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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기술문서 위험 분석용 인공지능 프로그램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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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02, 2020, 15:12:00

‘온톨로지’ 활용한 알고리즘 프로그램 ‘DAIA’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대우건설(대표 김형)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기술문서 리스크 분석 프로그램인 ‘DAIA(Daewoo A.I Documents Analysis Program)’를 건설업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2일 알렸습니다.

 

DAIA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이 입찰 문서에서 위험도가 있는 부분을 찾고 위험요소를 분석해 입찰검토자에게 알리는 프로그램입니다. 사용자는 DAIA가 포착한 위험요소와 과거 유사 프로젝트의 성공·실패 사례, 관련 전문가 조언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DAIA가 위험도를 포착하는 기술로는 인공지능이 단어의 개념을 이해하는 ‘온톨로지’가 활용됐습니다. 인공지능은 문서 내 단어들의 기술·분야별 연관성과 각 온톨로지 간 지식처리 내용을 기반으로 문장을 분석하고 사전에 입력된 솔루션을 주석으로 연계해 보여줍니다.

 

인공지능이 이 같은 업무를 수행하면서 발생하는 제약 조건은 머신러닝 기법으로 최적화합니다. 또 사내 전문가들의 노하우를 시스템으로 구현,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Lessons Learned' 데이터도 DAIA 온톨로지 알고리즘에 탑재했습니다.

 

DAIA의 데이터베이스에는 실제로 대우건설의 해외 토목 사업 데이터가 활용됐습니다. 대표적으로 대우건설이 지난 9월 수주한 왕복 4차 고가도로 건설공사인 '홍콩판링도로 프로젝트'가 적용됐으며, 추후 해외 다수 프로젝트도 도입될 계획입니다.

 

대우건설은 DAIA와 관련, 디지털 건설 정보 구축 시스템과 건설분야 문서 분석 방법 등 2건의 특허를 출원한 상태이며, 향후 업계에서 해외 프로젝트 입찰시 문서 검토에 보탬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실제로 건설사들은 해외 사업 입찰 시 기술 문서 검토에 많은 인원과 시간을 투입하지만 입찰 준비기간은 짧고 문서는 수천에서 수만장에 달해 충분히 검토하지 못하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기술문서의 검토 기간을 단축하고, 위험요소를 사전에 검토해 설계 품질을 높이고 선제적인 리스크 예방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인공지능을 활용한 기술을 건설 분야에 확대 적용하고, 4차 산업에 적합한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시스템을 만들어갈 계획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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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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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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