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수도권 지역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되면서 음식 배달 시장이 바빠지고 있습니다. 배달앱 업체들은 늘어난 주문량에 맞춰 배달원(라이더) 모시기에, 외식 프랜차이즈는 배달 손님 확보 경쟁에 돌입했습니다.
24일 배달 업계에 따르면 쿠팡이츠는 다음달 1일부터 1만5000원 배달 수수료 상한선을 없애는 내용으로 배달비 실시간 할증정책 개편 계획을 최근 라이더에게 공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사실상 배달수수료를 ‘무제한’으로 책정한 셈입니다.
쿠팡이츠 배달 수수료는 주문이 몰리는 시간대 혹은 날씨에 따라 달라지는 방식으로 책정됩니다. 상한선 폐지는 신규 라이더 확보 경쟁에서 요기요나 배달의민족보다 우위에 서기위해 공세적으로 나서겠다는 판단으로 풀이됩니다.
지난 8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확산으로 수도권 지역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시행됐을 때에도 ‘라이더 품귀 현상’이 벌어진 바 있습니다. 갑자기 늘어난 주문량을 라이더 숫자가 감당하지 못해 사용자가 불편을 겪었습니다.
현재 배달의민족은 ‘배민라이더스’ 주문에 4000원에서 5000원 선으로 배달 수수료를 지급합니다. 요기요는 ‘요기요 익스프레스’에 건당 8000원을 주고 있습니다.
외식업계와 커피 프랜차이즈도 영업시간과 매장 운영 방식 제한으로 현장 손님을 받지 못하게 되면서 배달 고객 모시기에 열심인 모양새입니다.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 1위 스타벅스는 배달 서비스 진출을 선언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배달 가능 매장을 전국 1800개까지 확대했습니다.
배달앱 업계 관계자는 “주문량 증가로 인한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업체들이 선제적인 조치에 나서고 있다”며 “배달 수수료가 높아져도 음식 가격이 정해져 있어 큰 폭으로 올라가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