를 넘어섰다.

 

이런 가운데, 부모에 대한 부양의식은 매우 약해지고 있어 가족으로부터 고립돼 생활하는 노인세대가 증가하는 실정이다.

 

통계청 조사결과에 따르면 노부모 부양에 대한 자녀의 책임의식은 지난 200270.7%에서 200840.7%, 201233.2%, 201431.7%로 급격히 낮아지고 있다.

 

반면 정부·사회의 책임은 20021.3%, 20083.8%, 20144.4%, 부모 스스로 해결20029.6%, 200811.9%, 201416.6%로 꾸준히 증가했다. 노부모에 대한 부양책임이 자녀에서 정부·사회나 노인 자신에게 전가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강 위원은 노후 난민문제는 지금부터 대비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중장년층에 대한 근로·복지 체계를 개편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그는 스스로 노후 준비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일자리 제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또한, 노후 난민 우려가 있는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을 발굴하고, 노인들 간의 교류와 예방적 건강관리 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고령화 위험이 커져가고 있고 이를 대응할 국가재정에 한계가 있다민영보장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노후 난민문제와 같은 새로운 고령화 위험에 공사가 긴밀히 협력해 대응해야 할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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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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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에 뜨는 ‘스몰 럭셔리’…신세계인터내셔날 매출 호조

불황에 뜨는 ‘스몰 럭셔리’…신세계인터내셔날 매출 호조

2025.08.22 10:35:1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세계인터내셔날은 올해 니치향수, 명품 화장품, 고가 샴푸 등 스몰 럭셔리 제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고가의 명품 가방이나 의류 대신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심리적 만족을 얻으려는 불황형 소비가 확대된 영향으로 분석됩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딥티크·산타마리아노벨라·로에베 퍼퓸 등 인기 니치향수 브랜드, 아워글래스·로라메르시에·돌체앤가바나 뷰티 등 럭셔리 메이크업 브랜드, 다비네스·오리베 등 프리미엄 헤어케어 브랜드를 비롯해 젊은 층에게 인기를 끄는 럭셔리 브랜드를 다수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니치향수 수요가 해마다 늘고 있습니다. 딥티크와 산타마리아노벨라가 견조한 성장을 이어가는 가운데 최근에는 2세대 니치향수 브랜드들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특히 초고가 럭셔리 니치향수 브랜드 엑스니힐로는 올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20% 뛰었습니다. 대표 제품인 ‘블루 탈리스만 오 드 퍼퓸’은 2023년 출시 이후 현재까지 국내외에서 베스트셀러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이 제품은 40만원대(100ml 기준)에 달하는 고가임에도 판매량이 급증했습니다. 프랑스 럭셔리 니치향수 브랜드 메모 파리도 매년 두 자릿수 이상 매출 증가를 기록 중입니다. 명품 화장품도 불황 속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돌체앤가바나 뷰티는 향수와 메이크업 제품이 인기를 끌면서 올해 매출이 전년 대비 157% 증가했습니다. 고가의 헤어케어 제품을 찾는 사람도 많아졌습니다. 이탈리아 살롱 프로페셔널 헤어케어 브랜드 다비네스는 올해 매출이 42% 신장했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 관계자는 "과거 경기 불황기마다 립스틱 판매가 늘던 ‘립스틱 효과’가 최근에는 향수, 화장품, 헤어케어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확대되고 있다"며 "현재 운영 중인 인기 브랜드뿐 아니라 국내에 아직 알려지지 않은 신규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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