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Policy 정책

‘필(必)환경’ 시대...미래차 투자에 속도 붙는다

URL복사

Thursday, November 19, 2020, 12:11:38

미래차·신재생에너지 뉴딜 투자설명회
현대자동차 “미래차 생태계 구축” 선언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문재인 대통령이 향후 5년간 전기차·수소차에 20조원을 투자하겠다고 발표한 가운데 ‘미래차·신재생에너지 분야 뉴딜 투자설명회’가 개최됐습니다. 현대자동차도 이 자리에서 ‘미래차 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선언해 미래차 분야 투자에 속도가 붙을 전망입니다.

 

정부는 19일 오전 마포 프론트원에서 미래차와 신재생에너지를 주제로 뉴딜 투자설명회를 개최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 금융위원회 공동 주관으로 개최된 이번 설명회에는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 성기홍 한국성장금융 대표이사, 산업・금융업계 관계자 등 총 4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설명회는 미래차와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참석자들의 이해도를 높여 해당 분야로 투자가 확대될 수 있도록 정부의 정책방향 뿐 아니라 전문기관의 산업동향 분석, 민간의 실제 투자사례 소개 등의 발표도 함께 구성돼 진행됐습니다.

 

첫번째 세션인 미래차 분야에서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에서 미래차 확산과 시장선점을 위한 정부의 정책방향과 R&D 추진전략을 발표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자사 사업구조 전환 계획과 수소펀드·스타트업 육성펀드 운영사례를 발표했습니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이 자리에서 “부품기업 스타트업들과 함께 미래차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에너지이노베이션파트너스 대표는 현대자동차, 한국지역난방공사, 정유사들이 참여하는 상용 수소충전소 특수목적법인(SPC) 설립계획을 언급했습니다.

 

두번째 세션인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신재생에너지 정책방향 발표와 함께 재생에너지, 수소경제, 에너지벤처 등 세부분야별 산업동향과 지원계획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습니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은 “신재생에너지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글로벌 신재생에너지 공급과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며 “에너지산업의 패러다임이 신재생에너지 중심으로 변화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중소형 태양광 사업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 실제 투자사례도 소개됐습니다. 산업은행은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투자 의사결정 기준, 주요 위험요인, 관리방안 등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시리즈로 개최될 뉴딜 투자설명회의 다음 순서는 ’그린 뉴딜 투자설명회‘ 입니다. 오는 11월 26일 개최될 계획으로 금융투자협회 등을 통해 안내가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상반기 백화점 매출 26 증가…해외여행 갈 돈 백화점 향해

상반기 백화점 매출 26% 증가…해외여행 갈 돈 백화점 향해

2021.07.27 13:50:0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매출이 저조했던 기저효과 영향과 해외여행 제약, 보복소비 심리 발동 등으로 유명브랜드 매출이 급증하면서 올해 상반기 백화점 매출이 26.2% 올랐습니다. 27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21년 상반기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오프라인 부문은 8.6%, 온라인 부문은 16.1% 각각 성장해 전체적으로 12.1% 증가했습니다. 주요 유통업체 총 매출은 75조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오프라인 매출에서 지난해 코로나19 영향에 대한 기저효과와 소비심리 회복으로 백화점 매출(26.2%)이 큰 폭으로 오른 게 두드러졌습니다. 백화점 상품군별로 살펴보면 명품 같은 유명브랜드 매출(45.0%)이 가장 크게 상승했습니다. 이어 아동·스포츠(35.1%), 가정용품(28.8%) 등 전 상품군 매출이 호조를 보였습니다. 대형마트는 다중이용시설 기피로 매출이 감소했던 식품(3.3%)·가전문화(2.1%) 등의 매출 회복으로 전체 매출(0.3%)이 소폭 증가했습니다. 편의점도 근거리·소량구매 선호에 따라 가공·즉석 등 식품군(9.2%)의 매출 증가로 전체 매출(6.2%)이 증가했습니다. 다만 준대규모점포(SSM)은 전체 매출이 10.0% 감소했습니다. 구매채널이 온라인으로 이동하면서 일상용품(-21.3%)·생활잡화(-15.9%) 등 비식품군(-18.9%)과 식품군(-0.9%) 매출이 모두 줄었습니다. 반면 온라인 매출은 전체 매출이 16.1% 증가했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집 밖에 나가 장을 보는 대신 온라인을 통한 장보기가 보편화되면서 식품군 매출이 27.1% 상승했습니다. 음식배달과 e-쿠폰 사용 등이 확산됨에 따라 서비스·기타 매출도 40.4% 크게 올랐습니다. 온라인 유통업체 품목별로는 가전·전자(13.4%), 화장품(12.6%), 패션·의류(7.7%) 등 대부분 상품군의 매출이 증가했으나 아동·유아(-7.1%) 매출은 감소했습니다. 6월 주요 유통업체 전체 매출은 오프라인(4.8%)과 온라인 부문(19.6%)이 모두 성장세를 이어가며 전년 동월 대비 11.4% 상승했습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